광동제약 최수부 회장은 제약업계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도 유명한 인물이다. 우황을 고르는 데 '최씨 고집'을 고수
하며 최상품만을 고른다는 우황청심환 CF로 유명세를 치렀던 까닭이다. 광고처럼 그의 고집은 숱한 일화를 남겼다. 약재 수입문
제로 정부 고위당국자와 '멱살잡이'를 했을 정도로 '휘어지지 않는' 성격이다.
'드링크 시장 41년 1위 신화'를 무너뜨린 '비타 500'에도 그의 고집이 담겨 있다. 최 회장은 개발 당시 회사 연구진에게 첫맛과 끝
맛, 목으로 넘어갈 때 느낌과 마시고 난 후의 느낌까지 완벽한 제품을 만들라고 주문했다. 최 회장의 'OK 사인'을 받기까지 무려
50번이나 퇴짜를 맞았다고 한다. '최씨 고집'을 바탕으로 2001년에 선보인 '비타 500'은 4년 만에 연매출 1260억원을 기록한 히트
상품이 됐다.
이토록 고집스러운 최 회장을 단박에 무너뜨린 '세력'들이 있다. '언소주'(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라는 단체다. 지난해 '촛불정
국'을 틈타 조선·동아·중앙일보에 대한 광고 중단 운동을 벌였던 이들이다. 검찰은 이 단체 관계자 24명을 업무방해혐의로 기소했
고, 법원은 지난 2월 1심에서 전원 유죄판결을 내렸다.
'언소주'는 지난 8일 또다시 광고주 압박에 들어갔다. 이들은 "조·중·동에 광고를 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벌이겠다"는 기
자회견을 가졌다. '불매운동 대상 1호 기업'으로 꼽힌 회사가 바로 광동제약이다.
속내를 들여다보면 이들이 '광동제약'을 택하는 데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언소주' 내에서도 "겨울마다 연탄 나르기와 각종 기부를
하는 기업을 택한 이유가 뭔가", "비타민 음료 허위 과장 광고를 한 업체 20여 군데를 놔두고 왜 한국의 토종기업을 죽이려 하나"
등 반대의견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들의 목소리는 "한 놈만 죽을 때까지 패고 다음에 다른 놈 죽이자", "언소주 방침과 자신의
뜻이 맞지 않으면 훼방 말고 다른 데 가서 놀라"는 과격한 논리에 묻혀버렸다. 납득할 만한 설명은 어디에도 없었다. 이렇게 시작
된 '공개적인 협박'에 광동제약 최 회장은 화들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해에도 이들의 항의와 협박 전화로 직
원들이 고생하는 것을 직접 봤기 때문이다. "왜 하필 우리 회사냐"고 억울해할 여유도 없었다. 결국 최 회장은 하루 만에 두 손을
들었다.
언소주 김성균 대표는 9일 카페에 '광동제약 불매운동 철회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광동제약이 경향신문과 한겨
레에 광고를 동등하게 집행하기로 합의했으니, 각종 게시판에 올린 불매 게시글을 자발적으로 내려달라"는 내용이었다. 김 대표의
부인은 경향신문 기자로 일하고 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언소주 카페가 또다시 들끓었다. "우린 광고 달라는 앵벌이가 아니다", "불매운동 철회는 실패한 협상"이라는
글과 함께 집행부를 비난하는 의견이 잇따랐다.
어떤 신문을 구독하느냐는 독자들의 권리다. 논조나 기사 스타일, 제공하는 정보의 양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신문을 선택한다. 어
떤 신문에 광고를 집행하느냐 하는 문제 역시 광고주가 판단할 몫이다. 기업은 정확한 통계와 자료에 의해서 마케팅 효과를 따진
뒤 광고를 게재할 매체와 방법을 결정한다. 시장 원리를 무시하고 "조·중·동에 광고를 끊지 않으면 가만 안 두겠다"고 겁박하는 '언
소주'의 행태는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 검찰이 피해업체의 고소고발과 상관없이 수사에 들어간 것도 그 심각성이 크다고 판단
했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정치적, 이념적 목표를 위해 정상적인 기업활동까지 시비를 거는 '조폭 흉내내기'는 반드시 뿌리를 뽑아
야 한다.
언소주, 한겨레·경향 주간지 독자 모아주고 '수수료' 챙겨
언소주가 한겨레 신문과 경향신문이 발행하는 주간지의 구독자를 모아 주고, 구독료의 일부를 받아 단체 사업 운영 비
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언소주측은 작년 9월 인터넷 포털인 다음 카페에 공지 글을 올려 "회원님들의 회비와 후원비가 대표적인 수입원이었지
만, 정책개발팀에서 '구독후원 제도'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구독후원 제도란 언소주와 협약을 맺은 매체에 구독신청을
할 때 '언소주를 통해 구독신청을 한다'는 내용을 알리면 매체가 받은 구독료 일부를 언소주와 나누는 것을 말한다.
언소주는 "구독후원 제도는 매체와 정식계약에 의해 이루어지는 합법적인 캠페인"이라고 회원들에게 밝혔다. 이 구독
후원 제도의 대상 매체는 한겨레21·위클리경향·시사IN·미디어오늘이다.
언소주 운영진은 당시 회원들에게 "(매체로부터 받는) 정확한 금액은 밝히지 않겠다"며 "대신 월별 보고서와 관련 자료
를 구비해 감사에게 제출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해 운용하겠다"고 공지했다. 또 언소주 카페에는 같은 방식으로 독자를
모집하고 구독료 일부를 나누는 문제를 한겨레·경향신문과 협의하고 있다는 공지 글도 떠 있는 상태다.
언소주는 1차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던 광동제약이 하루 만에 합의서를 써주고 한겨레·경향신문에 광고를 게재하면서
"언소주가 특정 매체에 광고를 유도하고 있다"는 비난 여론에도 휩싸였다. 이런 지적은 언소주 내부에서도 나왔다.
건국대 신방과 유일상 교수는 "지금까지의 운영 행태나 이번 광고 불매운동을 보면, 언소주가 불매운동이란 이름으로
사실상 특정매체의 광고영업과 판촉활동을 한 것"이라며 "시민단체가 장사꾼 집단으로 변해버린 듯하다"고 말했다.
첫댓글 아, 저 언소주 회원이에요. ^^ (언.소.주: 언론소비자 국민주권 캠페인)
ㅋㅋㅋㅋ 수고 많습니다~
아, 네. 격려에 힘입어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양아치들 천국이구만.. ㅉㅉㅉ....
조폭이나 양아치들은 조중동에게 덤비는 이런 일 함부로 못하죠. ^^
보고계신 그림은 조선일보 2009년 6월 12일자 만평입니다. 첫번째 글은 같은 날 조선일보에 실린 [공갈에 무너진 '최씨고집']이란 제목의 기사구요, 나머지 글도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그래서 조중동이 사라져야 한다 말입니다요.. 진실을 왜곡하니까요..
광고주 불매운동에 대한 법원 판결문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언론매체의 소비자인 독자는 언론사의 편집정책을 변경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그 광고주들에게 조·중·동에 광고를 게재하지 말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의 의사를 전달하고 홍보하며, 인터넷 사이트에 광고주 리스트를 게재하거나 게재된 광고주 리스트를 보고 소비자로서의 불매의사를 고지하는 등 각종 방법에 의한 호소로 설득활동을 벌이는 것은…합법이다.” 법원은 네티즌들의 집단적 항의전화는 업무 방해이지만, 광고주 명단을 인터넷에 올리거나 불매 운동을 하는 것은 정당한 소비자 운동이라고 판결했습니다.
어따메 이게 사실이라면 언소주가 자충수를 두었구먼,....^^*
조선일보 기사라는걸 감안하시면 판단에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
중요한건 이기사가 음해성 카더라 가 아니고 실제일어난 '사실'이라는 겁니다, 물론 받아들이고 판단하는건 읽는 사람 몫이지요.
마치 법원판결이 광고불매운동이 불법인것처럼 기사를 쓴것은 조중동이 즐겨쓰는 카더라 통신의 전형이죠~
어쨌든, 서울광장에 나가서 언론자유 운운하며 민주 들먹이긴 해야 합니다 근데 그것도 못하게 하잖아 더러운 놈들이....
이글대로 언소주에서 장사꾼으로 되었을지라도....조선일보나 그외의 두가지 일보에서 먹은것반에 반에 반도 못따라갈것 같은데요
그렇치요? 열심히 하셔서 많이 드셔야 할탠대 화이팅 기원해봅시다
워잇...능글능글 포스가 느껴집니다 ㅎㅎㅎㅎ
조선일보 요즘 똥줄 타겟네,ㅋ
그래서 이런 기사가 나오는 거죠. ^^
ㅎㅎㅎㅎㅎ 저도 오늘 언소주..가입했시유~~ㅎㅎㅎ 삼성카드도 다 해지해버렸네요..ㅎㅎ
나두...
이기사가 오히려 언소주를 홍보해주는 효과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ㅎㅎㅎ
이젠 알만한 사람들은 누구나 조중동 기사가 거짓과 권력에 집착한 아집으로 뭉쳐있다는 것정도는 다들 아는 사실이죠~ 광고불매운동이 효과가 있었다니 정말 기분좋네요~ ^^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ㅎㅎㅎ
나두 언소주해야겠당
그래도 조중동을 꾸준히 사랑해 주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게 문제예요..저런 카더라 통신을 전부를 진실인양 믿어버리니...에휴... 해피도 언소주 회원이랍니다~~~^^
불매 운동 벌리는거 조차도 못믿는다는 말씀은 아니실거고... 위 기사 내용중에 어떤 부분이 카더라 통신 에 나오는 이야기라는거죠? @@
낚시부장관님 제가 카더라 통신이라 말한건 조선일보 기사 내용이었구요...못 믿는다는 것또한 조 중 동 신문 기사라는거죠... 그런데 조중동이 말하는걸 진실인냥 믿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라는 이야기예요....
잘읽었읍니다.
광동제약 하치올씨 톱모델은 연속극 주인공됨 광동 비타 9000^^
제 블로그 검색하면 봄^^ 제가 잘아는 형님 조카 이쁘고 차카고 서울예술대도 졸업하고 벨리댄스도 잘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