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법회인유분 제일
다음과 같이 제가 들었습니다
어느 때에 부처님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계실 적에 큰 비구스님들 천이백오십 분도 함께 계셨습니다
여느 때와 같이 부처님께서는 공양드실 때가 되어감에 따라 가사를 수하시고 바루를 들고 사위성으로 들어가시어 탁발하셨습니다 그 성안에서 차례로 탁발하시고는 다시 본 처소로 돌아오셨습니다
공양을 다 드시고 바루를 거두시고 가사를 벗으시었습니다 그리고 발을 씻고 자리를 펴 앉으셨습니다
선현기청분 제이
이때 장로인 수보리가 대중가운데 있다가 자리에서 이렁나 바른편 어깨쪽 가사를 벗고 바른편 무릎을 땅에 꿇으며 합장하고 공경스럽게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거룩하십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은 보살들을 잘 생각하여 보호해 주시며 보살들에게 잘 부탁하여 맡기십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 즉 착한 보살들이 있어 부처님 세계에 들려는 마음을 내었다면 이들은 어떻게 생활하여야 하며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하리이까?"
부처님께서 말슴하셨다
"오 그래그래 착하구나 수보리야 너의 말과 같이 여래는 보살들을 잘 생각하여 보호해 주시며 보살들에게 잘 부탁하여 맡기신단다 자세히 들으라 너의 묻는말에 답해주리라
착한 보살들이 있어 부처님 세게에 들려는 마음을 내었다면 다음과 같이 생활하며 다음과 같이 마음을 다스려야 하느니라"
"예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기꺼이 듣고자 하옵니다"
대승정종분 제삼
부처님게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대보살들은 꼭 다음과 같이 마음을 다스려야 하느니라
'이 세상의 온갖 생명체들 이를테면 알에서 태어났거나 태에서 태어났거나 습기에서 태어났거나 갑자기 변화하여 태어났거나 하늘나라의 색계 무색계에 태어났거나 무색계 하늘 중 유상천 무상천 비유상비무상천에 태어났거나 모두 내가 저 영원한 부처님 세곙 들도록 인도하리라'라고 서원 세우라
이와 같이 헤아릴 수 없는 생명체들을 부처님 세계로 인도하는데 실지로는 인도를 받은 중생이 없느니라
어떤 까닭이겠느냐?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자기가 제일이라는 모습 즈 아상이 있다거나 나와 남을 나누어서 보는 모습 즉 인상이 있다거나 재미있고 호감가는 것만을 본능적으로 취하는 모습 즉 중생상이 있다거나 영운한 수명을 누려야지 하는 모습 즉 수자상이 있다면 이는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묘행무주분 제사
"또한 수보리야 보살은 반드시 대상에 매이지 말고 보시를 하여야 하느니라
이른바 형색 소리 냄새 맛 촉감 기존관념을 떠나서 보시할지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꼭 이와 같이 보시하면서 자기가 보시를 한다는 생각도 내지 말지니라 왜냐하면 만약에 보살이 자기가 보시를 한다는 생각없이 보시를 하면 그 복덕이 헤이릴 수 없이 크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동쪽 허공의 크기를 가히 생각으로 헤이릴 수 있겠느냐?"
"헤아릴 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남 서 북 남서 남동 북서 북동 상 하 곧 이들의 허공의 크기를 가히 생각으로 헤이리겠느냐?"
"헤아릴 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보살이 자기가 한다는 생각없이 보시한 복덕도 이처럼 엄청나서 가히 생각으로 혜아릴 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이처럼 반드시 가르쳐 준 대로만 마음을 내고 생활할지니라"
여리실견분 제오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몸의 형색을 보고 참 부처님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모릅니다 세존이시여 몸의 형색을 보고는 참 부처님을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말슴하신 몸의 형색은 곧 몸의 형색이 아니기 깨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디
"존재하고 있는 모든 정신적 물질적인 것은 실체가 없고 끊임없이 변하는 것이니 만일 이와 같은 줄을 알면 부천미 세계를 보리라"
정신희유분 제육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중생들이 이와 같은 4구게의 말슴을 듣고 실지로 믿으오리까?"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런 말하지 말아라 내가 육신의 몸을 버리고 진리의 세계로 든 뒤 이천오백년후에라도 수계하고 복을 닦는 자가 있으면 능히 이 4구게에 신심을 내어 이를 진실한 것으로 여기리라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한 부처님이나 두 부처님이나 셋 넷 다섯 부처님에게서만 선근을 심은 것이 아니라 이미 한량없는 부처님께 여러 선근을 심었으므로 이 4구게를 듣고 한 생각에 깨끗한 믿음을 내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중생들이 깨끗한 믿음을 내는 무량공덕을 얻는 줄을 다 알고 다 보느니라 왜냐하면 깨긋한 믿음을 낸 중생들은 다시는 자기가 제일이라는 모습이 없느며 나와 남을 나누어 보는 모습이 없으며 재미있고 호감가는 것만을 본능적으로 취하는 모습이 없으며 영원한 수명을 누려야지 하는 모습이 없기 때문이니라 또한 이들에게는 객관의 대상도 없으며 대상 아닌 모습도 없느니라 왜냐하면 만일 중생들의 마음에 생각을 가지면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가짐이 되며 만약 법상을 취하더라도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가지게 되는 셈인데 하물며 법상이랴!
그러므로 마땅히 객관의 대상에도 매이지 말며 대상 아닌 모습에도 매이지 말지니라 이런 이유로 내가 항상 이로되 나의 설법을 뗏목에 비유하였느니라
법도 버려야 하는데 하물며 비법에 매여서 되겠느냐?"
무득무설분 제칠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부처님 세계를 얻었다고 생각하느냐? 여래가 설한 법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수보리가 아뢰었다
"제가 부처님의 말슴하신 뜻을 알기로는 부처님 세게라고 이름할 만한 일정한 법이 없으며 여래께서 설하셨다고 할 만한 일정한 법도 없습니다 왜냐하오면 여래가 설하신 법은 다 취할 수도 없으며 다 말할 수도 없으며 법도 아니고 법 아님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모든 현인이나 성인들이 다 무위법 가운데 여러가지 차별이 있는 까닭이옵니다"
의법출생분 제팔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 세게에 칠보를 가득히 쌓아서 보시를 한다면 이 사람의 지은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많겠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복덕은 참다운 복덕의 성질이 아니기 대문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 하셨습니다"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4구게 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하여 주면 그 복덕은 저 칠보를 보시한 복덕보다 더 나으리니 왜냐하면 일체의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모두 이 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불법이라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일상무상분 제구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다원이 능히 '내가 수다원과를 얻었다'는 생각을 가지겠는가?"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ㅑㄴ하면 수다원은 성인의 류에 든다는 말이오나 실로는 들어간 바가 없습니다 형상이나 소리 냄새 맛 닿임 법에 물들지 아니한 까닭에 이름을 수다원이라 할 뿐입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사다함이 능히 '내가 사다함과를 얻었다'는 생각을 가지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엇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사다함은 한번 갔다 온다는 말이오나 실로는 가고 옴이 없을 새 이름을 사다함이라 합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나함이 능히 '내가 아나함과를 얻었다.는 생각을 가지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아나함은 갔다 오지 않는다는 말이오나 실로는 오지 않음이 없을새 이름을 아나함이라 하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라한이 능히 '내가 아라한과를 얻었다'는 생각을 가지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실로는 법이 잇지 않는 까닭에 아라한이라 이름할 뿐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내가 아라한과를 얻었다'하면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는 제가 번뇌와 다툼을 여읜 삼매를 얻은 사람 가운데에서 가장 제일 이라 하셨습니다 이는 욕심을 떠난 아라한 가운데 제일이라는 말씀이오나 세존이시여 저는 '내가 욕심을 떠난 아라한이다'하는 생각을 갖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약 아라한도를 얻었다는 생각을 가졌다면 세존께서는 '수보리가 아란나행을 좋아하는 자'라고 말슴하시지 않았을 것이오니 실은 제가 그러지 않았으므로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좋아한다'고 하셨습니다
장엄정토분 제십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옛적에 연등 부처님 처소에서 법을 얻은 바가 있다고 생각하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가 연읃부처님 처소에 계실적에 실로 얻은 바가 없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보살들이 불국토를 장엄한다고 생각하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불국토를 장엄한다는 것은 곧 장엄이 아니므로 장어미알 이름하나이다"
"그러므로 수보리야 모든 대보살들은 꼭 다름과 같이 청정한 마음을 낼지니 즉 형상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고 소리 냄새 맛 닿임 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아야 하나니 마땅히 아무데도 집착하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어다
수보리야 비유컨대 어떤 사람으 ㅣ몸이 수미산왕만하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몸이 크다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리기를
"매우 크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참다운 진리적 몸이 아닌 몸을 말씀하시기 때문에 큰 몸이라 이름하신 것이옵니다
무위복승분 제십일
"수보리야 갠지스강에 있는 모래수처럼 많은 갠지스강들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많은 강들에 있어서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대단히 많겠습니다 세존이시여 그 강들의 수만도 무수히 많을텐데 그 많은 강들에 있어서 모래수 이겠습니까?"
"수보리야 내가 지금 진실로 말하노니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서 일곱 가지 보물로 그 많은 강들의 모래 수만큼 많은 삼천대천세게를 가득히 채워 보시한다면 그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셧다
"만일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 가운데에서 4구게만이라도 받아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주면 이 복덕은 앞에서의 일곱 가지 보물로 보시한 복덕보다 훨씬 나으리라"
존중정교분 제십이
"또한 수보리야 어디서나 이 경을 설하되 4구게만 설하더라도 이곳은 온 세계의 하늘이나 인간이나 아수라들이 모두 응당 공양하기를 부처님의 탑에 공양하듯 할 것이어늘 하물며 어떤 사람이 끝까지 경을 수지 독송함에 있어서랴 수보리야 꼭 알지니라
이 사람은 가장 높고 제일가는 거룩한 법을 성취할 것이니 만약 이 경정이 있는 곳은 곧 부처님과 훌륭한 제자가 계신 곳이 되느니라"
여법수지분 제십삼
그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오며 우리들이 어떻게 만들어 지니오리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시었다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경이니 이 이름의 글자 그대로 꼭 받들어 지닐지니라 왜냐하면 내가 말하는 바냥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반야바라밀인 까닭이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설한 법이 있겠느냐 없겠느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설한 법이 없습니다"
"수보리야 어덯게 생각하느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티끌을 많다고 하겠느냐 적다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기를
"엄청나게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모든 티끌은 티끌이 아니라 그 이름이 티끌이며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그 이름이 세계이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32상의 형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잇겟느냐?"
"못봅니다 세존이시여 32상의 형상을 가지고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오면 여래께서는 32상의 형상은 상이 아니요 그 이름이 32상이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야 만약에 어던 선남자 선여일니 저 갠지스강의 모래 수만틈이나 많은 몸과 목숨으로써 보시를 하여도 또 다른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 네 구절만이라도 수지하고 다른 이에게 들려주면 그 복이 훨씬 더 많으리라"
이상적멸분 제십사
그때에 수보리가 이 경 설하심을 듣고 깊이 그 듯을 이해하고 감격하여 흐느껴 울면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참으로 희한하고 거룩한 일입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이렇게 뜻이 깊고 깊은 경전을 설하심은 제가 지금까지 얻은 바 지혜의 눈으로써는 일찌기 이와 같은 경을 들어 보지 못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말씀을 듣고 믿는 마음이 청정하면 우주 인생의 참다운 모습 즉 실상을 깨닫게 될 것이니 마땅히 이 사람은 이 세상에서 제일 드문 공덕을 성취할 줄로 압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이라는 것은 곧 상이 아니므로 여래께서 그 이름이 실상이라고 말씀하시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에 이 경 말씀을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아지니기는 과히 어렵지 않사옵니다만 만약에 앞으로 다가올 2천 5백년 경에 그 어떤 중생이 이 경 말씀을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아지닌다면 이 사람의 해우이는 이 세상에서 가장 희한하며 거룩한 일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이냐 하면 아상이 곧 상이 아니요 인상 중생상 수자상도 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일체위 모든 상에서 벗어나야 곧 부처님 경지라고 이름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만약에 이 경을 얻어 듣고 놀라지도 않으며 겁내지도 않으며 두려워하지도 않는다면 이 사람은 매우 훌륭한 사람임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하는 제일바라밀은 제일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인욕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인욕바라밀이라고 ㅇ려ㅐ가 말씀하셨는데 왜냐하면 수보리야 내가 옛날 가리와엥게 몸을 베이고 잘리고 할 그대에도 나에게는 아상이 없었으며 인상도 없었고 중생상도 없엇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왜냐하면 내가 지난 그때에 마디마디와 사지를 찢길 때 만약 아상이나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더라면 응당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을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또 저 옛날 오백세에 욕됨을 참는 신선이 되었던 때를 생각하니 그 세상에서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일체의 상을 떠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즉 부처님 세게에 들려는 마음을 내어야 할 것이니 응당 색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려 소리 냄새 맛 느낌 생각의 대상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지니라 마당히 머무름이 없는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만약에 마음에 머무름이 있다면 곧 머무름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부처님게서 말씀하시기를 '보살의 마음은 색에 머무른 보시를 하지 않는다' 하였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일체중생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마땅히 이와 같이 보시를 해야 하느니라 여래가 말씀하시기를 일체의 모든 상이 곧 상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또 말씀하시그를 일체중생이 곧 중생이 아니라고 하였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참된 말을 하는 분이며 실다운 말을 하는 분이며 있는 그대로 말을 하는 분이며 속이지 않는 말을 하는 분이며 다르지 않는 말을 하는 분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이 법은 진실도 아니고 거짓도 아니니라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러 보시를 하면 ㅇ사람이 어둠에 들어가 모든 것을 볼 수 없는 것과 같고 만약에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를 하면 사람이 눈이 있고 햇빛이 있어 여러가지 모양을 보는 것과 같느니라
수보리야 장차 오는 세상에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능히 이 경을 수지하고 독송하면 곧 여래가 부처님 지혜로써 이 사람들을 다 아시고 이 사람들을 다 보아서 한량없고 끝없는 공덕을 모두 성취테 하느니라"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바라밀
미움과 원망에서 벗어나지이다
세세생생 지은 모든 죄 참회합니다
먼저가신 영가님이시여 부디 좋은 인연 만나 행복하소서
오늘도 부처님 닮으려 애쓰겠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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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음보살()_()_()_
허공장님, 오늘도 좋은날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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