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교의 기원
몰몬교의 한국전래
몰몬교의 포교
몰몬교의 중요의식
몰몬교의 일부다처주의
몰몬교의 그릇된 주장
기독교와 몰몬교의 교리 차이점
몰 몬 경
공식적으로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의 교회(The Church of Christ of Latter-Day Saints)"라고 알려져 있는 몰몬교(Mormnism)는 1830년에 미국에서 요셉 스미스 2세(Joseph Smith, Jr, 1844년 6월 27일 감옥에서 살해됨)라는 거짓 선지자에 의하여 시작된 이단이며 오늘날 그 조직과 교세로 볼 때 몰몬교는 서구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이단으로 그 세력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말일 성도 예수그리스도 교회의 약자 LDS라고 이름한 몰몬교는 미국의 유타주를 중심하여 전국에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영어를 하는 나라와 미국의 우방국과 유대관계가 있는 나라에는 거침없이 침투하여 선교를 하고 있다.
그 성장 속도 또한 놀라울 정도이다. 1976년 몰몬교의 통계는 약 300만 정도였는데 3년 후인 1979년 말에는 약 400만으로 늘어날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1979년 4월 28일자 몰몬교 소유의 달라스 타임 헤랄드지의 주장에 의하면 "우리는 420만의 교인을 확보했으며 감독과 교회와 장로교회나 그리스도교 희랍정교회, 북침례교회, 제자교회 그리고 순복음 교회보다도 더 큰 교회로 등장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은 한국을 비롯한 51개 나라에 1,200명이 넘는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으며 매년 180,000명의 신자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거침없는 성장으로 몰몬교는 전 세계에 400만 명에 달하는 교세를 자랑하고 있으며 2,000년까지 1천만명의 교세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세계 도처에 호텔을 보유하고 있고 컴퓨터 산업 등 거대한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특히 매리오트 호텔(Marriot Hotel)그룹을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하와이군도 문화 센타, 생명보험회사등도 운영하고 있다.
물몬교에서 운영하는 브리감 영 대학(Brigham Young University)은 학계와 운동분야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들이 운영하는 몰몬 태버네클 콰이어(Mormon Tabemacle Choir)는 불신자들에게 인정받을 정도로 널리 알려지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몰몬교 교인 가운데 미시간 주지사, 재무장관, 농무장관 등을 역임한 이들이 있을 정도이다.
현재 미국의 유타주는 "몰몬주"로 불려질 만큼이나 몰몬교도들이 많다고 한다. 이 유타주는 스미스의 뒤를 이어 후계자가 된 브리감 영(Brigham Young, 1877년 사망)이 몰몬교도를 이끌고 이주(1846년)하여와서 새예루살렘 "솔트 레이크 시티(Salt Lake City)"를 건설하였으며 그동안 미국에서 하나의 주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일부일처를 하기로 합의함으로서 1896년 비로소 미합중국의 일부로 인정되었다. 오늘날 이 곳은 몰몬교의 사령부가 있는 곳이며 세계 포교전략을 이 곳 유타주에서 총괄하고 있다.
"몰몬"이란 19세기부터 「몰몬경」을 믿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쓰이고 있다. 이러한 몰몬교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설립된 "참 교회의 회복" 이라고 주장하며 참 교회는 개신교회도 아니며 천주교회도 아니고 자신들이 바로 유일한 참 교회라고 하면서 요셉 스미스 2세는 모든 개신교를 하나님이 보시기에 가증스러운 정파라고 일축했다.
또한 요셉스미스 2세는 개인적인 계시와 환상을 보았으며 그 때 모로나이라는 천사로부터 금판이 묻힌 곳을 통고받았다고 한다. 모로나이
몰몬교는 에스겔서 37장 15-17절에 나오는 두 개의 막대기가 성경과 「몰몬경」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둘이 하나의 막대기, 곧 하나님의 말씀을 이룬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 본문(에스겔 37:15-17)은 이 두 개의 막대기는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가리킨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아무튼 그들은 성경을 진리의 책이 아니라면서 「몰몬경」을 성경의 계시로 부각시키면서 이들은 주옥같이 귀중한 말씀은 몰몬경이기 때문에 성경을 읽을 가치가 없다고 한다. 오히려 참 계시요 복음인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 그리고 값진 진주를 읽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1. 몰몬교의 기원
몰몬교는 1830년 4월 6일 뉴욕 팔마라 근방에서 요셉 스미스 2세와 그의 가장 절친한 친구 몇몇에 의해서 창설되었다.
창시자이자 선지자인 요셉 스미스 2세는 1805년에 벌몬트주 사론에서 태어났지만 15살 때 그의 종교적 환상을 주장할 때까지 뉴욕 로체스터 근방 팔미라에서 살았다. 그의 가족은 가난했으며 그 지역에서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
요셉 스미스2세는 어느날 환상을(첫번째 환상은 15세가 되던 1820년 이른 봄날. 두 번째 환상은 1823년 9월 21일 저녁 잠자리에서)보게 되고 환상의 계시대로 팔미라 근처 언덕 아래 묻혀 있었던 황금판을 발견하였다. 1830년 경에 그 책이 번역되고 출판되었으며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교회가 창설되었다.
초창기 몇해 동안 교인들은 이곳 저곳(뉴욕→오하이오주→커틀랜드주→인디펜던스→일리노이주→나우부)을 이주하며 살았다.
요셉 스미스2세는 여행을 하면서 물건을 팔러 다니는 상인에게 구입된 미이라 상자 속에서 발견한 파피루스, 즉 오랫동안 잊혀진 "아브라함의 책"-지금은 "값진 진주"의 일부분임-을 기적적으로 번역했다. 그리고 그는 1843년 7월 12일에 하나님으로부터 한 계시를 받았는데, 몰몬교의 성도들이 많이 번성케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여러 명의 아내를 취한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요셉 스미스2세와 그의 집단들은 나부 엑스포지터(Nauvoo Expositor) 신문사를 습격하여 불태운 사건으로 체포되어 일리노이주 칼타지 감옥에 수감되었는데 이때 그의 형 하이람도 함께 수감되었다.
요셉 스미스2세와 하이람은 공판에 회부되기도 전에 성이 난 마을 사람들에 의해서 죽임을 당했다.
요셉 스미스가 죽자 그의 뒤를 이어 브리감 영이 새로운 교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그는 1846년에 몰몬교도들을 일리노이주에서부터 "약속의 땅" 즉 우라영토내에 있는 솔트레이크 베이신으로 인도했다. 브리감 영은 몰몬교를 가난한 농부의 소수 집단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강력한 연합체로 변화시키고, 1877년 죽었다.
미국의 행정부의 압력 하에서 당시 교회장이었던 원포드 우드루프(Woodruff)는 1890년에 일부다처제는 하늘(해의 왕국-천국)에서만 즐길 수 있는 것이라는 계시를 받았다. 이것은 1978년까지 몰몬교 신앙에 가장 중요한 변화였다.
2. 몰몬교의 연혁
몰몬교는 창세기 바벨탑 사건과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적 사건에 먼 기원을 두고 있다. 그들은 2250년경 인간들이 하나님께 도전적 행위로써 바벨탑을 쌓았고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혼란케 되었고 백성들은 흩어졌다고 한다.
이때에 야렛(Jared)은 가족과 백성을 이끌고 도피를 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여덟 개의 크고 작은 배를 타고 태평양을 횡단하여 중부 미국의 서해안 지방에 상륙하였는데 그들의 역사를 기록한 것이 "몰몬경"이라는 것이다. 또한 몰몬교는 지금부터 2천년 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교회를 복귀하여 오늘과 같은 권위와 조직, 그리고 원리 및 의식으로 세운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라고 한다.
* 1830년 4월 6일 - 몰몬교 창설 및 몰몬경 출판
* 1844년 6월 27일 - 요셉 스미스2세 살해
* 1846년 2월 4일 - 겨울에 브리감 영의 지도 하에 유타주에 있는 솔트레이크 계곡으로 이주하여 새 예루살렘 "솔트레이크 시티(Salt Lake City)"를 건설
* 1853년 - 신전건축(1853년 신전 건축은 1893년 4월 6일에 38층의 신전이 완공되었고 현재는 세계 여러 나라에 18개의 신전이 있다.
* 1857년까지 - 75,335명에 인구를 가질 135개 지역사회를 건설
* 1893년 4월 6일 - 38층의 신전 완공
* 1929년 이후 - 「태버나클 합창단」을 375명으로 조직하여 미국의 CBS방송망을 통해 방영
* 1940년 - 「복지 회관」설립
* 1947년 - 몰몬교 농장을 경영하여 자급자족을 시도
* 1950년 - 브리감 영 대학은 현대식 건물 20개를 신축하여 미국 대학으로 면모를 갖춤
* 1956년 - 한국에 몰몬교 선교부를 설치(당시 몰몬 교인은 64명)
* 1962년 12월 31일 - 현재 전 세계의 몰몬교인들은 1,965,786명이며 그 중에 1,713,322명은 미국의 몰몬교인이고 나머지 252,464명은 그 밖에 나라의 몰몬교이다. 또한 그들은 370개의 스테이크와 2,800개의 와드, 그리고 500개의 독립지부를 두고 있다. (이단종파 비판-박영관 1984년)
3. 몰몬교의 신조
몰몬교는 열세가지의 신조가 있다.
제1조. 우리는 영원하신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와 성신을 믿는다.
제2조. 우리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 범한 죄에 대하여 형벌을 받고 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형벌을 받지 아니함을 믿는다.
제3조. 우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온 인류가 복음의 법과 의식을 지킴으로서 구원받을 수 있음을 믿는다.
제4조. 우리는 복음의 첫째되는 원리와 의식을, 제1. 주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제 2. 회개, 제 3. 죄 사유함을 위한 침수로서의 침례, 제 4. 성령의 은사를 받기 위한 안수례임을 믿는다.
제5조. 우리는 사람이 복음을 전파하며 또한 복음의 의식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예언과 권능있는 자의 안수에 의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아야 할 것을 믿는다.
제6조. 우리는 초대 교회에 있었던 것과 똑같은 조직, 즉 사도,예언자,감독교사,축복사 등이 교회에 있어야 할 것을 믿는다.
제7조. 우리는 방언의 은사 계시와 시련을 받는 은사, 병을 고치는 은사 및 방언을 통변하는 은사 등을 믿는다.
제8조. 우리는 성경이 정확하게 번역된 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고 또한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제9조. 우리는 하나님이 이제까지 계시하신 모든 것과 지금 계시하고 계시는 모든 것과 앞으로도 하늘나라에 관하여 많은 위대한 중대한 것들을 계시하실 것을 믿는다.
제10조. 우리는 이스라엘 민족이 문자 그대로 집합하고 그 10지파가 회복될 것을 믿는다. 우리는 이 대륙(미국)에 시온이 건설되며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지상을 다스리시고 땅은 새로워져서 낙원의 영광을 받게 될 것을 믿는다.
제11조. 우리는 자기 양심의 지시에 따라 전능하신 하나님을 예배할 특권이 있음을 주장하여, 또 사람마다 그가 원하는대로 어디서나 어느 모양으로나 혹은 무엇이라도 예배할 수 있는 똑같은 특권이 허용됨을 주장한다.
제12조. 우리는 왕,대통령,통치자,장관에게 순종함을 믿으며 또한 법률을 존중하고 지키며 치리함을 믿는다.
제13조. 우리는 정직,진실,순결,인자,유덕 그리고 만인에게서의 선행을 믿는다. 진실로 바울의 훈계를 따른다. 할 수 있으니 우리는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이미 많은 것을 참아 왔으니 모든 것을 참을 수 있기를 원한다. 무엇이든가 유덕하고 사랑할 만하고 듣기 좋으며 칭찬할 만한 일이 있으며 우리는 이것들을 구하여 마지 않는다.
4. 몰몬교의 한국전래
미국에서 이미 두파로 나누어져 포교되어 온 몰몬교는 한국에서도 각기 다른 경로를 통하여 전래되었고 서로 별개의 종교 단체로 발전하였다.
1>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의 교회는 1951년 김호직이 미국에서 몰몬교의 신자가 되어 침례를 받고 귀국하여 부산에서 6.25사변으로 파병되었던 미군들과 함께 집회를 가짐으로 시작되었다.
1956년 한국지방부가 설정되고 선교사 리데튼.파워 등이 내한
1962년 한국 선교부가 본격적으로 발족이 되고 교세확장을 거듭함
1973년 3월 서울에 최초의 교구를 개설
1975년 부산에 선교부를 신설
1979년 7월 서울 서(西) 선교부가 설치
조직기구로는 선교부와 교구가 양립되어 있고 선교부 아래 각 지방부를 교구 아래는 감독구(Ward)를 두는데, 한국에는 현재 3개의 선교부와 5개의 교구가 있다. 또한 선교부 아래의 지방부로는 서울서.서울동.중부.남부 호남.미국인 지방부 등 6개가 있으며, 연 2회의 교구대회를 열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총본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산하에 교육기관으로 신학연구원(서울 서대문구 창천동)을 운영하고, 정기간행물인 「성도의 벗」을 발행하고 있다.
본부는 서울 종로구 청운동 7번지에 두고 대표자인 선교부장은 하킨스 선교사가 맡고 있다.
2>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회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회는 1958년 한국 주둔 미국인 함(Wher Ham)에 의하여 전래되었다.
1960년 미국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회 총재인 젠센과 동양지역 사도인 네프(Neff)가 한국을 방문
1961년 초대 선교사인 윌리엄(Guthrie T. William) 이 내한.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회 한국 선교부가 창립. 재단법인의 등록을 필함
1963년 9월 서울 연희동교회 설립
1966년 7월 서울 금호동교회 설립
조직기구로는 한국선교부 산하의 하부기관으로 서울과 충남 아산에 지부가 설치되어 있다.
년1회 성직자 및 일반 신도대회를 열고 있으며, 미국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 세계본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복원고등공민학교(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의료기관으로 매곡기독병원(충남 아산군 양정면 매곡리)을 운영하고 있다.
본부는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340-27에 두고 대표자는 선교부장은 조한국이 맡고 있다.
5. 몰몬교의 포교
한국에 와 있는 선교사라고 하는 그들은 모두 평신도로서 번화한 길거리나 가정을 방문하면서 크고 작은 팜플렛을 나누어주며 환등기(등화를 써서 그림의 확대상을 벽이나 영사막 따위에 비추는 장치)등을 동원하고, 그들은 주로 젊은이들이 짝지어 다니며 젊은 남녀층을 유혹하며 학생들에게 외국어 교습을 시키는 활동을 통하여 포교한다.
6.몰몬교의 중요의식
가. 신전결혼 의식
몰몬교에서는 두 가지 결혼이 있다.
1)영원한 결혼(Marriage for eternity) - 이는 그들이 중요시하는 신전예식이다.
2)시간적 결혼(Marriage for time) - 이는 신전 밖에서의 결혼으로 무의미하다.
영원한 결혼은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신전 안에서만 받을 수 있는 축복이라고 주장한다.
일반 결혼은 사망과 함께 끝나는 것이고, 충만한 구원을 얻으려면 반드시 신전예식이어야하며 남자나 여자나 혼자서는 승영에 들어갈 수가 없다.(엘리야 사명p.31,구원의 교리p.40)고 한다. 그리고 몰몬교에 있어서 신전예식은 곧 구원에 이르는 길이 되므로 절대추종자들에게만 행해진다. 그러므로 몰몬교는 이 신전 예식, 곧 영원한 결혼예식을 받아들이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가족이 될 수 없으며(교성76:50-70,이라34권 p.643)사망의 상속자가 된다고 한다.
* 천상성례인 신전결혼은 중요한 교리이다.(교성132:15-16)
* 신전예식은 신성한 결혼을 해야 구원이다.(성약132:15-20)
* 독신으로는 구원이 없다.(구원의 교리 p.40)
나. 침례의식
몰몬교의 침례의식은 8세 이상된 몰몬교인으로서 여섯과의 기초 공부를 마친 후 지부장이 신앙의 유무를 확인한 후에 침례를 베푼다.
더욱이 몰몬교의 침례의식은 구원과 직결된다. 곧 침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지 못한다고 한다. 또한 침례는 해의 천국에 들어가는 관문이라고 한다.(구원의 교리 p.40)
몰몬교의 또 하나의 교리는 죽은 자를 위한 대신 침례이다. 인간이 구원을 받는데 침례가 필수임으로 죽은 자를 위하여 대리침례를 받아야 한다.(나와 나의 조상1)고 가르치며, 죽은 자를 위한 침례의식은 창세기전부터 제정된 것이라고 한다.(교성124:33)
또한 몰몬교의 성찬식은 매주 거행하는데 8세 이상이면 모두가 참여한다.
7 . 몰몬교의 일부다처주의
몰몬교는 일부다처주의를 하나님이 주신 축복이라 하며 가장 높은 덕이라고 한다. 몰몬교가 이것을 공식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1843년 7월 12일 일리노이주 한 코크 지방 나부에서 결혼언약의 영원한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교성132:4) 그들이 다처주의 때문에 일리노이주에서 추방당하였고, 또 유타주에 정착하여서도 미국의 큰 사회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미국법은 다처를 금하고 있으므로 계속 국법에 대항하다가 존폐의 위기에 봉착하자 드디어 1890년 9월 24일자에 대관장 원포드 우드럼에 의해 "국법으로써 금지된 결혼을 맺지 말자"하고 형식상 금지되었으나 이는 법을 피하고 여론을 피하는 방편일뿐 다처주의는 몰몬경의 기록처럼 축복으로 여기기 때문에 계속된다.
몰몬교의 창시자인 요셉 스미스 2세는 일종의 변태성욕주의자로 50여명의 처를 거느렸다고 한다.
육체적 하나님을 믿는다(교성88:27). 많은 하나님으로 다신교를 주장한다(값진 진주 4:5). 하나님은 영이시다(요한복음 4:24). 하나님들은 한때 사람들이었다고 믿는다 (1844 스미스가르침 P.345). 아담도 하나님으로 믿는다 (교성27:11, 78:15-16). 삼위일체를 부인하고 분리된 세 하나님으로 믿는다.(교성130:22). 하나님 영성을 부인하고 또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하며 하나님을 인간과 같은 육을 가진 존재로 피조물이며 사람도 종국에는 하나님이 된다고 믿는다.
↔하나님은 유일신이다 (이사야 44:6). 전지전능,무소부재,만왕의 왕 유일한 하나님(디모데전서 1:17, 6:15-16). 성부,성자,성령의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마태복음28:19). 하나님은 전지 전능하시고, 만왕의 왕이시며, 유일한 분이시며 절대적인 여호와 하나님 아버지이다. 또 삼위일체되신 제1위격인 성부 하나님이시고, 성부 아버지와 성자 아들은 하나되심을 믿는다.
*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수는 우리의 맏형이다 (구원2:33-34, 교성93:21). 예수의 신성을 부인한다 (교성 132:37, 구원교리1:18). 예수님은 하나님 아들이시다(마태복음 11:27). 그리스도의 성령잉태를 부인하고 육체적 탄생으로 아담이 아버지라 한다.(저너랄논단1권 P.50)예수는 다처가라 한다.(교성132:61-62,저너럴디스커스2, P.81-82). 예수는 대속자가 아니라고 가르친다.(모세서6:53,교성1:32,믿음의 아티클85,89). 예수는 우리의 맏형이며 육체적관계로 태어났고 갈릴리 가나에서 결혼했으며 예수의 십자가 죽음이 개인의 죄사함과는 관계가 없고 몰몬의 계명을 지켜야만 죄사함받고 구원받는다고 한다.
↔성육신하신 분이다 (요한복음 1:14). 성령으로 잉태하심이시다.(마태복음 1:18, 누가복음 1:35).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이시다 (빌립보서 2:6-11). 예수만이 그리스도요 메시야이시다 (요한복음4:25-26).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이시다.(로마서 9:5). 성육신 하시고 신성을 동시에 가지신 완전한 신.인 양성의 참 하나님이시고 참 인간이신 분이시다.
사람은 자존하는 영이다(교성39:29). 피조가 아니라 자존하는 영의 조직으로 영원한 존재로 본다 (모세서 3:5). 아담과 하와도 죽지 않는 존재다 (니파니2서 2:22). 육체가 있어도 타락전에는 피가 없었다(구원의 교리 P.90). 어린이는 완전무죄라고 가르친다 (교성33:38). 사람은 창조된 것이 아니고 땅에 와서 살기전에 영들(Spirits),곧 자존하는 영적 존재로 죽지 않을 몸이며, 아담은 유성의 하나님이며, 우리 육체와 영의 아버지이며 우리도 하나님이 된다고 가르친다.
↔사람은 하나님의 피조다(창세기2:7).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다(창세기 1:26). 하나님이 생기를 코에 불어넣으심으로 생령이 되었다(스가랴 12:1,창세기 2:7). 사람은 죄값으로 죽음에 이른다(히브리서 9:27, 로마서 6:23).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고 범죄하여 죄값으로 죽음에 이른다.
* 타락에 대하여
타락은 자녀를 갖게 함이다(니파이2:25). 선악과를 따먹은 것은 지혜로운 처사라고 한다(모세서5:10-11). 아담의 타락을 타락으로 보지 않는다(구원의 교리1:114). 아담의 죄는 진정한 죄가 아니다(구원의 교리 1:114). 아담과 하와의 범법과 타락은 죄로 보지 않고 하나님이 축복하기 위하여 선악과를 따먹게 한 것으로 인식하며 이는 곧 지상에서 인간들의 생활을 기다리고 있는 하나님의 축복이라 한다.
↔타락은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의 불순종에서 기인한다(창세기 3:5). 죄는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교만심에서 왔다(창세기 3:5). 이 죄로 저주받아 우리에게 전가되었다(창세기 3:15-19). 하나님이 금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따먹은 불순종(창세기3:11)과 하나님과 똑같이 되려고 하는 교만(창세기 3:5)으로 인하여 인간이 타락했다.
* 구원에 대하여
요셉 스미스를 통해서만이 구원이 있다 (브리감 논설 p.435). 모든 사람은 자연히 구원 얻는다 (지옥이 없기 때문에). 선행으로 구원을 얻는다(믿음의 조건 p.85-87). 멜기세덱 신권을 소유해야 한다.(구원의 교리 p.33-34). 죽은자도 대신 침례로 구원받는다(교성124). 침례가 구원의 조건이다(구원의 교리 Ⅱ권 p.28). 구원은 선행에 의하여 얻어지고, 몰몬교만이 구원이 있고, 조상과 죽은 자도 대신 침례를 받으면 구원받으며 인간은 계속 하나님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의 오신 목적은 인간을 죄에서 구원(마태복음 1:21)코자 십자가에서 그 죄를 대속키 위함이다(마태복음20:28). 예수의 십자가로 그가 오신 목적을 완전히 이루셨다(요한복음 19:30, 베드로전서 2:24-25). 예수님을 영접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요한복음 1:12)믿는자에게 구원을 주신다(로마서 1:16, 10:9-10). 예수는 인류의 죄를 깨끗케 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3일만에 부활하셔서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
* 천국에 대하여
일등천국은 해의 천국이다(구원의 교리1권 p.54, 2권 p.20). 해의 천국은 남녀간 독신자는 들어갈 수 없고, 신전 성례자와 계명을 지킨 자들이 들어간다(구원의 교리 1권 p.56-58, 교성 132:17). 달의 천국에 가는 자는 몰몬의 율법없이 죽은 자 외 세상에서 몰몬의 복음을 거절했다가 죽은 후에 받아들인 자 및 땅에서 존경받은 자 용감하지 못한 자(교성 76:71-81, 맥콘카이교리 p.708) 달의 천국사람은 해의 천국사람에게 지배를 받는다 (교성 76:71-74). 별의 천국은 깨끗지 못한자, 거짓말장이, 마법사, 몰몬교가 아닌 모든 기독교인 및 몰몬성약을 깨뜨린 자가 간다(구원교리 2,p.210). 모든 인간은 위의 세가지 천국 중에서 자기의 선행에 따라 선택하여 들어간다고 한다.
↔마음의 천국(누가복음 17:21) 교회 천국(마태복음 13:33) 천년 천국(요한계시록 20:4) 영원 천국(이사야 65:17, 히스기야11:16)이 있는데, 인류의 궁극적 구원은 영원한 천국, 곧 영생에 들어가는 데 있다.
* 교회에 대하여
몰몬교만이 유일한 참교회라고 한다 (믿음의 신조 p.204). 몰몬교만이 유일한 지상의 하나님의 무리라고 한다.(메콘카이p.603) 몰몬교에 들어와야만 구원 받는다고 한다 (구원교리2권 p.1-구원). 이름대로 몰몬교는 "말일의 교회"천사로부터 아론과 멜기세덱의 제사장직을 받았을 때 교회가 원상 복귀되었다고 하며 몰몬교만이 참교라고 주장한다.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다(골로새서 1:18). 교회는 주님의 몸이다(에베소서 1:23). 교회인 몸의 지체는 성도이다(에베소서 5:30). 교회는 무형교회와 유형교회로 하나님께 부르심을 입어 예수를 구주로 믿는 성도의 집합체로 곧 그리스도의 몸이다.
* 종말론과 재림에 대하여
요셉 스미스의 작은 아들 에프레임이 시온에 흩어진 지파를 모은다 (구원교리 Ⅲ p.253). 미국의 미조리 땅이 시온의 도시를 세울 장소이다 (교리와 성약 57:1-2). 몰몬의 새 시온은 미국이다 (교리와 성약 57:3). 몰몬교 신조 10조에 의하면 미 대륙에 시온(예루살렘)이 건설되며 그리스도께서 친히 지상을 다스리고 땅은 새로워져서 낙원의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
↔휴거하다 (데살로니가전서 4:17,고린도전서 15:51). 천년왕국(요한계시록 20:1-6)이 성취된다. 신천신지(요한계시록 21:2-22) 영원천국이 완성된다(요한계시록 22:5). 백보좌 심판이(요한계시록 20:11-15)있으며 구원받지 못한자는 지옥에 들어간다(요한계시록20:10). 그리스도의 공중재림과(데살로니가전서 4:16, 데살로니가후서 1:17) 지상재림(마태복음 24:30, 스가랴 14:4)으로 본 그대로(사도행전 1:11)오신다(요한계시록1:7. 11:12) 심판주로 오시나(데살로니가후서1:8-9)그 날과 그 시는 아무도 모른다(마태복음24:26).
10. 몰 몬 경
가. 몰몬경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성경에 더하여 경전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책. 1830년에 뉴욕주 팔미라에서 처음으로 출간된 이 책은 그 후 대단히 많이 재판되고 번역(목회와 신학 1995년 9월호 p.171 1830년 처음 출판된 뒤 4,000번이나 문구를 바꾼 오류와 모순투성이라고 함)되었다.
몰몬교들은 이 책이 요셉 스미스에게 계시되고 그에 의해서 번역된 하나님의 영감에 의한 책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B.C.600년경 한 예언자 레히가 인도하여 예루살렘으로부터 아메리카로 이주하였던 한 무리의 히브리인들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들은 번성하였으며 결국 두 무리들로 나뉘게 되었다. 한 무리는 레이맨 사람들로 자신들의 신앙을 잃어버렸으며, 야만인이 되었고, 아메리칸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다. 또 한 집단은 니파이 사람들로 문화적으로 발전하였고, 대도시들을 건설하였으나, A.D.400년경에 레이맨 사람들에 의해서 멸망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사건이 있기 전에 예수가 나타났으며, (그의 승천 후에) 니파이인들에게 가르쳤다.
그 역사와 가르침들이 예언자 몰몬에 의해서 축약되어 금판위에 기록하였으며, 그 금판들을 땅에 묻었다. 거기서 그것들은 묻힌 채로 1400년이 흘렀다. 그런데 그렇게 세월이 흐른 뒤 한 부활한 존재 또는 천사인 모로나이는 그 금판들을 요셉 스미스에게 주었으며, 결국 그 금판들은 없어지게 되었다.
비몰몬교 비평가들은 그 책의 기원에 대한 그들의 이야기에 동의하지 않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주장하기를 그것은 솔론몬 스포울딩이라는 한 성직자가 쓴 소설의 유실된 원고에 기초한 것이라 하였다.(목회와 신학 1995년 9월호 p.171) 몰몬경은 솔로몬 스폴딩이라고 하는 은퇴목사가 쓴 두 권의 공상소설「아메리칸 인디안의 시조」,「이스라엘의 잃어버린 후예」를 표절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나. 몰몬경과 고고학
* 몰몬경에 나오는 도시들은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에 나오는 이름들은 세계의 비석들 가운데서 발견되지 않았다.
* 히브리어로 된 원판은 아메리카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 이집트어나 혹 요셉 스미스2세가 번역한 개정된 이집트어와 같은 유사 이집트어로 된 원판이 아메리카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의 옛 사본들이 발견되지 않았다.
* 고대 원주민들이 히브리어와 기독교의 신조들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하는 옛 비문들이 아메리카에서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에 나오는 인물들, 나라들, 장소들에 대한 언급이 어느 곳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은 참되다고 증거하는 어떠한 종류의 고기물도 발견되지 않았다.「고기 古記- 옛적 기록 antique records古基- 오래된 옛터 old site」
* 몰몬교 학자들은 몰몬교를 지지할수 있는 증거를 찾기보다는 몰몬경의 진술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들 조차 손을 대지 못하도록 강요당해왔다.
다. 몰몬경의 개정판
요셉 스미스 2세에 의하여 몰몬경은 "땅 위의 모든 책 중에서 가장 바른 책"이라고 하며 1830년 초판에서 시작하여 현대판에 이르기까지 4,000번이나 문구를 개정하였다.
원 판(1830년판) → 최근판
...벤자민 왕은 하나님으로부터 은사를 받아 그러한 새겨진 글자들을 해석할 수 있었다.(p.200)
→ ...모시아 왕은 하나님으로부터 은사를 받아 그러한 새겨진 글자들을 해석할 수 있었다. (p.176, v.28)
...보라 네가 보는 처녀는 하나님의 어머니시라...(p.25)
→ ...보라 네가 보는 처녀는...하나님 아들의 어머니라...(니파이일서 11:18)
...하나님의 어린 양은 영원하신 아버지와 세상의 구주시라...(p.32)
→ ...하나님의 어린 양은 영원하신 아버지의 아들이시요...(니파이일서 13:40)
------- 참 고 자 료 -------
* 족보사업
계보 협회의 인도하에 교회와 교인들은 출생, 결혼, 사망시등 중요 기록과 통계를 오늘날까지 수백만권을 마이크로 필름으로 복사해서 교인들에게는 물론 일반에게도 공개하고 있다.
* 몰몬교의 신전
몰몬교회의 신전은 전 세계에 걸쳐 18개소인데 미국 유타주의 솔트 레이크시로 간오그던,맨타이, 성조지,푸로보 ,아리조나주의 메사, 아이다호주의 아이호훨스 , 캘리포니아주의 로스앤젤스와 오클랜드 , 카나다의 알버타, 카드스튼, 스위스랜드 ,영국 , 하와이 , 뉴질랜드 , 워싱턴등이다. 특히 솔트 레이크시에 있는 신전은 1853년에 시작하여 40년(1893년 4월 6일 38층)만에 완공했다.
* 교육 기관과 병원
미국의 브리감 영 대학교 , 아이다호주의 릭스대학 , 솔트 레이크시의 말일성도 상업 대학 , 하와이 교회대학 , .뉴질랜드 교회대학 , 그리고 멕시코 , 카나다 , 영국 , 호주 , 일본 , 필리핀 , 인도 , 독일에 종교교육학원이 있다. 솔트 레이크시에는 말일 성도 병원이 있으며 유타주 , 아이다호주 , 와이오밍주에도 병원이 있다.
* 솔트 레이크 몰몬 태버나클 합창단
몰몬교의 태버나클 합창단은 375명으로 구성되었고 1847년 발족했다. 그리고 1929년 이후 매주일 아침 템풀수케아로부터 칼럼비아 방송망을 통해 미국전역에 중계되는 라디오 방송을 위해 노래 부르고 있다.
첫댓글 몰몬경은... 영문판같은경우 한번도 개정된적이 없습니다. 어디서 그런 소리를 들었는지는 모릅니다만.. 개정된것이 있다면 그건 다른언어로 번역된것을 개정했다는 소리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