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818만명. 올해 <친구>가 만들어낸 흥행성적은 단순한 수치를 떠나 하나의 사회현상이었다. “내가 니 시다바리가” 같은 영화 속 대사들은 유행어가 되어 방송과 지면을 덮었고, 각종 패러디가 이어졌으며, 부산은 TV드라마, 뮤직비디오, CF의 주요 무대로 선택되기도 했다. 하지만 <억수탕> <닥터K>로 이어졌던 고전(苦戰)을 <친구> 한편으로 완전히 엎어버린 곽경택 감독은 이른바 ‘성공’의 기쁨에 취해 있을 법도 한데 이 웅성거림이 자신과 아무 상관도 없다는 듯, 다음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강원도로 들어갔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곽 감독의 신작 <챔피언>은 지난 8월 가진 제작발표회에서조차 링 위에서 생을 마감한 권투선수 김득구의 이야기란 것과 유오성이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제외한 어떤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언급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뭐, 변할 게 있겠습니까?” 내년 3월 일본 개봉을 앞둔 <친구> 때문에 부산에 잠시 다녀왔다면서 운동화에 큰 배낭을 짊어지고 나타난 곽 감독은 “<친구> 전이나 뒤나, 내는 변한 게 하나도 없십니다”며 손사래를 쳤다. 그러나 4개월 만에 입을 연 그에게선 전작의 후광을 업은 흥행감독의 자만심이 아니라, 품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루빨리 보여주고 싶어하는 천상 이야기꾼으로서의 자신감이 어느 때보다 강하게 풍겨나왔다.
<친구> 개봉 뒤 어떻게 지냈나. <챔피언> 제작발표회를 한 것도 벌써 4개월이 지났다.
개봉 뒤 2개월간은 그야말로 홍보 및 공식적인 행사에 참여하는라 정신없이 지나갔다. <친구> 편집 시작하면서 당시 연출부 세컨드에게 <챔피언> 자료조사를 부탁했는데 뒷마무리를 하고 나서 보니까 정말 엄청난 양의 자료를 모았더라. 자료분석만 한달이 걸렸다. 이후 취재대상 취재도 해야 했고, 알다시피 강원도 들어가서 쭉 시나리오 작업만 했다. 대신 집안모임, 친구모임 같은 주변 행사는 안 챙길 수 없었다. 예전에는 그러려니 했다 해도 지금은 주변사람 안 챙기면 “경택이 변했네”, 이런 식으로 오해받기 십상이니까.
부인이나 아이들이 바라보는 눈빛이 달라진 건 없나.
눈빛? 별다른 거 있겠나. 그냥 예전보다 더 믿어주고 안정되었다는걸 제외하면…. 아, 며칠 전 아침에 아내가 계란프라이를 해줬는데 노른자 색깔이 유난히 노랗고 진해서 “이거, 와 이리 찐하노?” 물어봤더니 몇천원 더 주고 비싼 계란을 샀다고 하더라. 그 정도다. 새로운 반찬이 나오는 건 아니고 원래 나오던 게 조금 업그레이드된 정도. (웃음) 아이들은 아빠가 바빠져서 얼굴 보기 힘드니까 오히려 더 싫어한다.
<챔피언>과 함께 영화사 진인사필름을 차렸다.
<친구> 함께했던 조원장 프로듀서를 포함해 <친구>에서 토종 사투리를 쓰는 영어 선생으로 나온 친구 양준경 등이 함께 일한다. 내가 <닥터K> 끝나고 가장 어려웠을 때 양준경은 IMF 맞아 10년 다니던 직장을 관뒀다. 둘이서 ‘생계형 창업자금’ 3천만원으로 7평짜리 초라한 사무실에서 시작했던 것이 ‘다큐피플’이다. 누가 물건 팔러 들어왔다가 우리 신세한탄만 듣고 나갈 정도로 힘들던 시절이었다. 진인사는 다큐피플에서 이름만 바뀐 거고. 사실 감독으로 별로 달라진 건 없다. 회사에 돈이 얼마나 있는지도 잘 모르고, 알 필요도 없고 가급적 모르려고 한다. 대신 책임져야 할 일은 많이 늘었다. 프로젝트 개발은 조 PD가 알아서 하는 편이고 나는 아이템 개발하고, 시나리오 모니터링 하는 정도다. 하나 좋은 것은, 집기 제대로 갖춰진 번듯한 사무실에 앉아 있는 직원들 보면 흐뭇하다.
시나리오 쓸 때마다 머리를 깎는다고 들었다. 이번 <챔피언> 시나리오 쓸 때도 강원도에 삭발하고 들어가기도 했고.
일단 머리가 없으면 내가 불편하다. 머리 빡빡 밀고 누군가를 만난다는 게 부담스러우니까 사람도 안 만나게 되고 이런저런 요청들도 자연스럽게 거절할 수 있는 명분도 생긴다. 시나리오 쓴다는 게 그렇게 주변정리를 하고 철저하게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같다.
왜 ‘김득구’였나.
늘 시놉시스나 트리트먼트를 쓰기 전에 기획의도와 제작의도를 글로 써본다. 기획의도는 상업영화감독이니까 상업적으로 이 영화가 어떤 메리트가 있는가 하는 것이고, 제작의도는 왜 이 이야기가 하고 싶은 건지, 내 스스로 납득이 되는지를 체크하는 거다. 이런 말 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김득구를 영화화한다는 것은 내가 선택했다기보다 오히려 선택을 당한 것 같은 느낌이다. ‘징조’라고 해야 하나? 묘한 기운도 여러 번 느꼈다. 왜 교회 나가는 사람들 말대로 ‘이끄는 대로 움직인다’랄까. <챔피언>을 하라고 <친구>를 흥행시켜준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다.
김득구를 기억하는 가장 강한 이미지는 무엇인가.
17살 때 친구집에 놀러가서 친구 아버지와 함께 김득구 선수의 마지막 경기를 보게 되었다. 원래 권투를 좋아하긴 했지만 보통 경기라는 게 테크닉도 있고 작전도 있고, 치고 박는 타임이 있으면 빠져주는 타임도 있어야 하는데, 이건 달랐다. 어떻게 싸워도 저렇게 싸울 수 있을까, 그건 권투경기라기보다 처절한 투쟁처럼 보였다. 눈을 뗄 수가 없었다. 그렇게 힘들게 싸웠는데 지고 나니까 정말 속상했다. 다음날 뇌사상태에 빠졌다는 뉴스를 들었고 연이어 임신상태의 약혼녀 이야기가 나왔다. ‘챔프의 아들 잉태되다’, 뭐 이런 헤드라인이었던 것 같은데 언론이 참 잔인했다. 그냥 놔뒀으면 될 여자를 굳이 끄집어내서 유복자를 낳으라고 독려하는 게 아닌가. 저 여자는 새출발 해야 한다, 아이 낳으면 안 된다. 혼자 생각했는데 결국 ‘아들을 낳으면 챔프로 키우고 싶어요’ 같은 뉴스가 이어지더라. 그렇게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며칠에 걸쳐 연타로 맞았던 기억은 특별했다. 늘 내 머릿속에 그가 있었고 언젠가 김득구를 영화화하겠다는 생각이 떠나질 않았다.
그러나 그런 기억만으로 영화를 하겠다고 하진 않았을 텐데.
미국 유학을 마치고 95년 귀국했는데 한국이 갑자기 잘사는 나라가 되어 있었다. 주변 사람들 모두 당연히 자가용이 있었고, 씀씀이도 컸다. 미국보다 생활이 풍족한 느낌이었다. 이상했다. 갑자기 우리가 부자가 된 것도 아닐 텐데…. 아니나 다를까 곧바로 IMF를 맞더라. 한때 ‘헝그리정신’이 미덕이었던 때가 있었지 않나. 지금 그런 이야기는 촌스러운 이야기고 전혀 미덕이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힘들게 살았기 때문에 우리가 덕을 본다는 것을, 그 시절을 살았던 선배들의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다. 물론 계몽영화를 찍겠다는 건 전혀 아니다. 그저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싶은 거지.
<친구> 메가히트한 뒤 <챔피언> 크랭크인 한 곽경택 감독 인터뷰 (2)
`죽은 김득구가 나를 선택한 느낌이다`
<친구> 다음 바로 들어가는 작품이라 부담이 많이 되지 않나. 비교하려는 시선도 많을 테고.
조심스러웠던 부분이다. 2고까지 썼다가 다 뒤집고 새로 시나리오를 쓴 이유도 거기에 있다. 난 재미있다고 썼는데, 저거 <친구>에서 써먹었던거 또 써먹었네, 하면 끝장이라는 거지. 하지만 나도 모르게 녹아들어간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까 냉정하게 들어갔다. 결국 <친구>의 코드들을 바꾸든지, 빼버려야 했다. 가령 <친구>가 빨간색이라면 <챔피언>은 파란색이다. <친구>는 관객이 가장 쉽게 몰입할 수 있는 연대기적 구성이었다면 <챔피언>은 전혀 그렇지 않다. 멘시니와의 경기가 82년이었고 70년대 말부터 80년대 초까지 김득구가 복서로 커나가고 약혼녀를 만나고 경기에 이르기까지를 집중적으로 그리고 있다.
실존 인물을 영화화하는 것은 완전한 창작이 아니라서, 쉬운 점과 어려운 점이 따로 있겠다.
<친구>는 나는 알지만 세상 사람들은 아무도 모르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챔피언>은 누가 마음만 먹으면 나만큼 취재할 수 있는 이야기다. 그렇지만 다 알려진 이야기만 하면 누가 영화를 보러 오겠는가. 결국 남들이 못 해내는 것을 해내야 했고 그러다보니 김득구가 마지막 매치를 앞두고 관을 짜서 미국에 갔던 이야기 등, 다 아는 에피소드들은 시나리오상에서 철저히 배제했다.
어느 정도 사실에 충실했나.
돌아가신 분의 이야기였고 이 사람을 만날 수 없다는 사실이 제일 답답했다. 직접 그분의 삶의 순간순간을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픽션화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고. <친구>는 내가 아는 몇개의 에피소드들을 배열해놓고 그 간극을 메우고 연결하면 되는 작업이었다. 하지만 <챔피언>은 내가 조사한 모든 자료를 한데 모아놓고 가루를 낸 다음 반죽을 하고 그것을 하나하나 덩이로 떼어낸 것 같은 모양새다. 얼마만큼 픽션이고 그렇지 않은가를 말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하지만 모든 것이 믿음이다. 그의 삶에 내가 얼마만큼 가까이 다가갔나 하는. 하늘나라에서 그분을 만났을 때 “이 새끼, 와 있지도 않은 일을 썼노”라고 욕먹지 않을 정도라고 자신한다.
시나리오 작업중 제일 힘들었던 부분은.
<친구>는 솔직히 내 기억을 따라가면 되는 작업이었다. 구체적인 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의 모든 것이 이미 캐릭터화해 있었다. 하지만 <챔피언>은 막막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가령, 이럴 땐 어떤 표정을 지었을까, 어떤 말투를 썼을까, 하는 건 도저히 사진이나 취재만으로 해결이 안 되는 일이었다. 게다가 당시 사건이 일어났을 때 진짜 이 죽음을 슬퍼하고 괴로워했던 사람들은 아무도 언론의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살아 있는 이야기가 나올 사람들은 모두 두문불출하고 얼굴을 보이지 않았던 거다. 그런데 거의 시나리오 마지막 작업단계쯤에 극적으로 김득구와 가장 가까왔던 친구의 소재를 알게 되었다. 한국에 계신 분이 아니라서 직접 외국으로 날아가 만나고 왔다. 그분 말씀이 ‘득구가 살아서 걸어오는 줄 알았다’고 하시더라. 왜 아까 선택당했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하지 않았나. 신기하게도 김득구의 성격이나 걸음걸이, 말투가 나와 정말 많이 닮았다고 하셨다. 그분을 만난 뒤에 비로소 영웅이나 비영웅으로서의 김득구가 아니라 인간 김득구의 초상이 그려질 수 있었다.
김득구의 실제 부인과 아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듯하다.
철저히 보호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그 전에도 그렇고, 앞으로도 내 입으로 그분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갈 일은 없을 거다.
김득구와 마지막 경기를 치렀던 멘시니에 대한 입장은 어떤가. 살아 있는 사람이고 여전히 자녀들은 ‘살인복서의 자식’이라는 말을 듣고 다닌다고 들었다.
직접 만나지는 못했고 조감독과 프로듀서가 미국 헌팅 때 직접 보고 허락을 받아왔다. 일전에 에서 멘시니에 대한 특별다큐멘터리를 만든 적이 있었는데 본인에게는 어떤 동의도 구하지 않았던 데 비해, 이렇게 직접 와주니 고맙다고 했다. 그 시합 이후 본인의 고통도 컸기 때문에 촬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는 뭐하지만 좋은 영화 나오길 기대한다는 말과 함께 ‘KT(경택) Good Luck!’이 적힌 쪽지도 함께 전했다. 얼마 전엔 우리 영화에서 멘시니 역을 맡은 배우가 트레이닝중인 LA연습장으로 가까운 친구를 보내서 격려했다고 들었다.
<친구>나 <억수탕>에선 곽 감독 특유의 유머가 좋았다. <챔피언>에서도 그런 웃음을 기대할 수 있을지. 결과적으로 죽음에 이른 사람의 이야기라 유머의 배분이 쉽지 않을 텐데.
한번은 만화가 허영만 선생께 시나리오를 드리고 봐달라고 했다. 워낙 권투에 조예가 깊은 사람이기도 하고 평생 드라마와 싸워온 사람이니, 아이디어가 있으면 주십시오, 했는데 심각할 줄 알았는데 기분좋고 재미있게 읽었다고 하시더라. 그리고 ‘기똥차게’ 좋은 아이디어를 몇개 주셨는데 그대로 써먹었다. 무슨 내용이냐고? 미리 이야기하면 재미없다. (웃음) 나는 이 영화를 통해서 ‘비운’을 이야기하고 싶은 게 아니라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다. 이건 타이틀을 거머쥐어서 ‘챔피언’이 아니라, 열심히 살아서 ‘챔피언’인 사람의 이야기다. 만약 내가 불쌍하고 힘들었던 사람의 이야기를 조망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그건 건방진 거다. 눈높이를 맞추고 바라보면 그곳에 희망과 유머와 삶의 밝은 부분을 볼 수 있다. 영화가 120분이라면, 100분 동안 실컷 웃다보니 내가 울고 있더라, 식이 될 거다. 또한 지금 프로야구처럼 국민스포츠였던 복싱중계에서만 볼 수 있었던 재미있는 기억들도 더해진다.
김득구 역으로 유오성을 처음부터 염두에 두었나. 캐스팅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그간 시나리오를 몇개 써보았지만 가장 위험한 것이 초반의 아이디어만 가지고 끝도 없이 영화에 들어가는 것이다. 하지만 <챔피언>은 마지막 신이 분명하게 내 머릿속에 그려져 있었다. <친구> 만들 때부터 술먹고 가끔 이야기하긴 했지만 확정을 짓진 않았었다. 어느날 사무실에서 오성이에게 그 마지막 신을 이야기해주는 도중 나도 모르게 울어버렸다. 그 이후로 오성이가 이 작품에 확신을 가진 듯하다.
배우 유오성이 가진 힘은 어디에 있나.
딴 생각을 안 한다. 일단 뭐 하나 들어가면 전혀 딴 데 신경을 안 쓰고 집중력도 대단하다. 감독으로서는 그런 게 얼마나 편하고 믿음직한지 모른다. 알아서 준비하는 배우다. <친구> 때도 그랬고 이번에도 김득구와 가까워지려고 정말 노력을 많이 했다. 싸구려 권투영화에 보면 권투선수에게 하등 필요없는 근육을 키우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오성이를 보면 몸을 보나 어딜 봐도 정말 그 시절 김득구 같다.
유오성을 제외한 다른 캐스팅을 꽤나 오랫동안 유보했다.
중요한 조역이 4명쯤 되는데 거의 신인이다. 4차에 걸쳐 까다롭게 오디션을 보느라 시간이 좀 걸렸다. 게다가 운동을 해야 하는 역들이라 이 영화를 위해 완전히 시간을 내줄 수 있는 배우가 필요했다. 약혼녀 역의 여자연기자는 <친구>와 달리 분명한 멜로가 살아 있기 있기 때문에 오성이와의 조화도 중요했다. 오디션장에 실제 오성이의 실물크기의 사진을 놓고 옆에 세워보기도 했다.
얼마 전 크랭크인을 했다. 촬영 초반 느낌이 어떤가.
솔직히 말하면, 괭장히 좋다. 영화에 대한 자신감은 스탭들이 자신들이 만들고 있는 영화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는 것을 볼 때 느껴지는 건데, 지금 그런 게 보인다. <친구> 스탭 중 1/3 정도만 바뀌었다. 물론 큰 비중을 차지하는 촬영팀과 조명팀이 바뀌었지만 호흡이 잘 맞는다.
홍경표 촬영감독과는 첫 작업이다. <친구>에서 보여준 실버리텐션 등의 화면효과를 사용할 예정인가.
홍경표 감독은 올해 내가 새로 알게 된 사람들 중 베스트다. 세상에 이런 사람도 있구나 할 정도다. 처음엔 나랑 잘 맞을까 걱정했던 게 사실이지만 보면 볼수록 장인라는 생각이 든다. <친구> 촬영했던 황기석 감독이 가끔 놀러오는데 홍 감독은 황 감독 형 같은 느낌이랄까, 닮은 구석이 있다. <챔피언>은 화면효과보다는 숏 자체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같은 권투영화라고 할지라도 <분노의 주먹>식의 권투가 있고 <록키>의 권투가 다르다. <챔피온>이 아니면 도저히 볼 수 없는 경기장면을 만들어내려고 한다.
<친구> 같은 흥행을 예상하고 있나.
관객 싫어할 감독이 어디 있겠나. 문제는 <친구>보다 더 밀도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가이다. <닥터K> 만들 때 <억수탕> 다시 보면서 ‘우찌, 저리 못 만들었을꼬’ 했는데 <친구>도 지금 보면 부족한 점이 눈에 팍팍 보인다. 싸움도 많이 해본 놈이 잘하지 않나. 내공이 늘었을 거라고 믿는다. 전작들보다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소리는 정말 쥐약일 거다. <친구>보다 두배 노력하고 흥행은 절반 정도 결과면 휼륭하다고 생각한다. 더 잘되면 좋은 거고.
2001년은 곽 감독에게는 잊을 수 없는 한해일 듯하다.
오해할 소지가 있는 말이지만, 이 말에 담긴 진짜 의미를 해석해주길 바란다. 권투선수 취재 도중 들은 이야기다. 세계 챔피언을 하고 난 뒤 그 타이틀을 오래 가져가는 사람은 자리관리가 무서울 정도로 철저하거나 성격이 더러운 애들이라고 하더라. 여기저기 방어전에 끌려다니다 보니 연습할 시간이 없고, 그러다보면 실력이 늘 수 없다는 것이었다. 지난 한해가 감독으로 맛볼 수 있는 가장 화려한 시간이었다면, 내년은 나태해지지 않은 채 감독으로의 내 색깔을 보여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