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History1718
 
 
 
카페 게시글
한국사 자료실 초등학교 5,6학년 역사과 단원 및 내용
필승코리아 추천 0 조회 212 11.06.13 15:07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작성자 11.06.13 15:08

    첫댓글 고학년에 있어서는 변천의식이 더욱 심화되고 변천의 역사성을 느끼게 되며 역사적 인간관계에 대한 사고를 시작하여 점차로 시대의식이 발달한다고 볼 수 있는데 연속체로서의 역사적 시간을 생각할 수 있고 고금의 차이에 대한 의식에 있어서도 단지 사물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면에서 파악하는 능력이 매우 성숙함으로서 체계적인 역사교육을 할 수 있게 된다.

  • 작성자 11.06.13 15:08

    이 시기의 학생들에게는 전기적 · 일화적 이야기를 통한 인물사적 접근방법이나 지역의 유적과 가정에서의 유물 등을 통하여 과거를 현재와 결부시키는 역사적 내용을 가지고 각종자료를 풍부히 이용한 역사학습이 효과적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역사적 사고가 점차 심화되면서 직접적인 인과관계에서 역사를 파악하고 사회현상에 흥미를 가지므로 학습자의 역사의식 발달단계를 고려해야 하며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계획을 세워 지도해야 한다.

  • 작성자 11.06.13 15:08

    초등학교 학생의 역사의식은 시대의식까지 발달함을 알 수 있으나 그것은 단순한 시대의식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에 있어서는 시대구조의식이나 시대관련의식은 발달하지 않고, 관심과 흥미, 사상의 변천·발달의식, 인과관계의식이 발달하므로 지나치게 시대구조와 시대관련의식이라든가 시대의 특색과 흐름을 강조하거나 요구해서는 안 된다.

  • 작성자 11.06.13 15:09

    5학년 인과의식; 시간의 흐름을 종적으로 파악 가능함 , ·사회생활의 의미비교 , ·변천 발달의식 심화 ,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관관계 파악함, ·생활 주변의 문화 현상에 대한 역사적 관심 커짐 , ·주제별 학습가능

  • 작성자 11.06.13 15:10

    6학년 시대의식; 인과의식의 심화, ·인물을 시대와 관련지어 파악, ·사회사상 상호간의 기능적 관계 파악 곤란, ·체계적 역사교육 가능함(초보적 구조임) , ·시대구조나 시대관련의식은 미약함 , ·통사학습 가능, ·전기적 일화적 이야기 좋아함

  • 작성자 11.06.13 15:11

    시대별 문항 수의 비율을 보면 원시 4%, 고대 16%, 중세 16%, 근세 26%, 근대 20%, 현대 5%, 통시대 13%로 근세의 비율이 가장 높고 원시의 비율이 가장 낮다. 영역별 문항 수의 비율을 보면 정치 52.5%, 경제 2.5%, 사회 7.5%, 문화 37.5%로 정치의 비율이 가장 높고 경제의 비율이 가장 낮다. 사진, 삽화, 만화로 제시되는 시각자료들의 내용을 보면 유물, 인물, 건축, 생활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초등역사교육에서 인물사와, 생활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