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래 된장찌개 ] ------------------------
⊙준비할 재료
달래 80g, 다시마물 3컵, 된장 3큰술, 잘게 썬 양파 ¼컵, 참기름 약간, 대파 ⅓뿌리, 청·홍고추 2개씩, 두부¼모, 애호박 ¼개, 껍질 벗긴 감자 1개, 불린 표고버섯 2개,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방법
① 달래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두부와 애호박, 껍질 벗긴 감자는 1cm 두께의 사각모양으로 썬다.
② 불린 표고버섯은 2∼3등분으로 삼각지게 저며 썬다.
③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 썰고, 고추는 속씨를 털어낸다. 어슷썬 청·홍고추중 몇개만 약간 송송 썰어둔다.
④ 뚝배기에 약간의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된장, 고추장을 넣고 볶는다.
⑤ ④에 분량의 다시마물을 부어 끓으면 준비한 표고버섯, 감자, 애호박, 두부, 청·홍고추, 달래 순으로 넣고 끓인다.
⑥ ⑤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 송송 썬 청·홍고추를 올린다.
⊙TIP
뚝배기에 약간의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된장, 고추장을 넣고 볶은 다음 다시마물로 끓이는 것이 맛있는 된장찌개 끓이는 비법. 달래는 장시간 끓이면 맛이 없어진다.
---------- [ 닭 젓국찌개 ] ------------------
⊙준비할 재료
닭고기 500g, 새우젓 2큰술, 호박 ½개, 두부 ½모, 청·홍고추 3개씩, 양파 1개, 대파 ½뿌리,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물 1½컵
⊙만드는 방법
① 닭고기는 손질하여 큼직하게 토막을 낸다.
② 새우젓은 물기를 짜서 곱게 다진다.
③ 마늘, 생강즙, 청주, 다진 새우젓을 합하여 닭고기를 양념한다.
④ 호박은 0.5cm 두께로 네모지게 썬다.
⑤ 양파는 큼직하게 썬다.
⑥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썬다.
⑦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달군 다음 양념해 놓은 닭고기를 넣고 볶다가 물 1½컵과 준비한 야채를 넣고 푹 익혀 낸다.
⊙TIP
큼직하게 토막낸 닭고기에 곱게 다진 새우젓, 마늘, 생강즙 등을 넣고 양념한다. 이렇게 양념한 닭고기와 야채들은 기름에 살짝 볶은 다음 물을 더 넣고 익혀야 재료의 맛이 제대로 어우러진다.
---------- [ 당면 두부찌개 ] ----------------
⊙준비할 재료
당면 20g, 두부 ½모, 양파 ½개, 대파 1대, 다진 마늘 ½큰술, 멸치액젓 ½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½작은술, 물 3컵 간장 큰술, 후추 약간,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당면은 물에 불려 4cm 길이로 썬다.
(2) 두부는 4cm 길이로 납작하게 썬다.
(3) 양파와 대파는 어슷하게 채썬다.
(4) 냄비에 양파, 대파, 마늘, 간장, 멸치액젓, 고춧가루를 넣고 볶다가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4)의 육수가 끓으면 썰어놓은 두부와 당면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낸다.
⊙TIP
냄비에 양파와 대파, 다진 마늘, 간장, 멸치액젓, 고춧가루를 넣고 먼저 볶아 맛을 낸다.
---------- [ 당면 참치찌개 ] ---------------------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저녁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찌개. 매일 다른 찌개를 끓여내는 것도 주부들에겐 경제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죠. 하지만 값싸고 쉬운 재료를 이용해 맛있고 영양 만점인 별미 찌개 끓이는 방법이 있답니다. 함께 배워 보실래요?
⊙준비할 재료
당면 150g, 참치 통조림 1통,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양파 ½개, 감자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물 3컵
⊙만드는 방법
1 당면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려서 7cm 길이로 썬다.
2 통조림 참치는 체에 쏟아 기름을 뺀다.
3 양파와 감자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고추장과 고춧가루, 청주, 마늘, 파를 넣고 버무려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다.
4 감자가 익으면 참치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당면을 넣어 살짝 끓인다.
---------- [ 대구 맑은찌개 ] -------------------
⊙준비할 재료
대구 2토막, 굵은 소금 약간, 바지락 30g, 멸치국물 3컵, 청주·참치액젓 1큰술씩, 소금 약간, 무 50g, 배춧잎 2장, 쑥갓·미나리 4줄기씩,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표고버섯 2개, 팽이버섯 1봉지, 두부 ½모, 콩나물 50g, 레몬즙 약간
⊙만드는 방법
① 토막 낸 대구는 뼈를 발라내고 굵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둔 뒤 끓는 물을 끼얹어 비린내를 제거한다.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② 냄비에 멸치국물, 청주, 참치액젓, 소금을 넣은 다음 대구 뼈와 무를 납작하게 썰어 넣어 국물을 낸다.
③ 배춧잎은 3㎝ 길이로 어슷 썰고 쑥갓과 미나리는 4㎝ 길이로 썬다.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썬다.
④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갓에는 칼집을 내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낸다. 두부는 납작하게 썰어 소금을 뿌려둔다.
⑤ ②의 국물에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대구를 넣는다.
⑥ 국물에 손질해 놓은 채소와 버섯, 바지락을 함께 넣어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하고 마지막에 레몬즙을 약간 뿌린다.
---------- [ 대구 매운찌개 ] ----------------------
흔한 재료로 폼나게 만드는 찌개·전골
꼭 귀하고 비싼 재료를 써야 폼나는 요리가 되는 건 아니에요. 값싼 재료라도 정성만 더하면 얼마든지 근사한 식탁을 차려낼 수 있답니다. 두부와 흰살생선, 가래떡 같은 흔한 재료를 이용해 가계부 부담도 덜고 보기에도 근사한 찌개와 전골 만드는 법을 배워보세요.
⊙준비할 재료
대구 1마리, 쇠고기 100g, 애호박 ¼개, 무 100g, 느타리버섯·미나리 50g씩,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소금 약간, 다시마 우린 물 4컵, 매운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작은술, 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다진 생강 ¼작은술)
⊙만드는 방법
1 대구는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을 제거한 다음 옅은 소금물에 씻어 3cm 굵기로 토막낸다.
2 쇠고기는 얇게 저며 썰고, 무는 납작한 네모 모양으로 썬다. 호박은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미나리는 다듬고 씻어서 4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대파는 굵게 어슷 썰고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매운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으면 쇠고기와 무를 넣어서 끓인다. 떠오르는 거품을 말끔하게 걷어내면서 끓이다가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 매운양념장을 넣고 손질한 대구와 느타리버섯을 넣어 끓인다.
6 한소끔 끓으면 ⑤에 애호박과 고추, 대파를 넣어 끓인다.
7 ⑥을 끓이면서 떠오르는 거품을 말끔히 걷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미나리를 얹어낸다.
---------- [ 동태 미나리 된장찌개 ] ------------------
담백한 맛이 일품 생선&해물 찌개
요즘 광우병이다 조류 독감이다 해서 음식 먹기 겁난다는 분들이 많아요. 이럴 때 제철 생선과 해물을 이용해보세요. 생선과 해물로 푸짐하게 끓이는 찌개 국물 맛은 정말 시원하고 맛있답니다. 다른 반찬 필요없는 생선과 해물찌개 만드는 법을 배워보세요.
⊙준비할 재료
동태 1마리, 미나리 80g, 대파 1대, 된장 1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멸치 우린 물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동태는 해동시켜 비늘을 긁어내고 머리와 내장, 꼬리, 지느러미를 떼어낸 다음 옅은 소금물에 헹궈 건져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다.
2 미나리는 씻어서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굵게 채썬다.
3 냄비에 멸치 우린 물을 붓고 된장, 고춧가루, 마늘, 생강즙을 넣고 끓이다가 동태를 넣어 익힌다.
4 동태가 익으면 ③에 미나리와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국간장으로 간하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 [ 돼지갈비 콩비지 찌개 ] ------------------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300g, 흰콩 2컵, 배추김치 300g, 무 150g, 새우젓국 2큰술, 돼지갈비 양념(간장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작은 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 간장(간장 5큰술, 설탕 2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만드는 방법
(1) 콩은 씻어서 하룻밤 정도 물에 담가 충분히 불려서 손으로 비벼 껍질을 모두 없애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블렌더에 흰콩과 같은 분량의물을 넣어 곱게 간다.
(3) 돼자갈비는 3cm 정도로 토막을 내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4) 물기를 뺀 돼지갈비에 잔칼질을 한 다음 분량의 양념을 넣어 밑간을 한다.
(5) 무는 굵직하게 채썰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 내고 2cm 폭으로 썬다.
(6) 바닥이 두툼한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돼지갈비를 볶다가 갈비가 익어 기름이 돌면 배추김치를 넣어 한데 볶는다.
(7) 여기에 무를 얹고 위에 흰콩 간 것을 가만히 쏟아부어 중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8) 콩비지가 익어서 맑은 물이 돌면 새우젓국으로 간을 한다. 간은 약간 싱거운 듯하게 해서 나중에 양념장으로 비벼 먹어야 맛있다.
(9)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여 낸다.
⊙TIP
콩비지째개에 돼지갈비를 넣기 전에 미리 야연ㅁ을 하면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돼지갈비에 양념맛이 고루 스며들게 하기 위해 군데군데 칼집을 넣고 양념장에 30분~1시간 정도 재워둔다. 팬에 볶을 때도 양념장을 살짝살짝 발라가며 볶아준다.
---------- [ 돼지고기 배추말이 찌개 ] -------------------
⊙준비할 재료
다진 돼지고기 250g, 배춧잎 5장, 양파 ¼개,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멸치 우린 물 3컵, 고추장 2큰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고기양념(소금·참기름 ½작은술씩, 후추 약간, 청주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만드는 방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들어 둔다.
2 다진 돼지고기에 ①의 고기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4cm 굵기의 막대 모양으로
먹기 좋게 빚어놓는다.
3 배춧잎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도마에 넓게 펴서 ②의 다진 돼지고기를 얹어 돌돌 만다.
4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굵게 썬다. 청·홍고추는 씨를 빼고 채썬다.
5 냄비에 멸치 우린 물을 담고 고추장과 간장, 다진 마늘, 청주를 넣고 끓이다가 ③ ④를 넣어 끓인다.
6 배추말이고기가 익으면서 국물이 우러나면 청·홍고추를 넣어 매운 맛을 내고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춰서 그릇에 담아낸다.
---------- [ 돼지고기 청경채 완자찌개 ] ---------------
⊙준비할 재료
다진 돼지고기 150g, 죽순 50g, 표고버섯 3장, 청경채 3포기, 쌀뜨물 1컵, 다시마 우린 물 3컵, 소금·후추 약간씩, 간장 1큰술, 청주 1작은술, 건홍고추채 1개 분량, 채썬 마늘 2쪽 분량, 식용유 약간, 고기양념(생강즙 약간, 청주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후추·참기름 약간씩, 녹말가루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들어 둔다.
2 돼지고기는 다진 것으로 준비해 고기양념을 넣고 치대어 지름 3cm의 크기의 완자를 빚는다.
3 죽순은 깨끗이 손질한 후 얇게 썰어서 쌀뜨물에 담가 아린 맛을 없앤다.
4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곱게 채썬다. 청경채는 한잎씩 떼어서 물에 씻어 물기를 턴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채와 건홍고추채를 넣고 볶아 향이 나면 죽순과 표고버섯을 넣어 볶는다.
6 ⑤의 재료가 익으면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인다.
7 ⑥에 간장과 청주를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②의 돼지고기 완자를 넣고 끓이다가 고기가 익으면 청경채를 넣는다. 마지막으로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 [ 돼지고기 호박새우젓 조치찌개 ] ----------------
⊙준비할 재료
다진 돼지고기 150g, 애호박 ½개, 새우젓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양파 ¼개, 쪽파 2대 ,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고 씨가 있는 쪽은 도려낸다.
2 새우젓은 새우만 건져 잘게 다진다.
3 양파는 얇게 채썬다.
4 냄비에 다진 돼지고기를 담고 다진 마늘과 청주를 넣어서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서 끓인다.
5 ④에 애호박과 채썬 양파를 넣고 끓여 다진 돼지고기와 애호박이 익으면 새우젓을 넣는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걷어낸다.
6 ⑤에 쪽파와 붉은 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소금·후추로 간을 맞춰낸다.
----------- [ 돼지고기 김치찌개 ]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200g, 배추김치·총각김치 200g, 두부 ½모, 감자 2개, 양파 ½개,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½큰술, 장국 3컵
⊙만드는 방법
①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얄팍하게 썰어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대강 턴 뒤 3cm 폭으로 썬다. 총각김치의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줄기도 3~4cm 길이로 썬다.
③ 감자는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0.5cm 두께로 반달썰기 한다.
④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풋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고 대파도 어슷 썬다. 마늘과 생강은 곱게 다진다.
⑤ 두부는 물에 한번 헹군 후 가로×세로 각 3cm, 두께 1cm로 썬다.
⑥ 냄비에 식용유 ½큰술을 둘러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돼지고기와 김치를 넣고 볶는다.
⑦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감자, 양파를 넣고 같이 볶는다.
⑧ 감자와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장국 3컵을 붓고 끓이다가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고 두부를 넣어 끓인다.
⑨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다진 마늘·생강, 어슷 썬 대파·풋고추·붉은 고추를 넣은 뒤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TIP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으면 기름이 배어 나온다. 이때 김치를 넣고 볶다가 장국을 부어 끓이면 더욱 구
---------- [ 돼지고기 단호박 얼큰찌개 ]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300g, 단호박 ¼개, 감자 1개, 청양고추 3개, 붉은 고추 ½개, 대파 1대, 두부 ¼모, 다시마물 5컵,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½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만드는 방법
① 돼지고기 목살은 한입 크기로 썬다.
②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낸 후 1cm 두께로 굵직하고 네모지게 썰고, 감자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③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 대파는 굵게 어슷 썰고, 두부는 도톰하게 썬다.
④ 냄비에 다시마물을 붓고 고추장을 풀어 한소끔 끓인다. 돼지고기를 넣고 끓이다가 준비한 단호박과 감자를 넣어 중간 불에서 잘 익힌다.
⑤ 국물이 우러나면 두부와 다진 마늘, 대파, 고춧가루, 맛술을 넣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 [ 돼지 등뼈 감자찌개 ]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등뼈) 600g, 감자(중간 크기) 8개, 양파 1개, 콩나물 200g, 깻잎 12장, 대파 2대,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된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들깨가루 1큰술, 후추·국간장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돼지등뼈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충분히 뺀다.
2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양파는 4등분한다.
3 콩나물과 깻잎은 깨끗하게 씻어두고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놓는다.
4 큰 냄비에 돼지등뼈를 넣고 뼈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물을 따라 버리고 다시 물을 붓고 끓인다.
5 그릇에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청주,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고 잘 섞어 ④의 냄비에 넣는다. 잘 섞이지 않으면 물을 1큰술 정도 넣어준다.
6 ⑤가 끓으면 손질한 양파를 넣고 1시간 정도 은근히 끓인다.
7 ⑥에 감자를 통째로 넣고 다시 끓인 뒤 감자가 거의 익을 무렵 콩나물, 깻잎, 대파를 넣고 한번 더 푹 익힌다.
8 ⑦의 돼지등뼈와 감자 등의 재료가 모두 익으면 들깨가루와 후추를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