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도전자들은 자신만의 일정한 틀을 가지고 전략적인 기획안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열정으로 완성된 기획안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면 공모전 도전자 자신에게큰 영광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영광을 위한 과정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저지르는 실수일 것이다. 지금부터 지난 378호부터 384호를 살펴보면서 느낀 공모전 도전자들의 실수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Mistake 1. 자료의 출처 빠트리기 공모전 도전자들이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자료 인용에 대한 출처를 명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좋은 기획안을 제안하기 위한 적절한 자료를 찾는 것은 정확한 상황분석을 위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지만 출처를 빠뜨리는 사소한 실수 하나로 인해 내가 힘들게 찾은 자료가 한낱 근거 없는 형식적인 자료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기획안 작성 마지막까지 세심한 점검을 통해 모든 자료의 출처를 명확히 밝히는 신중함을 보여야 할 것이다. ▶ 378호 : 3,4 슬라이드/ 384호 : 3,4 슬라이드 ※ 슬라이드 설명 : 환경 및 상황분석에 대한 자료 출처가 빠진 기획안들
Mistake 2. 주제와 점점 멀어지기 두번째로 가장 많은 실수를 보이는 부분이 바로 주어진 공모전 과제와 점점 동떨어진 전략안을 완성해 버린다는 것이다. 공모전 주최사는 BTL전략안을 요구했지만 도전자는 ATL전략안을 제안하게 된다면 이것은 중대한 실수로 심사에서 큰 감점을 받는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기획안 완성에 골몰하다 보면 맥락을 잃고 ‘삼천포’로 빠지는 일이 종종 생기는데 바로 이런 경우다. 사전에 주어진 과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공모전 주최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떠한 전략안을 세워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인지하고 기획안을 작성하게 된다면 이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될 것이다. ▶ 381호 : 15,16 슬라이드/ 383호 : 15,16 슬라이드 ※ 슬라이드 설명 : 주어진 주제와는 약간 동떨어진 전략안을 제시한 작품
Mistake 3. 미리 정해놓은 분석하기 대부분의 공모전 도전자들이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미리 정해놓은 분석하기일 것이다. 공모전 도전자들은 자신의 감을 통해 일정한 가설을 세우게 되는데 가설이 근거 없는 확신으로 굳어지는 순간 기획안의 객관성은 급격히 약화된다. 여기서 벌어지는 문제가 바로 자신이 정해놓은 가설에 끼워 맞추기 위한 자료만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객관적 현실을 도외시하다 보니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아가기가 더욱 힘들어 지게 된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자료조사와 주어진 과제에 대한 정확한 사전인지를 통해 좀더 다각적인 방향에서 여러 가지 해결 방향을 보여줄 수 있는 분석이 진행된다면 이러한 실수를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 377호 : 8, 9 슬라이드 / 380호 : 10,11 슬라이드 ※ 슬라이드 설명 : 사전에 기획자 본인이 정해놓은 흐름에 끼워 맞춘 분석
Mistake 4. 콘셉트와 다른 전략안 만들기 기획안은 상황분석을 통해 주제에 부합하는 전략 콘셉트를 확정짓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짜인 콘셉트와 뒤따르는 전략안이 서로 맞물리지 못하고 따로따로 제 각각의 소리를 낼 수 있다. 주어진 콘셉트는 A이지만 이어진 전략안은 B를 이야기하고 있다면 기획안의 논리력을 상실하여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든 기획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콘셉트와 전략안 모두가 상황분석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정확하고 확실한 한가지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379호 : 20, 21 슬라이드 ※ 슬라이드 설명 : 콘셉트인 YES와 큰 상관없는 전략안을 제시한 작품
Mistake 5.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 도출하기 기획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아이디어는 바로 브랜드의 고민을 정확히 해결해줄 수 있으면서 기존에 보이지 않은 독창성을 갖춘 아이디어일 것이다. 아이디어는 기획안의 화룡점정. 하지만 다수의 안타까운 공모전 낙선작들은 상황분석, 콘셉트 제안까지 가는 데 기력을 다 소모하는 탓인지 마지막 부분을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 대부분의 아이디어들이 기존에 진행됐던 아이디어들인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실행가능성에 의문을 가지게 하는 아이디어들도 다수 존재한다. 기존에 진행된 전략안들의 분석과 점검과정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전략안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이 뒷받침된다면 이러한 실수는 자연스럽게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 381호 : 25, 27 슬라이드
※ 슬라이드 설명 : 기존에서 다양한 기업이 진행했던 프로모션 아이디어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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