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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의 수퍼카 Ferrari F40
번역 및 정리 미라지나이트 (www.compmania.co.kr king331@hanmail.net)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의 자존심이라고 불리는 페라리 사는 1960년대부터 고급 스포츠카를 제작해오던 이탈리아의 자동차 회사 입니다.
[이탈리아의 페라리사는 1960년대 부터 경주용 자동차등을 제작하여 각종 자동차경주에 우승을 휩쓸며 그 명성을 알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보다 페라리 사를 더 유명하게 한것은 수퍼카 씨리즈로 불리는 수퍼자동차의 제작에 있었다]
자동차를 하나의 예술품으로 승화시킨 페라리의 창립자 ‘엔초 페라리’는 이탈리아인의 섬세한 디자인 감각과 기술을 접합시킨 그만의 자동차를 개발하게 됩니다. 바로 그의 이름을 딴‘Ferrari’ 라 불리던 스포츠카가 바로 그것이었죠..
[F40 의 디자인의 바탕에는 앞서 1984년 출시한 GT288 모델이 참고가 되었다. F40은 이 차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디자인한 외형을 하고 있다]
독일의 포르쉐 (Porsche) 이탈리아의 람보르기니(Lamborghini) 사와 더불어 3대 수퍼카 제작회사로 알려진 페라리는 이중 가장 앞서가는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수많은 수퍼카를 제작해내고 있는 회사 입니다.
[페라리의 라이벌 업체인 독일의 포르쉐사의 988 모델 F40을 강력하게 의식한 기체이지만 아쉽게도 성능이나 디자인면에서 이를 이길수는 없었다]
[페라리 F40의 디자인을 강하게 의식한 것은 라이벌 업체인 람보르기니사 역시 마찬가지였다. 람보르기니사는 아예 F40의 직선적 디자인을 참고하다 싶이 만든 군타치 (카운다크라 부르는) LS500 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중 1987년 발표된 페라리 F40은 페라리의 창립자 ‘엔초 페라리’의 마지막 작품으로도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F40의 디자인은 과연 이게 사람이 만든 자동차 일까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완벽함을 자랑한다]
F40은 페라리 40주년 기념으로 만들어진 슈퍼카로 페라리 최고의 디자인중 하나로 손꼽을만한 걸작 자동차중 하나입니다.
1984년 출시된 사실 288 GTO 의 라인을 이어받은 F40은 역대 스포츠카 디자인중 최고롤 손꼽힐 정도로 미려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 스포츠카로 초기에는 400대만 한정 생산한다고 발표했던 자동차 입니다.
그러자 3천여명이 현금을 싸들고와 서로 사겠다고 아우성치는 바람에 할 수 없이 1988년부터 1991년까지 950대를 만들겠다고 생산계획을 수정하여 1987년부터 1992년까지 총 1,315대가 생산되었습니다.
이 자동차는 주문도 하늘의 별따기지만 행운을 얻어 계약을 해도 4년정도 기다려야 타 볼 수 있다는 스포츠카입니다.(현재는 더 이상 생산도 하지 않아 새 차를 구입할 수도 없다)
페라리 F40의 발표는 1987년이었고 본격적인 생산은 발표된 다음 해인 1988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992년까지 총 1,315대가 생산되었으며 현재는 더 이상 생산하지 않고 있습니다.
페라리 F40 은 화려한 디자인만큼 엄청난 성능을 가진 자동차이기도 한데 2,936 cc (2.9 L) 트위 터보차져엔진인 V8 478 PS (352 kW; 471 hp)을 장착하여 시속 0-100km 가속이 4.1초이고 시속 200km가 나올 때까지 1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페라리사의 발표내용에 의하면). 이는 출발해서 1km의 거리를 달리는데 불과 20.9초가 걸리는 셈입니다.
[F40 의 2,936 cc (2.9 L) 트위 터보차져엔진인 V8 478 PS (352 kW; 471 hp)을 장착하여 시속 0-100km 가속이 4.1초이고 시속 200km가 나올 때까지 1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페라리사의 발표내용에 의하면). 이는 출발해서 1km의 거리를 달리는데 불과 20.9초가 걸리는 셈이다.여기에 5단 수동기어와 F40의 서스펜션은 4바퀴 모두 더블 위시본과 코일스프링의 독립식이고, 무단계 조절되는 댐퍼를 같이 썼으며. 브레이크 시스템은 네 바퀴 모두 벤틸레이 티드 디스크 방식으로 고속이동시에도 편안한 최고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한 최고 속도는 시속 324km를 낸다. 페라리 뒤에 나온 람보르기니 디아블로가 페라리 F40을 능가하는 최고속도를 내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지만 수치상으로는 1km 더 빠른 시속 325km를 달성하는데 그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실차에 대한 자세한 성능은 앞서 소개한 PT1 에 잘 나와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퍼카의 선두주자 Ferrari-40
수퍼카라 불리는 고가의 자동차들은 부의 상징이자 뛰어난 성능을 가진 자동차 공학의 현재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페라리사의 자동차중에 F40은 특히 현대적인 세련됨과 고전적인 멋이 고루 섞인 멋진 스포츠카중 하나이다]
이중 페라리 사는 이런 수퍼자동차 메이커중에서도 항상 한발짝 앞선 새로운 개념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페라리 40의 경우 레이싱카로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스트리트 모델로 개조된 대표적인 차라고 볼 수 있는데, 외형상으로 보여지는 에어 스쿠프, 스포일러, 각이진 실루엣 등의 장식들은 보는 이로하여금 감탄과 경탄을 절로 나오게 할정도로 멋진 디자인을 보여줌과 동시에 자동차 공학적인 면에서도 고속이동시 자체를 더욱더 안정감있게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는등 디자인적인 감각과 기술적인 면을 모두 감안한 멋진 설계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F40 의 디자인은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인 전문회사인 Pininfarina 사에서 디자인 한것으로 직선으로 표현된 남성적은 느낌이 강하게 드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독특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리어패널의 디자인]
이는 F40이 그 전작인 288GTO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더 거슬러 올라가면 308GTB의 방계라는 사실에서 ‘美的면과 성능 모두 만족해야 한다’ 라는 페라리사의 전통적인 설계사상을 엿볼수 있습니다.
[F40 의 디자인은 1984년 앞서 출고된 288GTO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F40의 등장은 이를 능가하는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자동차가 90년도 후반에서야 등장하지만 이 역시 엔진의 성능면에서만 앞섰을뿐 전체적인 디자인면에서는 여전히 최고라는 것을 인정받는 점에서 F40의 앞서간 설계가 얼마나 뛰어났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뛰어난 설계는 뒤에 등장한 90년대의 ‘F-50’ 이나 2000년도 ‘Enzo Ferrari’ 로 이어지는 중요한 가교를 하기도 하지만 뒤에 등장한 페라리사의 수퍼카 디자인을 구축한 모델로서의 F40의 가치는 여전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80년대의 F40의 디자인은 90년대의‘F-50’에 미치는 영향 역시 매우 컸다 사진은 90년도에 등장한 F50의 모습 ]
[2000년도 모델인 ‘Enzo Ferrari’의 모습 모두 SF적인 느낌이 강한 미래적 디자인이지만 솔직히 F40의 미려한 라인에는 다소 못 미치는것 같다]
이런 뛰어난 성능과 더불어 F40의 가격도 큰 관심을 끌었는데..초기 출시된 페라리 F40의 현지가격이 1억8천만원 정도인데 일본에서는 프리미엄이 무려 3배나 붙어 5억원대(한화)에 거래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는 페라리사의 독특한 판매방식에 기인하는데 원래 400대만 생산되기도 한 F40은 팬들의 성원에 못이겨 1987~1992년동안 총1,315대(이후의 슈퍼카 F50, 엔초 페라리는 각각 349, 400대(페라리가 교황에 바친 +1 포함)를 생산했으며 이중 950대의 F40을 미국에 400대, 영국에는 60대, 일본에는 40대씩 나라별로 한정배정한데 있습니다. 일종의 한정판 개념의 판매방식을 도입한것이죠. 이런 비싼 가격에도 국내에도 몇대가 목격되고 있습니다.
[대당 가격이 3억이 넘어간다는 고가의 F40이지만 한국에서도 심심치 않게 목격되기도 한다 사진은 압구정에서 목격된 F40의 모습 출처는 AVANTGARDE.egloos.com ]
페라리 자동차의 창립자인 엔초페라리의 유작인 Ferrari-40 은 시대를 앞서나간 수퍼카로 자동차 역사상 길이남을 명작입니다. 다시는 나오기 힘들것이라는 차체 디자인과 이탈리아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강력한 엔진과 한세대 앞선 새로운 자동차 기술이 잘 조합된 이 자동차는 모든 수퍼카들의 목표이자 이상으로 길이 남을것입니다.
참고 싸이트 안내
아카데미 과학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http://www.netcarshow.com/ferrari/1987-f40/1280x960/wallpaper_09.htm
http://en.wikipedia.org/wiki/Ferrari_F40
http://avantgarde.egloos.com/1876429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0.8.24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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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오홋 f-40 훼라뤼.... 멋지네요... 예정 후지미킷이 생각나네요..... 카다록보면서 침을 질질 흘렸던... 1/12 였던가..... 역시 라인은 죽여주네요.
후지미 F-40은 1/16입니다만 1/12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1/16이었군요... ^^
1/12 다이캐스트 모델도 있습니다 워낙희귀해서 보신분들이 별로 없을테지만요... 한개소장중입니다 현존하는 모든 F40중(완성품포함) 최고의 프로포션을 보여주는 킷이죠
라리라리 페라리네요~~ 남자들의 로망 ~~ 요즘은 예전에 비해 페라리의 포스가 좀 떨어지는듯해요~~
실용적면에선 포르쉐엔 안되고 포스에선 람보에 밀리는듯하고 하지만 페라리는 페라리죠 ~~~
이태리 차들의 무식한 메인터넌스 비용만 어떻게 되면 죽기전에 한번은 소유해보고 싶은차죠~~(켁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
강남의 페라리 매장에는 그래도 사람 북적대던데요.. 전에 식사하러 근방 식당엘 갔었는데.. 울 아들녀석이 하는 말이 "아빠차 이걸로 사 이거 되게 이뿌네" ....6살 자리도 보는눈이 있는듯... 사지도 못하지만 여력된다해도 전 이런 차보다 장갑차나 굴리고 싶네요 다 밀어버리게
홍콩 이 좁은 땅떵이에도 페라리가 제법 많이 굴러 다닙니다.......오티엘...부지런히 돈모아서 집부터 살랍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