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물건에 손대는 아이
Q :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는 맞벌이 부부이며, 초등학교 고학년 딸과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한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우리 부부가 바쁘다 보니 출근을 하면 아이들은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양육되어 왔습니다.
오늘 이렇게 상담글을 남기는 이유는 이번에 학교에 들어간 아들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들은 유치원 때 원에 있는 물건과 친구의 물건에 조금 손을 댔습니다.
크지 않은 물건이었고, 친구가 선물로 준 것이다 라고 말하곤 하여 아무리 선물이라고 하여도 그 친구에게 귀한 것이니 받아오지 말라고 타이르는 선에서 넘겨왔는데 이번에 학교에 들어가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아이의 가방에서 다른 친구의 물건이 발견되었데 끝까지 훔친게 아니다. 친구가 준 것이다 하여 학교에 등교하면 친구에게 돌려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돌려주는 과정에서 친구의 가방에 넣어주며, 그 친구의 가방에 있던 물건을 다시 꺼내는 것을 선생님께서 목격하셨습니다.
선생님은 차분히 아이에게 네 것이 아니니 다시 넣어두라고 하셨고, 아이는 친구의 가방에 다시 넣어놓고 왔습니다. 학교선생님에게서 전화연락을 받았기에 집에 와서 아이에게 학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말하라고 하니 다른 일에 대해서만 말을 하더라고요.
절대 친구가방에서 꺼낸 사건은 말하지 않았고, 결국 제가 먼저 입을 열었습니다.
그랬더니 잘못했다 말은 하는데 뭔가 생각은 그렇게 하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냥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서 하는 말 같아 보였습니다.
퇴근한 아빠와 함께 집을 뒤지다보니 그동안 친구들이 줬다고 한 자잘한 물건들이 결국 훔친 것임을 알게 되었고, 정말 많이 혼을 냈습니다.
아이는 잘못했다 여기서 살게만 해달라, 다시는 하지 않겠다 등등 말을 하였지만 전 사실 그 모든걸 떠나 아이가 맘이 많이 아픈 것 같습니다.
장난감도 많았고, 부족하지 않게 키웠지만 돈은 쉽게 쓰면 안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서 아이가 원할 때 바로바로 사주지는 않았고, 아이는 늘 그 부분을 갈증나 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이런 장난감도 있는데,, 엄마는 말해도 안사주잖아,, 다른 친구 누구는 용돈이 만원이래,, 등등
아이는 늘 물건에 대한 집착 , 소유욕을 보여 왔습니다.
선생님,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선생님, 저에게 지혜로운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너무 절실합니다. ㅠㅠ
A : 안녕하세요 어머님.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초등학교 아들의 행동과 마음, 그리고 아들의 행동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염려가 크셔서 문의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과 심리 정서상태, 현재까지의 양육환경 등 알지 못하는 내용들이 있어서 답변에 제한이 있을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의 남의 물건에 손대는 행동이 유치원 때부터 시작되어 학교에서 지속되고 있는데요. 그동안 남의 물건을 가져오면 안 된다고 여러 차례 지도하셨고 평소 큰 부족함 없도록 장난감도 사주었는데 아이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자꾸만 남의 물건에 손대는 행동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만나보지 않았고 아이가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마음에서, 어떤 동기로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지 알기란 참 어렵습니다. 아이는 자기도 왜 그러는지 진짜 이유를 모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부모님이 반복적으로 가르치고 설명해도, 잘 해주려고 노력해도 어떠한 문제행동에 변화가 없을 때 부모님은 좌절하고 화가 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설명하고 가르치고 때리고 혼내고 벌을 주었지만 아이가 무엇때문에, 어떠한 마음에서 이런 행동을 반복하는지는 여전히 알기 어려우실 거예요. 제 견해로는 아이가 이렇게 반복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멈추지 못할 때는 좀더 근본적인 내적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만나보지 않고서는 알 길이 없습니다. 다음에 또 이러한 행동을 하면 어떡하나, 그땐 어떻게 해야하나 많이 불안하고 염려가 크실 것 같은데요. 현재로선 우선 센터를 방문하셔서 아이의 마음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마음에서 자꾸만 이런 행동을 반복하는지, 아이 마음에서 무엇이 자꾸 이런 행동을 유발하는지 말입니다.
전문치료사로서 아동의 심리진단과 전문적 치료를 권유드립니다.
남의 물건을 말없이 가져오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아이의 기질을 고려해 대화해 봅니다.
아이들마다 타고난 기질과 마음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 후에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 대한 이해 없이 강한 처벌과 훈육만 하게 되면 오히려 마음에 상처를 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기질을 이해해 가면서 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아이에게 왜 그 물건을 가져왔는지 물어봅니다.
물건에 대한 단순한 욕구 때문이라면 내 것이 아닌 물건은 가져올 수 없으며 반드시 그 물건을 소유한 사람에게 허락을 얻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3. 가져온 물건을 아이가 직접 돌려주고 사과하는 경험을 하게 해 줍니다.
친구들과의 관계속에서 다른 친구의 물건을 가져오는 일이 나쁜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함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아이들 중에는 부모의 야단조차도 하나의 관심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에 반복적으로 그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너무 걱정만 하시기 보다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보다 나은 해결책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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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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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수자. "불안정 애착 유아의 극 놀이에서 나타난 정서·행동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20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