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왕경(관세음보살구생경) -
고왕경 高王經(觀世音菩薩求生經)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불국유연 불법상인
南無 觀世音菩薩 南無佛 南無法 南無僧 佛國有緣 佛法相因
상락아정 유연불법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대신주 常樂我淨 有緣佛法 南無摩訶般若婆羅蜜 是大神呪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대명주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무상주 南無摩訶般若婆羅蜜 是大明呪 南無摩訶般若婆羅蜜 是無上呪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무등등주 나무정광비밀불 법장불 南無摩訶般若婆羅蜜 是無等等呪 南無淨光秘密佛 法藏佛
사자후신족유왕불 불고 수미등왕불 법호불 금강장사자유희불 獅子吼神足幽王佛 佛告 須彌燈王佛 法護佛 金剛藏獅子遊戱佛
보승불 신통불 약사유리광불 보광공덕산왕불 선주공덕보왕불 寶勝佛 神通佛 藥師琉璃光佛 普光功德山王佛 善住功德寶王佛
과거칠불 미래현겁천불 천오백불 만오천불 오백화승불 過去七佛 未來賢劫千佛 千五百佛 萬五千佛 五百花勝佛
백억금강장불 정광불 육방육불명호 동방보광월전묘음존왕불 百億金剛藏佛 定光佛 六方六佛名號 東方寶光月殿妙音尊王佛
남방수근화왕불 서방조왕신통염화왕불 북방월전청정불 南方樹根花王佛 西方조王神通焰花王佛 北方月殿淸淨佛
상방무수정진보수불 하방선적월음왕불 무량제불 다보불 上方無數精進寶首佛 下方善寂月音王佛 無量諸佛 多寶佛
석가모니불 미륵불 아촉불 아미타불 중앙일체중생 재불토계중자 釋迦牟尼佛 彌勒佛 阿촉佛 阿彌陀佛 中央一切衆生 在佛土界中者 범왕제석 행주어지상급 재허공중 자우어일체중생 각령안온휴식 梵王帝釋 行住於地上及 在虛空中 慈憂於一切衆生 各令安穩休息 주야수지신 심상구송차경 능멸생사고 소복어독해 나무대명관세음 晝夜受指信 心常求誦此經 能滅生死苦 消伏於毒害 南無大明觀世音 관명관세음 고명관세음 개명관세음 약왕보살 약상보살 문수보살 觀明觀世音 高明觀世音 開明觀世音 藥王菩薩 藥上菩薩 文殊菩薩 보현보살 허공장보살 지장보살 청량보산억만보살 普賢菩薩 虛空藏菩薩 地藏菩薩 淸량보山億萬菩薩
보광여래화승보살 염념송차경 칠불세존 즉설주왈 普光如來花勝菩薩 念念誦此經 七佛世尊 卽說呪曰
이바이바제 구하구하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離波離波帝 求訶求訶帝 陀羅尼帝 尼訶羅帝
비리니제 마하가제 진령갈제 사바하 (3번) 毘離尼帝 摩訶迦帝 眞靈虔帝 娑婆訶
시방관세음 일체제보살 서원구중생 칭명실해탈 약유박복자 十方觀世音 一切諸菩薩 誓願救衆生 稱名悉解脫 若有薄福者
은근위해설 단시유인연 독송구불철 송경만천편 염념심부절 慇懃爲解說 但是有因緣 讀誦口不輟 誦經萬千遍 念念心不絶
화염불능상 도병입최절 애로생환희 사자변성활 막언차시허 火焰不能傷 刀兵立최折 애怒生歡喜 死者變成活 莫言此是虛
제불불망설 諸佛不妄說
※고왕경(高王經) 연기(緣起)와 영험(靈驗) 고승전(高僧傳)에 다음과 같은 설화가 있다.
“위(魏) 나라 천평(天平) 때에 정주(定州) 땅에 손경덕(孫敬德)이라는 사람이 살았다. 그는 관음(觀音) 신앙이 두터웠던 관계로 관음상을 조성해 모시고 날마다 부지런히 예경(禮敬)하였다. 그 후 도적의 괴수 구초(口招)에게 잡혀 고초를 받게 되었다.
손경덕은 고통을 참다 못하여 거짓으로 항복하고 억지로 그 부하 노릇을 하였다. 얼마 뒤에 나라에서 도적을 정벌하게 되었는데, 손경덕도 사형(死刑)을 언도받았다.
그런데 손경덕 거사의 꿈에 한 스님이 오셔서 말씀하시기를, “구생관세음경(求生觀世音經)을 천 번만 외우면 해탈을 얻으리라”고 하셨다. 손경덕은 즉시 외우기 시작했다. 다음날 관원에게 집행장으로 끌려가면서도 계속 외웠다.
오직 일념으로 천 번을 외워 마치는 그 시각은 바로 집형수(執刑手)의 칼이 손경덕의 목을 내리치는 아슬아슬한 찰라였다.
마침내 관음 대성(大聖)을 신앙하는 손 거사에게 부사의한 가피는 시현(示現)되었다. 손 거사의 목은 살갗 하나 상한 데 없었고, 사형수의 칼만 두 동강나고 말았다.
사형수는 칼을 세 번이나 바꾸어 목을 쳤지만 결과는 매한가지였다. 그 고을에 관장(官長)인 유사(有司)는 나라에 이 사실을 보고했다. 그 때 승상(丞相) 겸 발해왕 고환(高歡)이 천자(天子)에게 상소하여 손경덕의 죄를 사하고 자유인으로 풀어주었다.
손경덕이 그 뒤에 보니 자기가 조성해 모셨던 관음상의 목에 칼자욱이 세 군데나 나 있었다. 손경덕은 풀려 나와서 이 경을 많이 써서 세상에 널리 반포하였기 때문에 이 경의 이름을 ‘고왕관세음경(高王觀世音經)’이라 했다고 하였다.”
또 위서(魏書)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노경유(盧景裕)라는 사람이 불서(佛書)를 좋아하여 경을 많이 읽고 연구하여 그 뜻을 많이 통달하였다.
원상 원년(元象元年)에 하간(河間) 사람 형마납(刑摩納)이 경유(景裕)의 종형인 중례(仲禮)와 더불어 역적(逆賊)을 꾀하다가 발각되었다. 경유도 연좌(連坐)되어 진양옥(晋陽獄)에 갇히게 되었는데, 경유는 지성으로 이 경을 외웠다. 일념으로 외우다 보니 뜻밖에도 목에 걸렸던 칼과 손에 묶였던 수갑이 저절로 풀어졌고, 마침내 자유인으로 석방되었다.
또 어떤 사람은 죄를 짓고 죽게 되었는데, 꿈에 스님이 와서 고왕경 경문을 가르쳐주며 외우라고 하므로 그대로 천 번을 외웠더니 역시 사형집행 하는 칼이 부러졌다.
집행관리는 상부에 사실을 보고하였고, 나라에서는 죄를 방면(方面)하라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 경은 더욱 세상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고왕경으로 인한 영험담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데, 우리에게 가까운 시대의 일을 한 가지 들고자 한다. 조선조 말엽 고종 임금의 아버지로 유명한 대원군이 경험한 영험담이다.
당시 대원군은 며느리 명성왕후와 사이가 나빠 갈등을 빚다가 급기야는 며느리의 세력에 밀려 청 나라로 쫓겨가게 되었다. 가서 보니 토양이 척박하여 식수가 부족하고 독한 짐승들이 많아 생명을 보존하기가 힘든 곳이었다.
이에 대원군은 평소에 독송하던 고왕경을 생각해내어 죽을 때까지 지극정성으로 독송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불철주야 독송하였다. 날이 가는 줄도 모르고 독송하던 어느 날 입에 침 한 방울도 없고 목에서 불이 날 지경인 가운데 갑자기 어디선가 물소리가 들려 눈을 떠 보니 뜻밖에 감로수(甘露水)를 발견하게 되었다.
정신없이 물을 마시고 나니 정신이 상쾌하고 공중으로 날 것 같아 더욱 열심히 고왕경을 10만 번 독송하였다. 그러자 우글거리던 짐승들도 사라지고 얼마 후 귀양에서 풀려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고 한다.
누구든지 고왕경을 일심으로 독송하면 죽을 경지에서도 살아나며, 불행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게 될 것이다.
첫댓글 해룡스님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