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교통국 신교통 전동차 330형(닛포리-토네리라이너용 / 토네리차량검수소 소속)
1. 제원
데뷔 - 2015년 10월 10일
길이/폭/높이 - 8500(선두차 8550) / 2490 / 3340
편성 - 5량편성(5M)
영업최고속도 - 60km/h
설계최고속도 - 60km/h
가속도 - 3.5km/h/s
궤간 - 1,700mm
궤도방식 - 측방안내궤조식
전기방식 - 3상교류 600V(측면접촉방식) / 5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110kW)
편성출력 - 110kW * 1 * 5량 = 550kW(5량편성시)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O / ATC
도쿄도교통국 330형 차량은 닛포리-토네리라이너의 증편을 위해 새로 투입한 차량으로, 미츠비시중공업에서 2015년에 제조되었다. 차량의 외관 등은 도쿄도에서 출자한 유리카모메에서 활용하고 있는 7300계 차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차체는 알루미늄 합금제로 300형에 비해 량당 7.4t 정도의 경량화를 달성하였다. 내부 전장품은 300형과 같은 VVVF인버터 제어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5량편성 모두 전동차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가중되었던 300형의 혼잡 때문에 차내는 올 롱시트로 되어 있으며 입석 공간이 증가하였다.
2015년에 1편성이 도입되어 4년동안 1편성만으로 운용되어 오다가 2019년부터 증비가 시작되었다. 2018년부터 미츠비시중공업이 미츠비시중공 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이 변경되면서 32편성부터 메이커 이름이 바뀌게 되었다. 32/33편성은 혼잡완화를 위한 추가 증비분이며, 2022년부터 3차 증비가 개시되었는데 이것은 노후화된 300형 차량의 대체분이다. 현재 34편성에서 40편성까지가 도입되었다. 총 12편성(34~45편성)의 도입이 예정되어 있다.
2. 운행노선
도쿄도교통국 닛포리-토네리라이너
3. 차량기지 / 편성표
<닛포리(1호차) 미누마다이신쓰이코엔(5호차)> |
편성 | 3궤조 | 3궤조 | 3궤조 | 3궤조 | 3궤조 |
| 330-1 | 330-2 | 330-3 | 330-4 | 330-5 |
| Mc1 | M2 | M3 | M4 | Mc5 |
| COMP BAT ARf | VVVF TA | VVVF | VVVF TA | COMP BAT ARf |
331 | 331-1 | 331-2 | 331-3 | 331-4 | 331-5 |
332 | 332-1 | 332-2 | 332-3 | 332-4 | 332-5 |
333 | 333-1 | 333-2 | 333-3 | 333-4 | 333-5 |
334 | 334-1 | 334-2 | 334-3 | 334-4 | 334-5 |
335 | 335-1 | 335-2 | 335-3 | 335-4 | 335-5 |
336 | 336-1 | 336-2 | 336-3 | 336-4 | 336-5 |
337 | 337-1 | 337-2 | 337-3 | 337-4 | 337-5 |
338 | 338-1 | 338-2 | 338-3 | 338-4 | 338-5 |
339 | 339-1 | 339-2 | 339-3 | 339-4 | 339-5 |
340 | 340-1 | 340-2 | 340-3 | 340-4 | 340-5 |
BAT : 축전지 / TA : 보조변압기 / ARf : 정류장치(100V / 5kW)
도쿄도교통국 토네리차량검수소 소속.
5량편성 10편성 5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