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계는 건설 현장에서 항상 사용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많이 쓰이는 만큼 더 견고하게 제작해야 하고, 주기적인 점검이 필수입니다!
불량 비계 근절을 통한 추락 사고 예방, 노동자뿐만 아니라 사업주도 같이 신경써 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설 현장 추락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한 비계, 노동자의 '안전 권리'를 지킬 수 있습니다!
불량비계 근절 핵심 이행 사항(Key Message)
작업발판 고정 철저
비계가 설치된 현장에서 추락사고가 흔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작업발판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불안정한 상태에서 작업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확실하게 작업발판이 고정되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작업 중 떨어지거나 넘어질 위험이 있는 장소에는 안전 난간이 포함된 추락 방지 조치를 해야 합니다.
안전난간을 견고하게 설치하여 추락 사고를 예방하고, 만약 안전 난간을 설치할 수 없는 위치라면 추락방지용 안전망을 설치해 사고를 방지해야 합니다.
비계 작업 시에는 벽 연결을 규정대로 설치하고 최대 적재 하중을 준수해야 합니다.
발판은 반드시 고용노동부고시(방호장치 의무안정인증)의 가설기자재 성능 기준에 맞는 기성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해체 시에는 작업 순서를 정하여 관리감독자의 지휘하에 작업해야 합니다.
불량(나쁜) 비계란 비계상에 작업발판 및 안전난간 등이 미설치되어 추락 위험이 높은 비계로서 근로자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건설현장에서 반드시 퇴출되어야 하는 가설구조물입니다.
불량 비계의 주요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위험요인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불량 비계 근절,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안젤이 ・ 1시간 전 전 산업 업무상 사고사망의 47%가 건설업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건설업의 사망재해 중 51%는 떨어짐, 즉 추락 사고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건설업 떨어짐 사고사망자 중 26%가 비계 설치 현장에서 발생하는데요.
비계란 노동자가 지상 또는 바닥으로부터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조립하는 작업 발판 및 작업 통로 등의 가설구조물을 말합니다. 건설 현장의 작업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