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43.6km의 광역철도 노선입니다.
광명역-시흥시청 구간은 낯이 익으시죠?
어제 봤던 월곶-판교선과 노선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시흥시청-원시 구간은 현재 진행중인
소서-원시선과 노선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지금 그림에 보시면 1단계, 2단계로 구분해서
표시하고 있는데요. 우선은 1단계만 개통하는
것으로 목표(2023년)를 갖고 있기 때문이죠.
왜냐고요?
여의도에서 공덕으로 넘어가기 위해 한강을
지나야 하는데 그 다리 건설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1단계만 진행되는 신안선이 기대가
큰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도로 정체 해소
문제: 서부간선도로 정체 심각(최저시속 27km)
이유: 많은 환승으로 인한 지하철 사용 불편으로
서부간선도로 이용 수요가 높음
(수원이나 안산에서 광명, 마곡,
디지털미디어시티 등으로 이동의 경우)
많은 환승역을 보유
안산, 시흥, 광명 인근에 호재성 환승역을 보유
광명역(월곶-판교선, KTX)
중앙역(4호선)
석수역(1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2호선)
신풍역(7호선)
영등포역(1호선)
여의도역(5,9호선) 등
안산 ↔ 서울 이동시간 대폭단축
현재 : 1시간 30분 → 개선 : 30분
민간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또 하나 주목할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신안산에 민간사업자들의 적극적인
투자인데요. 현재 사업자로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국민은행 등으로 만들어진
"포스코컨소시엄"이 유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