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쁠 희(喜)자는 제기 두(豆)자에 제물을 많이 담아 놓고 글자 아래에 또 입 구(口)자를 한 것은 입을 벌리고 좋아하면서 기뻐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기 두(豆)자 위에 열 십(十)자를 한 것은 제물을 많이 담았다는 표시입니다. 기쁠 희(喜)자는 제물을 많이 차려 놓고 기뻐하는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희환(喜歡) 희자(喜者) 희열(喜悅) 희색(喜色) 광희(狂喜) 경희(慶喜) 경희(驚喜) 희비(喜悲)
바랄 희(希)자는 다섯 오(㐅)자 아래에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다섯이라는 숫자는 앞으로 다섯을 더 해야 꽉 찬 수 열 십(十)이 됩니다. 앞으로 희망이 많이 남은 숫자지요. 사(四)쯤이면 차라리 열 십(十)이 되기에 너무 아득합니다. 그러나 다섯이면 열을 바라볼 수 있는 숫자입니다. 바랄 희(希)자 위에 다섯 오(㐅)자를 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베 포(布)자는 ‘펴다. 깔다, 화폐’의 뜻이 있습니다. 앞으로 해 나갈 길을 보여주는 글자입니다. 바랄 희(希)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희망(希望) 희구(希求) 희랍(希臘)
물을 힐(詰)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옷자락 꽂을 힐(襭), 두려워할 힐(恄), 기뻐할 힐(欯), 약을 힐(黠)자들은 길할 길(吉)자가 들어 있어서 ‘힐’로 읽습니다. 힐책(詰責) 힐문(詰問) 난힐(難詰) 면힐(面詰) 논힐(論詰) 힐굴(詰屈) 마힐(摩詰) 불가구힐(不可究詰)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