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적 사고의 원리
권대근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상상력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유에서 또 다른 유를 불러내는 것이다. 상상력이 있어야 세계를 인식하고, 삶을 되새김하고, ‘나’를 비판하고, ‘남’을 용납할 수 있다.
1. 그림과 사진을 통한 상상력 훈련
(1)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제목 붙이고 이유 달기
(2)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다음 장면 상상하기
2. 연상훈련과 자유 작문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상상력 개발 훈련이 끝나면 낱말과 무장 차원의 상상력 개발 훈련이 필요하다.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상상력 개발 훈련이 도입 개념을 가지고 흥미와 동기 유발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면 연상훈련과 자유작문은 언어를 글제로 하는 본격적인 단계라 할 수 있다.
1) 연상 훈련
연상훈련은 머리 속에 산만하게 기억된 내용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분류하여 정리하는 데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연상훈련은 생각하는 힘과 사고의 깊이, 최근의 관심사를 알 수 있다.
(1) 연상훈련의 실제(1)
a. 무제한 연상
머리 속에 떠오르는 단어를 내어놓는 무제한 연상에서, 한 단어에서 떠오르는 단어를 써 보는 연상으로 단계를 밟아 훈련하는 것이 좋다.
연상훈련의 첫 번째 단계는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가 있다.
1. 글제를 제시한다
2.글제를 듣고 머리 속에 떠오르는 단어를 3분 동안 쓰게 한다.
3. 3분 동안 쓴 단어의 수를 세어 적게 한다.
4. 유사한 내용의 단어를 묶게 한다. 사선을 긋는다.
5. 다른 학생과 연상지를 바꾸게 하다.
6. 다른 학생이 쓴 연상 단어 중 글제와 관련하여 연상되지 않은 단어에 0로 표시한다.
7. 연상지를 원래의 학생에게 돌려주게 한다.
8. 0으로 표시된 단어가 글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말하게 한다.
9 8을 간단한 문장으로 쓰게 한다.
낱말의 수 - 생각하는 힘의 차이를 나타낸다.
사선의 수 - 사선 안에 들어가는 낱말의 수는 사고의 단편성을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많으면 집중적인 사고를 한다고 할 것이다.
사선이 거의 나타나지 않음 - 특별히 관심을 가지는 사항이 있다. -집중력
b. 낱말 제시 연상
낱말 제시 연상은 개인의 경험을 파악한다. 낱말 제시 연상은 특정한 낱말을 주고 그 낱말과 관련되어 생각나는 낱말을 적게 하는 것이다.
<보기1>
돌: 망까기, 돌깨기, 데모, 전경, 곤봉
버스: 과속 운전, 난폭, 토큰, 노인, 씁쓸함
<보기2>
돌: 바위, 조각돌, 몽돌, 깍임, 무지, 모래, 단단함
버스: 운전기사, 정류장, 유리창, 졸음, 승객
(2) 연상훈련의 실제(2)
다음 단계는 글제를 유추하거나 비유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추나 비유는 글제를 다른 사물과 개념으로 표현함으로써 독창성과 참신성을 갖게 한다. 글쓰기는 공감을 전제로 한 낯설게 하기다. 이때 낯설게 하기란 바로 독창성과 참신성이다.
읽히는 글, 맛이 잇는 글을 위해서는 은유가 필요하다. 이 활동은 글제와 유사성, 근접성이 있는 사물을 연상하고 그 유사성이나 근접성의 이유를 살펴 적으면 된다.
예)
글제 : 호떡
호떡은 달콤한 아이스크림
호떡은 따뜻한 군고구마
호떡은 고소한 오뚜기 마요네즈
호떡은 끈적거리는 풀
(3) 연상훈련의 실제(3)
연상훈련(3)은 느낌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를 글제로 주고 연상되는 사물이나 내용을 각각 구체적인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하는 훈련 방법이다.
예)
글제 : 고마움
(1) 단어 연상 -우체부 아저씨, 경찰관, 소방관, 선생님
(2) 문장 연상 -더운 여름 우체부 아저씨가 땀을 뻘뻘 흘리시면서 편지를 가져다주실 때
(4) 연상훈련의 실제(4)
연상훈련의 마지막 단계는 한 행위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사건을 연상하거나, 인과적인 일련의 사건을 유추하는 것이다.
예)
글제(상황) : 수업에 참여하지 않기
수업에 들어가지 않는다 ->출석 점수를 깍인다. ->제때에졸업을 할 수 없다. ->인생에 실패한다.
(5) 연상훈련의 실제(5)
연상훈련(5)는 논술문 쓰기와 연계하기 위한 훈련 모형이다. 즉 논술문의 주요 내용인 1) 좋은 점, 2) 문제점, 3)문제상황의 원인, 4) 해결방안을 차례대로 연상하고 그것을 더욱 확대하여 연상의 순서대로 논술문을 쓰도록 한다.
2) 자유 작문
자유 작문은 오나성된 글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토막극이나 자신의 생각을 정해진 시간에 되도록 많이 쓰도록 하는 것이다. 즉 자유 훈련의 목적은 글쓰기에 대한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글을 자유롭게 쓰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진행 요령과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글제를 제시한다.
2. 3분 동안 연상된 내용을 무장으로 쓰게 한다.
* 절대 펜을 멈추지 않는다.
* 생각이 나지 않아 글을 쓸 수 없을 때는 ‘그리고, 그리고 .......’를 반복해서 쓴다.
* 평소보다 바른 속도로 쓰게 한다. 단, 글씨체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줄친 공책을 사용한다.
* 이미 쓴 글을 지우거나 고치지 않는다.
3. 쓴 글의 핵심 내용을 밑줄 긋게 한다.
4. 밑줄 그은 내용으로 다시 자유 작문 훈련을 실시한다.
중요한 것은 자유 작문훈련 뒤에 학생들이 쓴 글을 서로 발표하게 하고 토론하게 하는 것이다. 발표를 통해서 학생들은 글제에 대해자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친구들에게 들어 경험하고 지식화할 수 있으며, 토론을 통해 사고의 깊이와 폭을 더해갈 수 있는 것이다.
자유 작문 훈련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글제를 제시한 뒤 다음과 같은 사고 과정을 유도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1. 어떻게 생겼나 기억해 보세요.
2. 어떤 색깔을 띠고 있었나 색을 입혀 보세요.
3. 무엇으로 이루어졌나 생각해 보세요.
4. 어디에 있는 것인지 떠올리고 그 장소에 놓아보세요.
5. 무엇에 쓰는 것인지, 그 효능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6. 이것과 유사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7. 이것과 전혀 다른 것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8. 이것을 통해 즐거웠던 기억은 무엇인가요.
9. 이것을 통해 나빴던 기억은 무엇인가요?
10. 이것을 새롭게 만든다면 어떤 모양 어떤 기능으로 마들 수 있나요. (각30초 정도)
11. 이제까지 생각한 것 중에서 머리 속에서 가장 크게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다시 한번 강조하면 자유작문훈련은 오랫동안 자주 시행하는 것이 좋다. 논술 쓰기는 주입이나 암기에 의해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학생의 경험과 지식을 충분히 불러낸 다음, 학생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어휘와 문장력, 구성 스타일로 논설문을 쓰도록 도와주어야 하다. 이때 자유작문훈련은 아주 주요한 훈련 방법일 수 있다.
3) 플러스식 상상법과 마이너스식 상상법
(1) 플러스식 상상 -자신감과 희망을 준다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2) 마이너스식 상상법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한 고마움과 신중함을 길러 준다.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면......
4) 문제 해결을 통한 상상력 훈련
5) 글쓰기를 통한 상상력 훈련
글쓰기를 통한 상상력 개발 훈련은 1)어휘 순준 2) 문장 수준 3)한 편의 글쓰기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a) 어휘 수준
(1) 같은 글자로 시작되는 낱말로 말 잇기
(2) 같은 글자로 끝나는 낱말로 말 잇기
(3) 글자의 끝소리를 받아서 말 잇기
(4) 앞 낱말의 첫 글자를 다음 낱말의 끝에 놓기
(5) 낱말 퍼즐 만들기
(6) 수수께끼 만들기
예) 예수님과 석가의 차이점은?
(7)스무고개 만들기
(8)순우리말 만들기
예) 부저
단추, 소리 나는 단추, 소리누르개, 누름이
b) 문장 수준
(1) 단어를 조합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만드는 활동
(2) 간단히 표현한 문장을 구체적인 표현의 문장으로 만드는 활동
예)
내 동생은 귀엽다.
-> 내 동생은 얼굴이 동그랗고 볼이 오동통한 것이 매우 귀엽다.
c) 한 편의 글쓰기 수준
글제나 주제, 몇 개의 단어, 문장 또는 상황을 주고 활동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