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이지수 -
상이지수 (Index of Dissimilarity) 란 어떤 특정한 그룹이 다른 그룹과 비교했을때 지정된 범위 안에서 얼마나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수이다.
㉡㉢ -
게토-주로 특정 인종이나 종족, 종교집단에 대해 외부와 격리시켜 강제로 살도록 한 거주지역을 지칭
주류집단에 의해 차별을 받고 자기보호성이 강함
엔클레이브-집단응집력이 강화된 집단, 차별이 존재하지 않는 거주지역
cf.디아스포라-흩어져서 다른 나라에 사는 경우 자문화를 유지하는 특징
국가적인 정체성이 존재하지도 않고 동화되지도 않은 경계적인 집단
㉢ - 유대인과 흑인
게토는 유대인들을 강제 격리시킨 유대인 거주지역에서 비롯된 말이다.
또한 20세기 후반의 미국에도 흑인 게토가 형성되었다. 흑인 게토가 설정된 지역은 ‘내부도시’ 또는 ‘중앙도시’ 등으로 불리는 뉴욕 등 대도시의 중앙부에 있는 흑인 밀집거주지역으로, 빈곤·실업, 열악한 주택, 그밖에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불균등이 집중적으로 나타나 슬럼가(街)와 같다. 그러나 중세 유대인 게토와는 달리, 흑인 게토는 법률에 의해 강제로 격리된 것은 아니며, 남부 농촌에서 이주해서 도시화한 흑인노동자 계급이 그 중심을 이루고 이들 외에 부유한, 또는 중산계급적인 흑인도 살고 있어, 반드시 슬럼이라고는 할 수 없다. 역사적으로는 종래에 있었던 흑인의 소거주지를 핵으로 제1차 세계대전 기간 중 계급적 지배와 인종적 편견에 대한 흑인의 자립과 단결을 위해 북부·중서부의 대도시·공업도시에서 형성된 것이다. 그 후에도 남부농업의 기계화 등으로 토지를 떠난 흑인의 도시화에 의해 더욱 확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