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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겨울엔 실외 글로벌 빌리지, 여름엔 실내 IMG 월드가 가족관광객 몰이 -
- 카툰 네트워크, 마블 등 해외 상표와 자체 개발 테마 동시 활용 -
□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
ㅇ 두바이 최초의 테마파크
구분 | 내용 |
개장 | 2016년 8월(2014년 개장 예정 이였으나 자금 부족으로 미뤄짐) |
위치 | 시티 오브 아라비아(City of Arabia). 두바이 국제공항에서 차량으로 30분(대중교통 접근성은 떨어짐) |
면적 | 14만 제곱미터 |
구성 | 20개의 놀이기구, 25개의 기념품 가게와 28개의 식음료 업장 |
테마 | 4가지 테마관(카툰 네트워크, 마블, 로스트밸리 공룡, IMG 거리) |
소유, 운영 주체 | 일야스 무스타파 갈라다리 그룹(Ilyas & Mustafa Galadari Group) |
투입자본 | 36억 달러 상당 |
- 두바이 Vision 2020의 관광업 육성계획 중 관광객 다각화의 일환으로 추진된 두바이 최초 테마파크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임.
- IMG 월드에 이어 2016년 10월 레고랜드 두바이, 11월 발리우드(Bollywood) 파크, 12월 모션게이트 두바이가 개장함.
IMG 월드 오브 어드벤처 입구
자료원 :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일야스&무스타파 갈라다리 그룹 개요
일야스& 무스타파 갈라디리
| 창립 | 1940년 |
창립자 | 두바이에 기반을 둔 파키스탄 출신 갈라다리 가문 | |
사업 분야 | 부동산, 건축, 레저 시설 개발, 프랜차이즈, 교통, 자동차, 제조업, 호화 보트 배급 등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음. | |
주요 사업 분야 | 프랜차이즈 (GCC 내 베스킨라빈스, 던킨 도넛 판권 보유) | |
택시 (두바이 택시) | ||
운전 면허 학원 (갈라다리 운전 면허 센터) | ||
주방 가구 무역(키친 엔 비욘드) | ||
부동산 사업 분야 | 거주, 상업용 빌딩 (엘리트 타워) : 34개 빌딩 컴플플렉스를 계획했으나 2008년 프로젝트 승인 후 진행되고 있지 않음. | |
거주용 아파트 및 리테일(와디 워크): 인공 호수 근처의 복합개발을 계획했으나 중단 | ||
테마파크 (IMG 월드 오브 어드벤처): 2016년 8월 개장 | ||
쇼핑몰 (몰 오브 아라비아):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몰로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 입점시켜 2010년 개장을 목표로했으나 지연되어 최근 2026년 개장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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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티 오브 아라비아 지역 전체 소유, IMG 월드 오브 어드벤처를 포함한 2백억USD 상당의 상업, 주거, 리테일, 레저 형태의 부동산 프로젝트를 직접 개발 추진함.
- 단, IMG 테마파크를 제외한 다른 형태의 부동산 프로젝트는 2009년 경제 위기로 중단 혹은 연기된 것으로 보임.
□ IMG 월드, 4가지 테마로 가족 관광객 유치에 한 몫
| 테마 | 주요 캐릭터 |
1 | 카툰 네트워크(Cartoon Network) | Powerpuff Gifl |
2 | 마블(Marvel) | 어벤저스, 스파이더맨, 헐크 |
3 | 로스트 밸리(Lost Valley) | 공룡 |
4 | IMG 블루바드(Boulevard) | 유령의 집 |
ㅇ 카툰 네트워크 (Cartoon Network) 테마
- 미국 만화 전용 위성 텔레비젼 채널 카툰 네트워크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액션부터 코미디를 아우르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방영
- IMG 테마파크에는 5가지의 카툰 캐릭터가 도입됨.
5개의 놀이기구에 반영된 만화 캐릭터
(왼쪽부터 어드벤쳐 타임, 파워 퍼프걸, 검볼, 레이지 타운, 벤 10)
자료원: Cartoon Network, Youtube
-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를 주제로 삼은 만큼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 혹은 정적인 놀이기구가 많음.
- 하지만 카툰 네트워크 테마관의 대표 놀이기구는 여러 시즌에 걸쳐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파워 퍼프 걸(The Powerpuff Girls)’ 놀이기구로, 회전이 많고 동선이 길어 초능력을 이용해 악당을 구한다는 액션 만화 내용을 잘 살림.
파워 퍼프 걸 테마 놀이기구
자료원: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IMG 월드 오브 어드벤처 웹사이트
ㅇ 마블(Marvel) 테마관
- 마블은 미국 만화책 출판사로 캡틴 아메리카, 엑스맨 등의 영웅 캐릭터로 알려졌으며 많은 만화 작품이 영화화됐음.
- IMG 월드에는 어벤저스, 스파이더 맨, 헐크를 주제로 한 다섯 가지 놀이시설이 있으며, 그 중 2가지 놀이기구는 3D 화면과 움직이는 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놀이기구로, 탑승자가 마치 만화 주인공이 된 것처럼 느낄 수 있음.
- 이는 대중들에게 영화로 알려진 장면들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면서 동시에 실내 테마파크라는 제한적인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임.
마블 테마관 전경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로스트 밸리(Lost Valley) 공룡 어드벤처 테마관
- 다양한 연령층에게 관심과 호기심의 대상인 공룡을 테마로 일야스&무스타파 갈라디아가 자체적으로 콘셉트 개발
- 2개의 롤러코스터가 있으며 긴장감 있고 빠른 속력의 놀이기구가 결집돼 있음.
- 유일하게 실외 공간을 사용하는 롤러코스터가 있으며, 운행 경로는 실내에서 출발하여 자동문이 열리고 실외 레일에서 주행한 뒤 실내로 돌아오는 형태임.
롤러코스터 외부 설치 레일과 실내
자료원: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ㅇ IMG 블루바드(Boulevard) 테마관
- 테마파크 입장시 바로 접하게 되는 구역이며 다른 테마관으로의 연결통로 역할을 함.
- 일야스&무스타파 갈라디아의 자체 제작 테마로, 다양한 기념품 가게, 음식점, 사진 촬영 구역이 위치함.
- 유령의 집(Haunted Hotel)이 테마관의 유일한 어트렉션으로 소수의 관광객이 무리지어 오싹하게 꾸며진 방을 통과하는 형태이며 분장한 좀비와 귀신이 출몰함.
유령의 집 외부 IMG 블루바드 전경
자료원: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IMG 월드, 복합 캐릭터 상품화가 포인트!
ㅇ 디자인과 만화 캐릭터를 활용한 테마 선정
- 만화의 캐릭터를 상품화한 기념품, 가게 디자인, 레스토랑이 다수
- 어드벤처 타임의 선인장 집 혹은 어벤저스의 고층 아지트와 같이 해당 만화에 자주 등장하는 상징물을 건축함으로써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 또한 대형 화면을 통해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반복 재생함으로써 애니메이션 테마의 특징을 살림.
만화 영화 속 선인장 집 재연 마블 기념품관 캐릭터 팝콘 수레
자료원: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두바이의 특징을 활용해 장점화시킨 USP(Unique Selling Point)
- 중식, 인도식, 아랍식, 서양식 등 세계의 다양한 음식을 파는 레스토랑은 두바이 거주 인구의 80%를 차지하는 외국인과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 층을 고려한 것으로 보임.
- 또한 45도를 훌쩍 넘는 두바이 여름 기후에도 놀이시설을 즐길 수 있는 실내환경이 갖는 장점 또한 상당함.
- 노보 시네마(Novo Cinema)와 파트너 협약으로 아이맥스 영화관이 입점해 있어 놀이기구 외 문화활동도 가능
□ 테마파크와 관광객 유치 효과
ㅇ UAE 정부, 테마파크 적극 유치로 제2의 올란도 목표
- 두바이 Vision 2020의 관광업 부흥 계획 중 관광상품 다각화의 일환으로 테마파크 건설 붐이 일어났음.
- 초고층 빌딩과 쇼핑몰 건설을 통한 호화 여행객 뿐 아니라 젊은 층과 가족단위 관광객으로의 방문객 다변화를 통해 연간 관광객 2000만 명을 달성코자 함.
- 이와 더불어 최근 UAE 방문 비자 규제 완화 추세로 러시아와 중국 관광객에게 비자가 면제돼 관광객 상승에 기여했으며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BMI는 두바이의 꾸준한 관광객 상승을 예상하며 2020년 2000만 명을 달성할 것이라고 추정
두바이 관광객 수와 인바운드 관광 수입 추이
*f는 BMI 예측 수치
자료원: BMI International, 두바이 관광청
- 컨설팅사 PWC는 UAE의 호텔 수 증가, 항공로 및 공항 발달, 레스토랑 및 쇼핑센터 발달, 테마파크 및 레저 관광명소 개발 등으로 두바이가 엔터테인먼트 관광지로의 도약이 머지않았다고 분석하며 테마파크로 유명한 美 플로리다 주의 올란도가 보유한 인프라와 유사하다고 평가함.
- 세계 국제 테마파크 관광지 협회는 2020년도 UAE의 테마파크 관광 수익을 6억4000만 달러로 예측하며 IMG가 개장한 2016년에 비해 6배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으며, PWC는 2021년 총 UAE 관광객 수의 2/3가 테마파크를 통해 유치 될 것이라고 예상함.
UAE내 기개장 혹은 개장 예정 테마파크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조사
UAE 관광객 출신국(2017년 4월 누계)
순위 | 국명 | 방문객 수(명) | 전년대비 변화율(%) |
1 | 인도 | 757,000 | 24% |
2 | 사우디아라비아 | 581,000 | -1% |
3 | 영국 | 480,000 | 8% |
4 | 중국 | 296,000 | 63% |
5 | 오만 | 291,000 | -32% |
6 | 미국 | 230,000 | 8% |
7 | 파키스탄 | 227,000 | 16% |
8 | 독일 | 217,000 | 4% |
9 | 이란 | 215,000 | 35% |
10 | 러시아 | 188,000 | 108% |
자료원: 두바이 관광청
□ 제2의 실내 테마파크, IMG월드 오브 레전드(World of Legend) 계획 중
ㅇ IMG 자체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 테마를 융합
- 2016년 12월 일야스&무스타파 갈라디아는 IMG 월드 오브 어드벤처 보다 더 큰 61만 제곱미터의 실내 테마파크 건설을 IMG 옆 부지에 계획하고 있으며, 두바이 엑스포 개최 전 완공을 목표한다고 발표함.
- 닉클로디언, 포켓몬, 닌자 거북이, 핫 윌에 등장하는 세계적인 브랜드의 만화 캐릭터를 이용한 테마와 더불어. IMG 자체 테마인 공룡 워터파크와 레전드 오브 아라비아 테마과 건설을 계획 중이라고 전함.
ㅇ 2개의 테마파크를 통한 부가 가치 예상
- 두 테마파크 사이에 연결 다리를 건설해 두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다일 입장권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혀 UAE내 여러 글로벌 브랜드를 통합한 테마파크 분야의 선도자가 되려는 계획이라고 전함.
□ 국내 테마파크 개발 관련 협력 가능성
ㅇ 일야스&무스타파 갈라디아의 사업 구조와 제안
- 일야스&무스타파 갈라디아(이하 IMG)는 글로벌 지적재산권(IP)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올란도 팔콘 크리에이티브(Falcon Creative)가 테마를 선정과 마스터플랜을 총괄했으나 테마파크 개발 전체를 외주 없이 진행했다고 함.
- 마스터 플래닝, 디자인 개발은 자체적으로, 실제 시공은 현지 업체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 마블과 카툰 네트워크의 진출은 확정지을 수 없지만 IMG가 구축한 사업 관계를 통해 도와줄 수 있다고 덧붙임.
- 사업제안을 받으면 첫 단계로 지역 인구 구성과 놀이기구 및 식당 이용률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할 예정이며, 인구 증감과 교통여건 또한 중요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전달함.
ㅇ 한국의 글로벌 IP 테마파크 유치 난항
- IP 테마파크는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방문객 유치에 유리하지만 수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여 테마파크 IP제공사는 인근지에 유사 진행 사업이 있을 경우 신규 진출을 꺼려함.
- 한국에서도 유니버설 스튜디오 설립 논의가 한창 진행되었으나 월트 디즈니와 유니버설 스튜디오 모두 중국 지역에 테마파크 개장*을 앞두고 있어 사업 추진의 어려움이 가중되었다고 밝힘.
*베이징 유니버설 스튜디오, 상해 디즈니랜드
ㅇ 글로벌 IP 제작사 유치전은 브랜드 캐릭터의 장점 때문
- IMG 테마파크에서도 증명되었듯이 IP 콘텐츠를 활용한 공간 구성은 테마파크의 스토리 텔링에 힘을 실어줄뿐더러 관광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소비 및 추가 방문을 이끌어냄.
- 디즈니사의 아바타, 스타워즈, 겨울 왕국 테마와 유니버설의 해리포터, 슈퍼 닌텐도 월드로의 확장 등 IP 콘텐츠를 활용한 성공사례에서도 이를 알 수 있음.
- 우리나라에는 글로벌 IP 재가공 테마파크가 아직 설립되지 않았지만 일본, 중국 등 인근국에서는 이미 이러한 형태의 테마파크 조성이 활성화되어 확장 단계에 이르렀으며, 일본과 중국은 세계 3대 테마파크인 레고랜드,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사업 유치에 성공함.
ㅇ IP 테마파크를 통한 관광 상품 다각화
- 두바이가 전통적으로 쇼핑 및 럭셔리 관광 유치에 주력했다면 이제 세계적 테마파크(레고 랜드,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를 통한 관광 상품을 다각화하는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테마마크는 주요 랜드마크 역할을 해 가족 단위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함.
- 우리도 최근 급격히 감소한 중국 관광객을 비롯 다양한 국적의 해외 관광객 유치하려면 쇼핑 외 다른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필요하며 글로벌 테마파크와 같은 랜드마크가 필요함.
□ 글로벌 IP 제작사 유치 등 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전략
ㅇ 글로벌 IP 제작사 유치를 위한 역량 강화
- 국내 공기업 및 지자체들은 전문가 연구용역, 별도 기획단 등을 통해 테마파크 IP 제공사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원만한 토지 매각, 적극적 투자 유치, 분양 및 라이선스 추진을 위한 철저한 사전조사와 준비가 필요
ㅇ 국산 유명IP를 재 가공한 테마파크 조성도 가능
- 2009년 국산 어린이 애니매이션 뽀로로 캐릭터를 이용한 뽀로로 테마파크가 개발, 확장하고 있지만 소규모의 어린이 전용 실내 놀이공간 형식이기에 다양한 연령층의 관광객 유치는 어려움
- 복합 리조트 프로젝트인 제주 신화 월드에 국산 투바앤(TUBAn) 브랜드 캐릭터를 이용한 46만㎡의 실외 테마파크가 2019년 완공 예정이나, 해외 관광객에게는 라바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의 인지도가 떨어져 인지도 향상이 급선무
- 최근 캐릭터 사업으로 협력 상품 판매 돌풍을 일으키는 모바일 메신저 네이버 라인과 카카오는 많은 해외 이용자들로 인해 인지도가 상당하므로 팝업스토어 형태에서 더 나아가 대형 테마파크 형태의 IP가공도 가능할 것임.
ㅇ 실내 테마파크 적극 활용
- 두바이 IMG 테마파크는 모든 시설이 실내에 위치해 연중 계절과 관계없이 관광객 유치가 가능한데, 한국에서도 운영일수 극대화 등을 위해 실내 테마파크가 적극 논의되고 있음.
ㅇ 캐릭터 파생 상품 홍보 극대화 및 식음료 매장 다양화
- 인지도 있는 IP를 가공해 테마를 구성한다면 기존에 국내에는 없던 특색 있는 테마파크가 조성돼 테마파크 다양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
- 놀이 기구 외에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다양한 재연, 식음료 및 리테일 건물의 테마 디자인은 캐릭터 파생 상품을 적극 홍보할 기회가 될 수 있음.
- 또한 컨설팅사 Colliers Internationa의 2016 MENA 테마파크 관광 리포트에 따르면 놀이 기구는 테마파크의 기반 요소로 작용하는 한편, 식음료, 리테일, 기후와 같은 요소 또한 중요하게 작용해 방문객의 만족도 상승과 재방문 의사에 기여한다고 함.
- 따라서 일반 한식. 중식. 양식 체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국가의 식음료 아웃렛 도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그 시작으로 푸드 트럭이나 키오스크 형태의 판매도 고려가능
* KOTRA 두바이 무역관 : +971 4 450 4360/ ktcdxb@emirates.net.ae
자료원: IMG 월드 오브 어드벤처 홈페이지, 국내 언론, Gulf News, 일야스&무스타파 갈라다리 홈페이지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