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중국 기업 셰인, 프랑스, 패스트패션에 무거운 벌금 부과 계획
https://cn.ntdtv.com/gb/2024/03/08/a103859937.html
서구, 중국 기업 셰인, 프랑스, 패스트패션에 무거운 벌금 부과 계획
베이징 시간: 2024-03-08 14:19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3월 8일] 참고로 중국 패스트 패션 전자상거래 브랜드 쉐인(Shein)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스타일의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서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지만, 값싼 가격과 착취, 환경 논란에 깊이 연루돼 전 세계 정부의 우려를 낳은 프랑스 국회의원들은 셰인 같은 패스트 패션 전자상거래 기업에 벌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법안을 발의했다.
여성복 한 벌을 200위안 미만으로 구입할 수 있는 중국 패스트 패션 브랜드 쉐인(Shein)은 '초저가'로 미국 시장에 급속히 진출하며 Z세대 젊은 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작년에. 하지만 중국 기업은 비난과 논란을 멈추지 않았다.
해외 유튜버 게오르그 로콜-슈미트(2023.11.18): "셰인은 여러 혐의에 직면해 있다. 자사 제품 중 다수에는 납에 함유된 과/폴리플루오로알킬 물질을 포함한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셰인은 영국과 브라질에서 막대한 탈세 혐의로 기소됐다. 미국에서도 세금을 회피하고 있으며 모든 소유주로부터 막대한 저작권 절도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셰인은 매일 평균 7,000벌이 넘는 새로운 의류를 선보이고 약 47만 가지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셰인은 프랑스 의회로부터 “사람들을 과소비하도록 유도하고 불필요한 환경 오염을 야기”하며 “불공정 경쟁”을 일으킨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았습니다. 프랑스 국회의원들은 '패스트 패션' 전자상거래 기업에 판매 가격의 최대 50%까지 벌금을 부과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프랑스 공화당 의원 앙투안 베르모렐-마르케스(2024.02.14): “그들의 전체 모델은 패스트 패션과 일회용 패션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것은 단지 값싸고 품질이 낮은 옷을 사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좋은 물건을 사서 버리거나 다른 것으로 교환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이런 과소비가 문제를 만드는 것입니다.”
셰인의 비즈니스 모델은 여러 나라의 우려를 불러일으켰고, 착취 공장이라는 비난과 중국산 강제 노동을 이용했다는 의혹도 수차례 받아왔다. 원래는 미국에 상장할 예정이었으나 많은 난관에 부딪혔고, 현재는 IPO 장소를 영국으로 옮기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나, 영국 소매업자들로부터 '조세제도의 불공정한 이용'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현지 유통업체에서는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NTDTV 아시아 태평양의 Gao Jianlun과 Zhao Tingyu가 편집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