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이 발명되기 전에도 인간은 자신의 위를 가로지르는 광활한 하늘에 매료되었습니다.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중력만큼 근본적인 것을 거스르는 데는 본질적인 경이로움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별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군사적 사용 초기부터 항공 산업은 이제 전 세계 물품과 사람의 이동에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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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고는 발생하며 그 규모와 비극은 극소수이지만 집단 정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한 항공사는 어디일까요?
Executive Flyers 가 2023년 9월 19일에 발표한 연구를 사용하여 비행기 추락 횟수를 기준으로 전 세계 항공사의 순위를 매겼습니다.
어느 글로벌 항공사가 가장 많은 충돌을 겪었습니까?
에어프랑스 와 아메리칸항공은 대부분의 비행기 추락 사고에서 각각 11건으로 공동 기록을 세웠습니다.
특히 아메리칸 항공의 7번의 충돌 사고 중 2건과 마찬가지로 아메리칸 항공의 사고 중 2건이 2001년 9월 11일에 발생 했습니다 .
계급공기 호스비행기 추락 횟수
1
아메리칸 에어 라인
11
1
에어 프랑스
11
2
중화항공
9
2
대한항공
9
삼
파키스탄 국제항공
8
4
유나이티드 항공사
7
5
이집트 항공
6
5
에티오피아항공
6
5
타이항공
6
6
미국 독수리
5
6
콘티넨탈항공
5
6
루프트한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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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American Eagle은 American Airlines 지역 지점의 브랜드 이름입니다. 콘티넨털항공은 2012년 유나이티드항공과 합병됐다.
중화항공 과 대한항공 도 각각 9건의 사고로 동점을 기록했고, 파키스탄 국제항공이 8건의 사고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많은 비행기 추락 사고가 사망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특히 치명적인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 프랑스: 2009년 6월, 477편이 대서양에 추락하여 탑승자 228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Air China: 2002년 5월, 611편이 수리 결함으로 인해 공중에서 분해되어 탑승자 225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United Airlines): 1965년 9월, 389편이 솔트레이크시티에 착륙하던 중 추락하여 승객 91명 중 43명이 사망했습니다.
타이항공: 1987년 8월, 365편이 푸켓 인근에 추락하여 탑승자 83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2014년 말레이시아 항공 370 편의 실종으로 인해 항공사 규정과 위성 추적 개선, 비상 상황 시 승무원 교육 개선 등 안전 조치가 전면적으로 재검토되었습니다.
조종사의 실수 외에도 항공기 모델 자체가 사고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8~19년에는 보잉 737 Max 비행기 두 대가 실속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인 기동 특성 증강 시스템(Maneuvering Characteristics Augmentation System) 시스템 문제로 인해 추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적대적인 영공으로 인해 항공기 사고도 발생했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 17편과 우크라이나 국제항공 752편은 각각 2014년과 2020년 러시아 분리주의 세력과 이슬람혁명수비대에 의해 격추됐다.
항공 여행은 얼마나 안전합니까?
그러나 항공사가 역사상 아주 적은 수의 사고를 겪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연간 수천만 건의 항공편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대규모 충돌은 실제로 극히 드뭅니다.
“하루에 한 번씩 비행기를 타면 치명적인 충돌사고를 당하기까지 평균적으로 55,000년 동안 매일 비행기를 타야 합니다.”— ARNOLD BARNETT, MIT 통계학 교수, ABC NEWS를 통해 .
월스트리트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에 따르면 , 그 이후로 1억 회 이상의 항공편과 100억 명의 승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거의 15년 동안 주요 상업용 항공기 추락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