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naver.com/ianhan/120172559884
위에 있는 주소는 한우진 님의 블로그 중에서 분당선 배선도를 그린 자료입니다.
제가 제안하는 노선은 오리역에서 인상선과 비슷한 선로를 이용해서 평택 지제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입니다.
먼저 오리역에서 인상선에 대해서 언급하면, 원래 오리역에서 죽전역으로 갈 때 이 선로를 이용해서 가려고 했었지만 예산문제와 효율성이라는 문제에 부딪혀 인상선과 비슷한 구조로 남겨져 있습니다.
이 선로를 이용해서 노선을 만든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죽전사거리 이후로 23번 국지도를 스트레이트로 경유합니다. 이러면 보정역에서 연원마을까지는 기존 분당선하고 중복되는 문제가 나옵니다. 그후 마북삼거리에서 가칭 마북역을 세웁니다. 그후 쭉 23번 국지도를 따라 신갈오거리에서 역을 세웁니다. 계속해서 한보라마을 교차로에서 역을 세웁니다. 이후 동탄2신도시를 경유하여 오산시 운암지구하고 오산시청에 역을 세웁니다. 대원동은 옵션이구요, 이후 지상으로 나와서 송탄에서 합류합니다.
정리해서, 오리역 ↔ 마북역 ↔ 신갈오거리역 ↔ 보라역 ↔ 동탄2신도시 구간(미정) ↔ 운암역 ↔ 오산시청역 ↔ 대원역 ↔ 송탄역으로 운행된다는 것입니다.
동탄2신도시가 입주하는 시점에서 미리 써보는 노선인데, 동탄1신도시와 2신도시 간에 연계에 대해서는 2신도시가 어느정도 기반이 잡힐 때까지 미정으로 남겨두겠습니다.
첫댓글 동탄쪽으로 빠진다면 기흥역분기로도 충분할텐데 굳이 오리역에서 연장해서 선로를 중복으로 깔 필요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저도 기흥분기에 한표입니다.
사실상 상갈역분기입니다. 오리~오산선인데 노선만 변경만 해도 송탄까지 연장할수는 있음..
상갈에서 동탄 경유 오산까지만 연결해도 인근 수요는 충분히 있을 듯 합니다. 1호선 서동탄역과도 환승이 되면 좋겠네요..
이렇게 가면 기흥까지 팀킬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기흥분기 한표..
연원마을 굴다리 주변 샤인힐즈 옆 대림아파트 있는데도 생각해주세요
거긴 마을버스밖에 안다님
님 혹시 대림아파트 사시나요? ^^
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