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염소가 보양을 위한 약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흑염소의 약효가 뛰어나다고 하여 전문적으로 증탕(蒸湯)하여 주는 상점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개소주와 마찬가지로 흑염소의 모든 부위를 대추·마늘·밤·생강·참기름 등과 함께 24시간 증탕하여 그 진액을 먹는 것이다. 허약체질, 폐결핵, 위장병, 양기부족, 산후와 모든 병후에 보신·보양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염소의 약효에 대하여 송나라 때의
≪본초연의 本草衍義≫에서는 고력양(羖羊), 즉 흑염소가 가장 약효가 높다고 하였고,
≪본초강목 本草綱目≫에서는
청색의 것이 가장 높고 흑색의 것이 그 다음이라고 하였다. 이 밖에 염소의 젖이나 털도 이용되지만, 많이 이용되지는 않는다. 염소의 털로 짠 천은 모헤어 또는 캐시미어라고 한다.
■ 흑염소 효능
1. 정력강화
흑염소에는 아연성분이 소고기보다 2배이상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남성의 성기능을 향상시켜 주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남성들이 먹으면 정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2. 빈혈예방
흑염소에는 철분이 다량함유되어 있는데요.
철분은 빈혈이 쉽게오는 여성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3. 기력회복
고단백질 저지방인 흑염소고기는, 소고기보다도 열량이 낮습니다. 그래서 기력이 쇠하신분들이나, 산후에 드시게 되면 기력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피부질환예방
흑염소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E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피부의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해주고 아토피나 자외선 등으로 발생 할 수 있는 각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냉혈증예방
흑염소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 손발이 차신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참고하세요.
#모셔옴글
#건강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