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제주 비무장 평화의 섬 선언대회와 송강호 박사님 글을 전송합니다.
' 오늘 양윤모형님을 면회하였습니다.
25일동안 단식하셔서 바짝 마른 얼굴은 흰 머리카락과 수염으로 덮여 있었고 그 속으로 큰 두 눈망울이 반짝였습니다.
형님은 기운 없는 목소리로 비무장 평화의 섬 모임을 응원하셨습니다.
제주도가 비무장평화의 섬이 되기를 간절히 열망하셨던 형님의 염원을 우리 모두가 함께 이뤄 갈 수 있기를 빕니다.
관덕정을 둘러 보았습니다. 이 역사적인 장소에서 3.1절 기념행사를 오랜 세월 하지 않아 왔었다는 것이 이상할 따름입니다.
바로 이 아직도 피비린내가 코끝을 감도는 이 잔혹한 처형터에서 비폭력, 비무장 평화의 선언대회를 연다는 것이 마음을 부풀게합니다.
이번 3월 1일 관덕정에서 꼭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가능한 한 참여 여부를 짧막한 한 문장으로라도 미리 알려주시고 제주도가 비무장이 되어야한다고 믿고 있는 주변의 친지들과 친구들에게도 참여를 권유해 주십시오,
무엇보다 소그룹에 열심히 참여해 주셔서 비무장 평화의 섬의 미래를 구석구석 상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어린이들을 기르시는 어머니들은 꼭 아이들을 동반해서 참여해 주십시오.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평화그리기와 평화 노래부르기 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모임이 우리 모두가 함께 즐기는 평화의 축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월 25일 송강호 올림'
제주도를 비무장 평화의 섬으로 만들려는 사람들의 2차 모임 초청장
우리들은 지난 1월 27일 제주4.3평화 공원에 모여 “제주도가 비무장 평화의 섬임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는 제주도가 무장을 통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군대나 군사기지도 없는 적극적인 의미의 비무장 평화의 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들 선언자 111명은 우리의 선언이 단지 일회적인 행사가 아니라 지속적인 실천과 평화적인 노력을 통해 비무장 평화의 섬을 실현해 나가자고 다짐하였습니다. 또한 우리의 결심과 실천 의지를 다시 확인하고 더 많은 시민들과 뜻을 함께 나누기 위해서 오는 3월 1일 관덕정 앞에서 ‘제2차 비무장 평화의 섬 만들기 모임’을 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오는 3월 1일은 일본 제국주의의 폭력에 대항해 비폭력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자주독립국임을 선언하였던 3.1운동 94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또한 제주4.3항쟁의 도화선이 되었던 3.1절 28주년 기념식이 열렸던 날이기도 합니다.
이곳 관덕정 역시 제주도의 역사와 함께한 장소입니다. 1901년 이재수 신축항쟁 당시의 역사적 현장이었고, 2만여 명이 운집한 1947년 3.1정 기념식이 열렸던 곳이기도 합니다. 간악한 외세에 저항하고 소중한 제주공동체를 지키고자 했던 선열들의 얼이 서려있는 곳입니다.
우리가 날짜와 장소를 ‘3월 1일, 관덕정’으로 정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선열들의 뜻을 계승하기 위해서입니다. 불의의 폭력에 맞선 선열들의 거룩한 희생을 추모하고, 정의가 수난받는 개탄스런 현실을 타개해 나가기 위해서입니다.
평화를 사랑하는 양심적인 시민들의 참여야말로 세상을 바꿔나가는 힘이 됩니다. 이 작은 행동 하나가 여러분과 또한 여러분의 자녀들의 미래를 평화로 채울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제주 해군기지를 반대하며 4번째 구속되어 목숨 건 옥중단식을 하고 있는 양윤모 선생님께서도 여러분의 동참을 애타게 바라고 있습니다.
‘3월 1일, 관덕정’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2013년 2월 22일
고길천, 고창건, 권술용, 김경훈, 김수오, 김영재, 박용성, 송강호, 송창욱, 실버, 양윤모(옥중에서 제안자로 동참), 유인식, 이어도, 이진희, 이찬영, 임재원, 최성희
제 2차 제주 비무장 평화의 섬 선언대회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2013년 3월 1일 금요일
1부 선언식, 관덕정 앞, 오전 11시 / 서유당으로 이동 및 점심식사(도시락), 오후 12시
2부 소그룹 토의, 서유당, 오후 1시 / 서유당(인문학 작은도서관) 064-758-3229 제주시 황새왓길 6-24
3부 '지슬' 관람 (자유롭게)
* 참가비: 1만원 ('지슬' 관람비 별도)
* 어린이들을 위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참여하셔도 좋겠습니다.
* 드레스 코드(권장): 우리옷 또는 갈옷을 입고 오시면 참 좋겠습니다.
* 건강한 먹거리(간식)를 조금씩 가져오시면 소그룹에서 나누어 먹겠습니다.
* 소그룹 토의 주제들 (당일 자유 주제를 제안하셔도 됩니다.)
1) 비무장과 평화활동에 대한 독서모임
2) 제주도 및 해외 평화공정여행
3) '월가시위, 점령하자' 영상 상영 및 자발적 운동 참여 토론
4) 제주도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
5)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평화 사랑방
* 문의: 실버 jejudmz@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