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 보이지만 어려운 과제
1947년 2월 초,
소련 농림부(農林部)는 농약 살포용(農藥撒布用)으로 사용(使用) 중인 Po-2를 대체(代替)할 후속기 제작(後續機製作)을 안토노프(Antonov) 설계국(設契局)에 의뢰(依賴)했습니다.
2인승의 Po-2는 제2차 대전 당시에 연락(連絡), 관측용(觀測用) 등으로 사용했지만 20세기 초에 활약(活躍)한 복엽기(複葉機)와 비슷한 성능의 경(輕)비행기였습니다.
따라서 당국의 요구 조건(要求條件)은 Po-2 보다 장거리(長距離)를 비행(飛行)할 수 있고 좀 더 많은 화물(貨物)을 적재(積載)할 수 있으면 된다는 정도였습니다.
↑농업용으로 사용 중인 구형 Po-2의 대체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수석 개발자(首席開發者)인 올레그 안토노프(Oleg Konstantinovich Antonov, 1906~1984)는 Po-2가 농업용(農業用)으로 요긴하게 사용 중인 이유를 분석(分析)한 결과 소련의 거친 환경(環境)에서 무난히 가동(可動)할 수 있을 만큼 이착륙 거리(距離離着陸)가 짧고 저속(低速)에서 안정성(安定性)이 높으며 일선(一線)에서 정비(整備)가 용이(容易)한 덕분이라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기존 장점을 그대로 유지(有志)하되 크기를 좀 더 키우면 항속거리(航續距離)와 탑재량(搭載量)을 충분히 향상(向上)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判斷)했습니다.
↑An-2 설계를 주도한 올레그 안토노프
↑An-2가 50 년 넘게 양산 된 세계 유일의 항공기(航空機)라는 사실은 주목(注目)할 가치(價値)가 있습니다.
이 차는 많은 조종사(操縱士)의 사랑과 존경(尊敬)을 얻었으며 매우 신뢰(信賴)할 수 있는 상태(狀態)를 얻었습니다.
수년 동안 수 천억 명의 승객(乘客)과 수백만 톤의 다양한 화물(貨物)이이 비행기에서 운송(運送)되었으며 10억 헥타르(ha) 이상의 산림(山林)과 농경지(農耕地)가 처리(處理)되었습니다.
비행기는 우리 행성(行星)의 거의 모든 구석으로 여행(旅行)했습니다.
An-2 창설(創設)을 위해 Oleg Antonov와 그의 직원(職員)은 소련 국가상(國家賞)을 수상(受賞)했습니다.
특별히 대단한 기술(技術)이 요구(要求)되지 않는 수준(水尊)이어서 설계(設計)와 개발(開發)이 신속(迅速)히 이루어졌고 불과 6개월 후인 8월 31일 시제기(試製機)가 초도 비행(初度飛行)에 성공(成功)했습니다.
그리고 번개 불에 콩 볶듯 그해 말 양산(量産)이 개시(開始)되었습니다.
이는 당시 기준으로도 상당히 빠른 개발 및 양산 기록(記錄)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새롭게 탄생(誕生)한 신예기(新銳機)는 너무 성의(誠意) 없게 만들었다 싶을 정도로 모양이 투박해서 얼마 지나지 않아 도태(淘汰)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대강 만든 것 같은 투박한 An-2의 기수부(機首部)
하지만 이렇게 등장(登場)한 볼품없는 복엽기(複葉機)는 2002년까지 무려 55년간 18,000여 기 이상 생산(生産)된 초유(初有)의 기록(記錄)을 세웠습니다.
단종(斷種)된지 20년 흐른 현재(現在)까지도 농업용(農業用)은 물론이거니와 화물(貨物), 여객 수송(旅客輸送)을 비롯한 다양한 용도(用道)로 널리 사용(使用)되고 있습니다.
성능(性能)이 좋아 군사용(軍士用)으로도 활약 중인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안보(安保)를 위협(威脅)하는 존재(存在)로 여기고 있을 정도입니다.
바로 안토노프(Antonov) An-2 수송기(輸送機)입니다.
↑오로지 수동(手動)으로만 조종할 수 있도록 단순화 된 칵핏의 모습.
<출처 : http://en.wikipedia.org>
↑러시아 공군이 아직도 AN-2기를 운영한다고? 세대를 초월한 ...
↑An-2는 군용 수송기로도 사용 중입니다
대충 만든 것 같아도 An-2는 안토노프가 고심(苦心)에 고심을 거듭한 역작(力作)입니다.
아무리 당국의 요구 조건이 단순(單純)하다고 해도 거대한 소련의 다양한 기후(氣候)와 환경(環經)에서 무난히 작동(作動)하는 비행기를 만든다는 것 자체(自體)가 난제(難提)였습니다.
우선 포장(包裝)된 곳이 많지 않으므로 거친 야지(野地)에서 이착륙(離着陸)이 가능(可能)할 만큼 기체(機體)가 튼튼하면서도 아무 곳에서나 쉽게 보급(普及)과 정비(整備)를 할 수 있을 만큼 구조(構造)가 단순해야 했습니다.
↑민간 여객기용으로 사용 중인 An-2
일단 농업용(農業用)으로 사용되려면 저고도(底高度)에서 저속 비행(低速飛行)이 가능(可能)하고 선회력(旋回力)도 좋아야 됩니다.
수송용(輸送用)으로 사용하려면 내부 공간(內部空間)이 넉넉해야 했습니다.
거기에다가 대량 보급(大量普及)을 위해 가격(價格)이 저렴(低廉)하고 생산성(生産性) 또한 좋아야 했습니다.
사실 말처럼 이런 비행기를 만드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결국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토노프는 이미 확보(確保)된 가장 확실한 기술(技術)을 대거 동원(動員)했습니다.
↑ An-2는 단거리 이착륙이 가능합니다
경(輕)항공기 제작(製作)에 많이 사용하는 트러스(Truss) 구조(構造)는 동체(動體)에 공간(空間)을 확보(確保)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둥글게 감아올린 외피(外皮)가 하중(荷重)을 받는 모노코크(Monocoque) 구조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지만 기체(機體)가 무겁습니다.
An-2는 뼈대와 외피가 적당히 무게를 분산(分散)하여 담당하고 공간도 확보할 수 있는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 구조를 택했습니다.
덕분에 동체는 가벼우면서도 든든하고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넉넉한 An-2의 내부 공간
이착륙 성능과 비행 능력이 좋으려면 엔진이 강력해야 하나 무턱대고 기체의 크기나 사용 목적에 어울리지 않게 큰 것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안토노프는 엔진 대신 구시대(舊時代)의 유물(遺物)처럼 치부(恥部)되던 복엽기 형식(複葉機型式)으로 기체를 설계(設計)해서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즉, 금속 뼈대에 방수(防水) 처리된 캔버스를 씌운 구식 이미지의 복엽기 형태는 이러한 고민(苦悶)의 산물(産物)이었던 것입니다. (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