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어과에 속하는 어류이며 연안 접근성이 강한 어종이다. 2007년도에 새로운 아종이 확인되는 등 외관이 유사한 몇몇 종류가 동일한 장소에 서식한다. 몸은 계란형이고 돔 종류와 비슷한 실루엣을 갖고 있다. 민물의 붕어를 연상케 할 만큼 입이 작은 것이 특징이며 수컷의 경우 뒷지느러미가 길게 발달하여 암수 구별이 쉽다.
알을 낳지 않고 새끼를 낳는다는 점이 망상어의 독특하고도 흥미있는 생활사이다. 게다가 알을 뱃속에 품고 있다가 부화되면 새끼를 낳는 난태생(卵胎生·볼락등)과는 또 달리 뱃속에서 새끼를 5~6개월이나 성장시켜 낳는, 완전한 태생어(胎生魚)라는 점이다. 같은 망상어과에 속하는 인상어도 태생어인데, 서로 모양이 비슷하여 일반인들은 두 가지 종류의 차이를 잘 구분하지 못한다.
우리나라 동해와 남해에 흔하며 대부분 방파제와 갯바위 부근 암초대와 해조 군락지에 서식한다. 동물성 플랑크톤을 주식으로 하며 새우 · 갯지렁이도 먹는다. 11~12월에 짝짓기를 하고 5~6월에 새끼를 낳는데 한 번에 10~20마리 정도를 낳는다. 크기는 보통 20㎝ 전후가 많지만 35㎝급이 낚인 기록이 있다.
사람처럼 새끼를 낳되 사람과는 달리 꼬리부터 먼저 나오는 역산(逆産)을 함으로써 남해안 일부 지역에서는 임산부는 먹지 않는 생선으로 여긴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왜 하필 만우절에...ㅠ
ㅋㅋㅋㅋㅋㅋㅋㅋ개웃곀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낚시시기라고 해서 그 낚시인줄 ㅋㅋㅋㅋㅋㅋㅋ
으아악근데 넘 아플것같다ㅠㅠㅠ 자연은 신기해
그럼 얘넨 배꼽 있겠네? 우와.. 신기해
@하ㅇ빨ㅇ그ㅇㅇ오ㅇ 에이 실망이야..ㅋㅋㅋ
알려줘서 고마워 재미있게 봤어!!
다들 댓글 믿는척하네...
쟤 바닷가가서 내려다보면 많이보여! 방파제같은데서 밑에 바다보면 새끼물고기들 모여있는거 많이 보이는데 망상어 되게많음
헐 진짜넼ㅋㅋㅋㅋㅋㅋ
맞는가보네..근데 왜 만우절에만 올라오는거야...!!!!!!헷갈리게!!!!!
미친 진짜잖아.....? 읽으면서 응 만우절~~^^ ㅇㅈㄹ했는데 숙연....ㅎ
댓글마저 개구라스러워서 검색해봤잖아 ㅋㅋㅋㅋㅋㅋㅅㅂ 진짜라니
다른건 모르겠고.. 얘는 겨울이 제철임. 낚시꾼의 딸로 3n년 살아본 내가 먹어보니 겨울이 최고 JMT
ㅋㅋㅋㅋㅋ이거 맛의 달인 만화책에도 나왘ㅋㅋㅋㅋㅋ 망상어 에피소드 ㅋㅋㅋㅋ 실사로 뷰니까 신기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