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말씀 : 누가복음 3장 1~6절
오늘찬송 :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말씀묵상
1907년 평양 대부흥의 시작은 장대현교회의 부흥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부흥회 기간 중에 길선주 장로의 회개가 큰 부흥의 역사를 가져왔습니다.
친구가 죽으면서 재산을 처리해 달라고 부탁했는데, 그 중 1백 원을 수고비조로 가졌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가 눈물로 회개하자, 회중 모두가 마룻바닥을 치며 회개했고 어떤 이는 사람을 죽인 죄를 회개했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회개를 통한 부흥을 일으켰습니다.
누가복음은 세례요한을 '죄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는' 사람으로 소개 하고 있습니다.
형식적 세례가 아닌 회개가 전제된 세례임을 의미합니다.
요한의 세례가 당시의 형식적인 율법적 세례와 차이가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결과입니다 (눅3:2).
회개는 구원의 시작입니다. 나의 죄를 깨닫는 것이 은혜이며 회개 없는 구원은 없습니다.
자신의 죄를 고백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는 공동체는 부흥을 경험합니다.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볼 것이라는 예언의 성취가 이뤄지는 것입니다(눅3:6).
교회의 역사는 이러한 회개와 구원의 부흥을 증명합니다.
19세기 미국의 대부흥이나 1907년 평양의 부흥의 공통점은 회개의 역사입니다.
교회 성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죄의 고백과 삶의 변화를 통한 구원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세례요한처럼 회개의 세례를 전파해야 합니다.
오늘날 다시 부흥을 꿈꿉니다. 강단마다 회개의 복음이 전파되길 기대합니다.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가슴을 치며 기도할 대 놀라운 부흥은 회복될 것입니다.
성장이 멈춘 시대이고 탈종교화가 가속된다고 말하지만 회개를 통한 구원과 부흥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단어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궂러
기도 예배시간 회개의 고백이 이어지며 부흥을 경험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