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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전기담요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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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1-2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성애(베이징무역관) | |||||||||||||||||||||||||||||||||||||||||||||||||||||||||||||||||||||||||||||||||||||||||||||||||||||||||||||||||||||||||||||||||||||||||||||||||||||||||||||||||||||||||||||||||||||
품목 | 모포류와 여행용 러그(rug) | |||||||||||||||||||||||||||||||||||||||||||||||||||||||||||||||||||||||||||||||||||||||||||||||||||||||||||||||||||||||||||||||||||||||||||||||||||||||||||||||||||||||||||||||||||||||||
품목코드 | 63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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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생산규모
○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에서 중국 전기담요 시장 생산량은 꾸준한 상승세를 탈 것이라고 전망 ·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는 중국 2012년 이전의 전기담요 시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 - 매년 6%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며 2014년에는 7300만 장의 생산규모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
중국 전기담요 생산량 및 증가율 (단위: 만 장, %)
주: 2012년의 조사이므로 2012~2014년 데이터는 예측치 자료원: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中國市場調査硏究中心)
○ 중국 국내 전기담요 생산량 매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옴. - 2008년 4417만 장에서 2010년에는 5000만을 기록함. -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中國市場調査硏究中心)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 전기담요 생산량은 2014년 7300만 장에 달할 것임.
자료원: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中國市場調査硏究中心)
□ 시장전망
○ 중국 전기담요에 대한 시장수요는 계속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中國市場調査硏究中心)에 따르면 중국 전기담요 생산량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급속 성장했으며 2011년에는 최고 증가율인 13.59%를 기록함. - 2012년에는 성장률이 전년도의 절반 수준으로 하락했지만 이는 주로 중국 국내 전기담요 생산의 단일성, 품질제고 방면에서 그 한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나타난 문제 - 중국시장은 전기담요 시장에 대한 수요가 보다 다양해지고 품질에 대한 요구가 상승하고 있음. - 이러한 소비수요로 중국 전기담요 시장은 보다 품질이 좋고 사용이 간편한 전기담요가 새로운 호황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전망
중국 전기담요 생산량 증가율 추이 자료원: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中國市場調査硏究中心)
○ 무역관 전망 - 전기담요는 사용기한이 있는 상품이라는 점을 중국 소비자가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 · 중국 정부는 생산일자로부터 6년이 넘은 상품은 유통불가로 규정 - 중국 소비자의 생활안전에 대한 인식이 날로 상승함에 따라 전기담요 교체 수요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 - 또 전기방석 등 사용하기 간편하고 학교와 사무실 등 집 이외의 장소에서 사용가능한 상품이 인기상품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국 전기담요 소비층은 아주 다양한바 전기담요는 남북방, 연령층에 상관없이 한파에 약한 사람의 필수품 - 중국 북방은 기온이 영하로 떨어질 즈음부터 난방 제공이 가능 - 남방 지역은 난방시설이 잘 돼있지 않으므로 일반 가정집에서 전기담요는 ‘필수품’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중국 소비자가 전기담요를 구입하는 원인은 ‘추위’에 대한 대응책 - 또한, 학교와 사무실 등의 장소에서 사용 가능한 전기방석, 전기발판 등 다양한 상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가 급상승함.
□ 수입동향
○ 중국 전기담요 수입은 2012년 대폭 상승했다가 2013년 소폭 하락했음. - 이는 중국 전기담요 수입국이 변화를 가져오는 데서 비롯된 결과 - 주요 수입국별 상황을 살펴보면 중국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으로부터의 수입금액이 대폭 상승함과 동시에 인도, 네팔 등 개발도상국으로부터의 수입 역시 놀라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바 이는 중국시장의 다양한 소비수준을 보여주고 있음.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3년에 전년대비 26.8%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점유율 역시 하락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전기담요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301 기준) (단위: US$ 천, %)
주: 순위는 2013년 기준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중국은 2008년 12월 1일부로 GB 4706.8-2008 ‘전기담요 및 유사 상품에 대한 특수요구(電熱毯, 電熱墊及類似柔性發熱器具的特殊要求)’를 실시 - 요구에 따르면 중국시장에서 유통하는 모든 전기담요의 안전사용기한은 6년 · 안전사용기한 6년은 생산일자로부터 계산
○ 필수 인증 - 전기담요는 전기발열제품에 포함되므로 중국시장에서 유통하려면 그 안전성에 대해 인증을 받아야 함. - 전기담요 인증에서의 적용되는 국가표준은 GB 4706.8-2008 ‘전기담요 및 유사 상품에 대한 특수요구(電熱毯, 電熱墊及類似柔性發熱器具的特殊要求)’ - 반드시 중국 정부에서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강제성인증을 통과하고 그 안전성이 검증돼 'CCC 마크‘를 첨부해야만 판매, 유통 가능
□ 관세율 (단위: %)
자료원: 중국세관수출입세칙
□ 주요 유통채널
○ 중국 전기담요의 유통채널은 아주 다양한바 백화점, 대형 마트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 모두 판매 가능 - 백화점은 중국인에게 ‘비싸지만 믿음이 가는’ 유통채널, 그러나 중국 백화점은 입점 기준이 다르고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요구가 까다로움. - 대형마트 역시 입점방식과 유통채널이 다양해 지역특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함.
○ 중국전자상거래의 발전에 힘을 입어 전기담요 유통채널도 인터넷 쇼핑몰까지 확대 - 컨설팅 전문사 iResearch(艾瑞諮詢)에 연구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전자상거래 규모는 9조9000억 위안의 규모에 이르렀음. - 최근 중국 온라인 쇼핑대축제 '2011.11. 쇼핑 페스티벌’ 등 온라인 판촉 등으로 온라인, 모바일 쇼핑 등이 대세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징둥(京東), 1호점(1號店) 등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중국 소비자는 대체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해 인식이 좋은 편임. - 한국 소비자로부터 인정을 받고 중국 국가 인증을 거쳐 중국시장에 진입한 한국제품은 그 안전성이 중국 소비자를 설득하기에는 충분함. - 그러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여전히 낮은 편으로 스마트폰, 자동차 등 대기업이 아니면 중국 소비자에게는 여전히 생소함.
○ 중국시장은 전기담요 안전사고로 안전성을 인정받은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게 돼있음. - 중국 소비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중국 소비자는 ‘안전성’을 주목 - 전기담요의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됐고 상품 품질, 디자인, 사용 간편성, 예컨대 커버 세척이 가능한 전기담요의 상품 출시로 소비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한국 상품은 중국 바이어의 주목을 받고 있으나 수입원의 안정성, 중국의 현지성에 맞는 가격선전으로 난항을 겪고 있음. - 중국시장은 도시규모에 따라 유통채널, 가격 수용도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중국 현지 특징에 맞는 가격을 선정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은 지역마다 기후 조건이 다르고 소비수준, 소비자 기호 등이 다르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 지역 소비자의 주목을 받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상품 품질을 우선시하고 중국 소비층의 기호에 맞춘 상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활발히 펼쳐나갈 필요가 있음. - 중국 다양한 소비층의 소비수준을 감안해 사용이 간편하고 다양한 상품 출시가 필요함. - 한국 전기담요의 안전성, 간편성, 디자인 방면의 우수성 등을 충분히 부각시켜 중국 소비자에게 어필해야 함. - 한국 스타일의 독보적인 디자인, 원단개발능력을 돋보이게끔 해 브랜드화 전략을 전개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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