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어중문학과 |
1) 세계의역사
대상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대상학년 | 1학년 | ||
공통 | 트럼프 당선 이후의 한미 관계를 설정함에 있어, 한국이 선택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과 그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되, 다음의 사항들을 유념하시오. (30점 만점) 참고 : 학생들이 유념해야 할 평가기준 * 7건 이상의 언론 자료(신문, 방송, 잡지 등)를 참조하시오. * 분량은 200자 원고지 25매(A4 용지(글자 크기 10포인트, 줄 간격 160%) 3쪽) 전후로 하시오.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되, 본론은 적어도 2개 이상의 장으로 다시 구분하여 각 장마다 소제목을 설정하시오. * 시각과 목차의 독자성 여부와 그 정도가 평가의 중요한 기준입니다. *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되, 자신의 사유를 중심으로 자신의 글로 풀어나가시오. * 자료의 내용을 직간접으로 인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각주로 근거를 밝히시오. * 인용처리 및 각주처리를 하지 않은 채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쓴 경우 에는 표절로 간주하여 점수를 부여하지 않겠습니다. * 유려하고 정확한 문장을 구사하세요. * 개조식 표기는 일절 허용하지 않겠습니다. * 참고한 자료는 참고목록으로 첨부하세요. (목록은 분량으로 산정하지 않겠습니다). * 추가 제출기간에 제출시 감점되며, 개인 메일로 제출할 경우 0점입니다. | ||
재소자용 | 마크 트웨인 지음 ,『허클베리 핀의 모험』(모든 출판사 판본 가능)을 읽고 자신의 느낌을 중심으로200자 원고지 20매-30매(4000자-6000자) 정도의 글을 작성하시오. |
2) 기초한자(오프라인 제출)
대상 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기초한자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기초한자 교재 부록부분 (2~31 페이지) <한자쓰기 연습>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교재의 부록 한자쓰기 연습을 작성하여 그 부분만 잘라낸 후, 과제물표지를 붙여 중간고사 당일 소속 지역대학 및 시험장에 제출하시오. ※주의 사항 1. 연필 사용은 금하고 필기도구는 자유. 2. 기초한자 책 전부를 내는 것이 아니고 부록 부분만 잘라 내야 함. <과제물 작성 예시> ** 과제물 표지가 실제 과제물 부록부분 보다 클 경우 여백을 잘라내거나 축소 인쇄하여 앞면에 붙이면 됩니다. <제출방법> 직접 제출 (대리제출가능) 본인의 중간시험이 없어도 아래 날짜와 시간에 소속지역대학 시험관리본부로 제출 (2017.4.16(일) 10:00∼17:50) * 1∼4학년 전체 |
3) 생활과건강
대상 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일러두기] 본 과제의 주요 목적은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것에 의의가 있으므로 성실하게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보고서는 다음 안내에 따라 작성하되, 전체 분량은 A4용지 5매 분량(글씨크기 11포인트, 줄간격 200%, 기타 형식은 자유) 내외로 제출하십시오. 당뇨는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지방 및 단백질 대사에 이상을 동반하며 혈당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당질 대사 장애입니다. 1)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 자료를 구성해보시오. (2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4) 동서양고전의이해
대상 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 재소자 학우의 경우는 유형에 상관없이 선택하여 작성)
* 유형은 학번 끝자리수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A형: 1-2(학번 끝자리수) B형: 3-4, C형: 5-6. D형: 7-8, E형: 9-0
<지시사항> 3.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 ||
유형별 과제 | 문화교양학과 홈페이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 공지란 참고 |
(다음 페이지에 계속)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2017년도 1학기 [동서양 고전의 이해] 과제물 문제
출제자 문화교양학과 교수 이정호
* 아래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 유형은 학번 끝자리수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A형: 1-2(학번 끝자리수) B형: 3-4, C형: 5-6. D형: 7-8, E형: 9-0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 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는 책이 아닌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 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 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시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A형(학번 끝자리 1-2번)
[노자 :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김홍경, 들녘
[맹자] 우재호 옮김, 을유문화사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함석헌, 한길사
[한국현대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대출판부
[파이드로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에우데모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송유레 옮김, 한길사
[격언집] 에라스무스, 김남우, 부북스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곽차섭, 길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B형(학번 끝자리 3-4번)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옮김, 한길사 (이현주 옮김(당대)도 됨)
[한글 논어] 현암학술문화연구소, 이을호 옮김, 올재 클래식스
[징비록] 유성룡, 김흥식 옮김, 서해문집
[홍대용과 1766년] 강명관, 한국고전번역원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알키비아데스 1,2] 플라톤, 정준영,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세상을 보는 방법] 쇼펜하우어, 권기철 역, 동서문화사
[서양고대철학 1, 2], 강상진, 강성훈, 이정호 외, 길( 1, 2권 중 한 권)
[담론]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신영복, 돌베개
C형(학번 끝자리 5-6번)
[중용 인간의 맛] 김용옥, 통나무
[여유당전서를 독함], 최익한, 송찬섭 옮김, 서해문집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왕보다 자유로운 삶] 에픽테토스, 김재홍 옮김, 서광사
[세네카의 대화: 인생에 관하여] 김남우, 이선주, 임성진 옮김, 까치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우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그리스 미학] 존 깁슨 워리, 김진성 옮김, 그린비
[객관성의 칼날] 찰스 길리스피, 이필렬 옮김, 새물결
[청년이 묻고 철학자가 답하다] 이병창, 말
D형(학번 끝자리 7-8번)
[현토완역논어집주]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한비자] 한비, 김원중 옮김, 글항아리
[향연]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도덕감정론] 애덤 스미스, 박세일, 민경국 옮김, 비봉출판사
[페다고지] 파울로 프레이리, 남경태 옮김, 그린비(성찬성 역(한마당)도 가능)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홍영남, 이상임 옮김, 을유문화사
[간디의 물레] 김종철, 녹색평론사
[철학, 삶을 묻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E형(학번 끝자리 9-0번)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장자] 영혼의 변화를 위한 철학, 로버트 앨린슨, 김경희 역, 그린비
[조선경국전] 정도전, 한영우 옮김, 올재 클래식스
[한국철학사], 전호근, 메맨토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자연학 소론집]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루크레티우스, 강대진
[미국의 민주주의] 토크빌, 임효선 옮김, 한길사
[여성과 남성은 왜 서로 투쟁하는가] 에리히 프롬, 이은자 옮김, 부북스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 강수돌 옮김, 영림카디널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5) 세상읽기와논술
대상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대상학년 | 2학년 | ||
공통 | * 아래 주제들은 [세상읽기와 논술]의 교과 취지에 따라 세상사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보기 위해 제시된 주제들입니다. 자기 유형에 속한 주제 2개 중 하나에 대해 다음의 지시에 따라 글을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써야 합니다. 두 주제를 모두 쓰면 감점됩니다. 2. 다른 유형의 주제를 쓰면 학교 규정상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주제 내 소제목은 쓰건 쓰지 않건 상관없습니다. 목차와 참고문헌 또한 쓰지 않아도 됩니다. 4. 사회문제와 관련한 주제의 경우, 평가는 기본적으로 내용의 논리적 타당성, 주체성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내용상 드러날 수 있는 일부 정치적 입장과 견해는 평가와 전혀 무관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소신껏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십시오. 5. 편지 및 여행기, 감상문 등 수필적 성격의 글들은 형식에 구애 없이 편한 방식대로 소신껏 쓰시면 됩니다. 6. 과제물 작성 분량은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입니다. 전체 분량을 크게 미달하거나 초과했을 경우 감점됩니다. 7. 과제물 내용의 작성자간 표절 여부 혹은 이전 년도 과제물 및 상업성 답안의 표절 여부는 단 한 줄만 서로 비슷해도 표절식별프로그램에 의해 모두 빨간색으로 표시 되므로 절대 유의해야합니다. 표절이라고 판단되는 과제물은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지금까지 기존 제출된 과제물과도 표절 여부 검색됨) 8..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 ||
A형 학번 끝자리 1 - 2 |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촛불집회와 민주주의. 2. 영화, 드라마, 연극, 연주회 등 최근에 본 대중문화 관련 작품들에 대한 감상 또는 비평문 | ||
B형 학번 끝자리 3 - 4 |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사드배치와 동북아 평화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에게 보내는 장문의 편지 | ||
C형 학번 끝자리 5 - 6 . |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 ||
D형 학번 끝자리 7 - 8 . |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최근 유럽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리아 난민 사태 2. 부모님 또는 자신의 일대기 | ||
E형 학번 끝자리 9 - 0 . |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미국 트럼프 정권의 등장 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 | ||
재소자용 | 유형에 상관없이 각 유형의 1번 주제와 2번 주제 중에서 각각 하나씩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6) 현대중국입문
대상 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현대중국입문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 통 | ◆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주의 및 참고 사항 1. 보고서 제목, 성명, 학번, 학과,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자료를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2. 보고서 분량은 공백을 포함하여 4,000∼6,000자입니다. (활자크기 11, 줄간격 160%일 때 A4 용지 약 4쪽 내외). 목차, 참고문헌, 각주는 선택사항이며 분량에 포함됩니다. 3. 장이머우의 영화 <인생>의 DVD는 온라인 쇼핑몰(11번가, 인터파크, 옥션 등)이나 대형 서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4. 매체강의 제3∼6강에서는 영화 <인생>의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 1940년대(제3강), 1950년대(제4강), 1960년대(제5강), 1970년대(제6강)의 주요 사건/상황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강의를 충실하게 학습하면 영화를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 과제물을 작성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매체강의 제5강 4절에 영화 <인생>에 대한 소개 시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
재소자용 | ◆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1949년부터 개혁개방이 시작된 1978년까지 중국현대사의 전개과정을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과제물 작성 시 주의 사항 보고서는 공백을 포함하여 4,000∼6,000자의 분량으로 작성하세요. 보고서의 제목, 성명, 학번, 학과를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자료를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
7) 중국공연예술
대상 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지사항】 ※ 3월 중에 중문학과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자세한 <중국공연예술 과제물 작성 지침>을 공지할 예정입니다. 《중국공연예술》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과제물 작성 지침>을 잘 읽고 그에 따라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과제물 작성 지침> 준수 여부를 과제물 평가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 ||||
A형 | <대상: 학번 끝자리가 홀수(1,3,5,7,9)인 학생>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부터 21세기 초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술하시오.(30점) (1)분량: 한글 4000자 ± 400자, 띄어쓰기 공백 포함 (2)아래한글 텍스트만으로 작성하고 도표, 그림, 동영상 등은 포함하면 안 됩니다. | |||
B형 | <대상: 학번 끝자리가 짝수(2,4,6,8,0)인 학생> ※교재 348-377쪽에 제목이 나와 있는 중국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0점) (1)분량: 한글 4000자 ± 400자, 띄어쓰기 공백 포함 (2)아래한글 텍스트만으로 작성하고 도표, 그림, 동영상 등은 포함하면 안 됩니다. (3)장이머우 감독의 《인생》은 제외합니다. | |||
재소자용 문제 | <대상: 학번 끝자리 수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부터 21세기 초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술하시오.(30점) (1)분량: 한글 4000자 ± 400자, 띄어쓰기 공백 포함 (2)아래한글 텍스트만으로 작성하고 도표, 그림, 동영상 등은 포함하면 안 됩니다. |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8) 한국사회문제
대상 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참고하여, 자신의 학번 끝자리에 맞춰 지정된 과제에 대한 과제물을 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 (A4용지 5장) 분량으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추천도서 이외의 도서를 참고해도 무방하나,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추천도서를 참고하도록 권장하며, 기타 도서를 참고한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또한 과제물을 작성할 때는 자신의 상식에만 의존하지 말고, 사회문제에 대한 교재의 시각을 숙지한 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표절을 포함하여 상업 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하거나 표절하지 않도록 유의할 것. 표절검색 결과 일정 비율 이상이 표절로 판명될 때 0점 처리함. 이 경우 제출만으로 얻을 수 있는 기본점수란 없음. | ||
A형 | (학번 끝자리 1, 2)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
B형 | (학번 끝자리 3, 4) 한국 사회에서 노년의 삶이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이유는 무엇이며, 사회가 함께 해 나갈 수 있는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
C형 | (학번 끝자리 5, 6) 한국 도시가 확장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한 후,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로 취급되어야 하며 어떤 방식으로 해결돌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
D형 | (학번 끝자리 7, 8)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 ||
E형 | (학번 끝자리 9, 0) 한국사회 노동현실의 문제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를 골라서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이며 해결과정에서는 어떤 원칙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
재소자용 | 문제는 B형과 동일합니다. * 참고도서: 노년은 아름다워 | 김영옥 (지은이) | 서해문집 | 2017-01-17 |
(다음 페이지에 계속)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한국사회문제 유형별 참고문헌***
A형(학번 끝자리 1, 2)
우리는 빈곤세대입니다 - 평생 가난할 운명에 놓인 청년들
후지타 다카노리 (지은이), 박성민 (옮긴이) | 시공사 | 2016년 9월
노오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조한혜정 | 엄기호 | 최은주 | 천주희 | 이충한 | 이영롱 | 양기민 | 강정석 | 나일등 | 이규호 (지은이) | 창비 | 2016-04-15
나는 세상을 리셋하고 싶습니다
엄기호 (지은이) | 창비 | 2016-11-30
어른 없는 사회 - 사회수선론자가 말하는 각자도생 시대의 생존법
우치다 타츠루 (지은이) | 김경옥 (옮긴이) | 민들레 | 2016-11-02
레알 청춘 - 일하고 꿈꾸고 저항하는 청년들의 고군분투 생존기
청년유니온 (지은이)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11-06-03
B형(학번 끝자리 3, 4)
나는 에이지즘에 반대한다 - 새파랗게 젊은 것과 고집불통 노인네가 모두 당하는 차별
애슈턴 애플화이트 (지은이) | 이은진 (옮긴이) | 시공사 | 2016-12-15
노년은 아름다워
김영옥 (지은이) | 서해문집 | 2017-01-17
할배의 탄생 - 어르신과 꼰대 사이, 가난한 남성성의 시원을 찾아서 l 이매진의 시선 2
최현숙 (지은이) | 이매진 | 2016-10-26
누구나 혼자인 시대의 죽음 - 홀로 죽어도 외롭지 않다
우에노 지즈코 (지은이) | 송경원 (옮긴이) | 어른의시간 | 2016-11-15
불평등이 노년의 삶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코리 M. 에이브럼슨 (지은이), 박우정 (옮긴이) | 에코리브르 | 2015년 12월
C형(학번 끝자리 5, 6)
쫓겨난 사람들 - 도시의 빈곤에 관한 생생한 기록
매튜 데스몬드 (지은이) | 황성원 (옮긴이) | 동녘 | 2016-12-06 | 원제 Evicted: Poverty and Profit in the American City (2016년)
서울, 젠트리피케이션을 말하다 l 동아시아연구소 학술총서
양재영 | 신현준 | 이기웅 | 최영숙 | 김지윤 | 김필호 | 오현주 | 옥은실 (지은이) | 신현준 | 이기웅 (엮은이) |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 푸른숲 | 2016
강남의 탄생 - 대한민국의 심장 도시는 어떻게 태어났는가?
한종수 | 강희용 (지은이) | 미지북스 | 2016
확률가족 - 아파트 키드의 가족 이야기
김형재, 박재현 (엮은이), 박해천 | 마티 | 2015년 8월
확장도시 인천
박해천 | 김윤환 | 박다함 | 서해연 | 신경섭 | 신수현 | 전현우 | 정세현 | 안은별 | 안인용 | 이강혁 | Society of Architecture | Optical Race (지은이) | 마티 | 2017-01-26
슬럼, 지구를 뒤덮다 - 신자유주의 이후 세계 도시의 빈곤화
마이크 데이비스 (지은이), 김정아 (옮긴이) | 돌베개 | 2007년 7월
[과제물 예시_테크니컬 디자인]
D형(학번 끝자리 7, 8)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아사드 (지은이) | 김정아 (옮긴이) | 창비 | 2016-11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강주원 (지은이) | 눌민 | 2016-10-17
새로운 계급투쟁 - 난민과 테러의 진정한 원인
슬라보예 지젝 (지은이) | 김희상 (옮긴이) | 자음과모음 | 2016-03-31 | 원제 Der neue Klassenkampf: Die wahren Grunde fur Flucht und Terror (2015년)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l 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오문석 | 김주영 | 박휴용 | 김현미 | 박종명 | 이진형 | 김희강 | 주재원 | 이용승 | 윤석민 | 구본규 | 이화숙 | 박미정 | 양명심 (지은이) | 앨피 | 2016-06-20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유대성과 시온주의 비판
주디스 버틀러 (지은이), 양효실 (옮긴이) | 시대의창 | 2016년 8월
E형(학번 끝자리 9, 0)
기록되지 않은 노동 - 숨겨진 여성의 일 이야기
여성노동자 글쓰기 모임 (지은이)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16-01-20
좋은 노동은 가능한가 - 청년 세대의 사회적 노동 l 유스리포트 YOUTH REPORT 4
이영롱 | 명수민 (지은이) | 교육공동체벗 | 2016-12-23
그림자 노동의 역습 - 대가 없이 당신에게 떠넘겨진 보이지 않는 일들
크레이그 램버트 (지은이) | 이현주 (옮긴이) | 민음사 | 2016-10-21 | 원제 Shadow Work: The Unpaid, Unseen Jobs That Fill Your Day (2015년)
대리사회 - 타인의 공간에서 통제되는 행동과 언어들
김민섭 (지은이) | 와이즈베리 | 2016-11-28
일터괴롭힘, 사냥감이 된 사람들 - 괴롭힘은 어떻게 일터를 지배하는가
류은숙 | 이종희 | 서선영 (지은이) | 코난북스 | 2016-06-01
아, 보람 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
히노 에이타로 (지은이) | 양경수 (그림) | 이소담 (옮긴이) | 오우아 | 2016
9) 언어와생활
대상 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 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통신언어 자료는 2016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6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 ||
재소자용 | 1) 통신 언어의 여러 가지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남성어와 차이를 보이는 여성어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3) 남한어와 다른 북한어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