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렉션 골동품 수집가 이야기 홍산문화 옥도끼 이야기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저자 소개: 이화영, 필명 하영.후이족은 허베이성 창저우 출신으로 1947년에 태어났습니다.랴오닝 사범대학 졸업, 랴오닝 과학 기술 학원 퇴직 강사.저서 《이화영 시문선》을 중국연극출판사에서 출판했습니다.현재 번시 수집가 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번시 10대 수집가 중 하나입니다.
스토리를 간직한 채, 스토리를 간직한 채 깨달음을 간직한 채
늙은 옥도끼의 새로운 이야기
우리 대중은 수집품을 가지고 놀며, 나는 '볼 수 있고, 살 수 있고, 숨길 수 있고, 철저히 연구하고, 판매할 수 있는 원칙'에 동의합니다.올해 3월에 저는 정식으로 작은 가게를 열었습니다.
수년간 축적된 소장품을 점차적으로 발굴합니다.
숨길 것은 숨기고 팔 것은 팔아야 합니다.
이를 수집권에서는 '이장양장(以藏養藏)'이라고 합니다.”
창고의 종이 상자 속에서 옥도끼 한 자루가 나왔습니다.놋그릇 놀이에 열중하고 있던 나는 나도 모르게 "헤이!이 "홍산 옥 도끼" 고양이가 여기에 있습니다!
정말 웃깁니다--만나서 무엇을 사고 싶습니까, 홍산문화의 물건이- 가능할까요?”
1998년 초봄이었습니다.저는 이미 여러 해 동안 수집품을 가지고 놀았던 차오와 쉬와, 날이 밝기도 전에 선양 남호 공원의 '야시장'에 도착했습니다.
넓은 남호, 잔잔한 물결.기슭의 푸르스름한 버드나무 아래, 어슴푸레한 가로등 옆에 밝은 가스등이 켜져 있고, 손전등을 비추는 노점상, 노점상, 흥정하는 사람들로 북적북적합니다.
우리도 각자 좋아하는 것을 찾고 있습니다.저는 한 노점에서 네모난 동화곡(銅花斛)을 x백 위안에 샀습니다.옆에 있는 다른 노점상에서 두 사람이 츠펑의 그 30대 노점상과 이 옥도끼를 흥정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젊은이는 100위안는 팔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 중 한 명은 150위안이라고 합니다."이건 옥도끼입니다. 돌도끼는 백이면 드릴 수 있습니다. 옥도끼는 아주 적습니다.
거기까지 다 비쌉니다."또 다른 사람은 "이백 줄 테니 그에게 팔아라.그는 오로지 이 놀이를 좋아해서, 다른 사람은 사지 않습니다.”
"이건 진짜입니다.여러분도 알고 있습니다.한 입만 더 주세요, x백 위안입니다.”
그 두 사람은 계산을 해보니 비싸서 떠났습니다.저는 오래된 양철 주전자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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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주전자는 누가 봐도 늙었습니다.백팔십 위안을 주시오!"돈을 대주고 있는데, "정말 구매자시군요.이 옥도끼도 가져가세요, 5,000년 전의 물건은 겨우 600위안입니다."이 놀이에 가짜가 있다면, 그 두 사람은 아무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돈을 내놓지 않습니다.물건은 확실해요, 할아버지 해방 전에 우리 집 밭에서 주웠어요, 아버지께서 돈을 적게 주면 팔지 않겠다고 하셨어요.당신이 구매자이니, 제가 오주우위안(伍拾元)을 더 양보하겠습니다.”
저는 마음속으로 5,000~6,000년 전 홍산 문화의 옥도끼라면, x백은 비싸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어쨌든 사람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야 합니다.
그가 또 50위안을 양보하는 것을 보고 동의했습니다.그 때 그 사려던 사람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여기 있습니다.
x백!됐죠?" 노점 주인은 내가 준 돈을 들어 보이며 말했다."그 사람이 나를 한번 보고는 성이 나서 가 버렸습니다.
집에 가는 길에 AAA1 씨와 AAA2 씨에게 보라고 했습니다.그들 둘은 하나는 옳고 하나는 틀렸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비록 홍산옥도끼를 깊이 연구한 적은 없지만, 모양과 공예, 노련함에서도 옳다고 생각합니다."지금은 5대 1로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다수를 차지합니다!”
20여 년이 흘렀습니다.다시 그것을 끄집어냈을 때, 저는 그것의 진위에 대해 의심이 들었습니다.어쨌든 홍산옥도끼 진품은 너무 귀합니다.
저는 반드시 친구들과 다시 연구해야 합니다!
번시시 실화 골동품 도시, 골동품 가게를 여는 와호장룡.옥기를 다루는 친구 '상임평'(상임평·3인 가명) 등 친구들에게 각각 보여 주었습니다.
또한 번시시 수집가 협회 류웨이, 즈펑(5인 가명) 및 기타 도자기 전문가와 상담했습니다.
그들은 이 옥도끼가 옥질, 모양, 공예, 담금질, 균열 등 여러 측면에서 모두 옳고 위조자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며 현재로서는 구하기 어렵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정말이라면 20년 전 비싸서 안 샀던 두 사람이 '호미 메기'를 줘서 '뒤틀리게' 했네요!"모두가 웃었습니다.
이 옥도끼는 길이 9.5cm, 너비 3/5.3cm, 두께 1.1/1.8cm, 무게 188.3g입니다.
수암 청록하 마노옥으로, 껍질은 청중 반짝이는 녹색, 녹색은 갈색입니다.
얇은 부분은 약간 투명하고 두꺼운 부분은 불투명합니다.기기 표면이 노화되고 얼음 균열 및 침출 구덩이가 있습니다.음양면이 뚜렷하고 침지된 부분은 유백색 펄프입니다.
플레이트를 며칠 동안 플레이한 후 흰색 페이스트는 점차 옅어지고 전체적으로 흰색, 청색, 녹색, 빨간색 및 갈색이 혼합됩니다.
기기 표면에는 많은 반짝이는 바늘 모양의 작은 은색 결정체가 있습니다.
전체 그릇은 투명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층별로 잘 익은 느낌이 듭니다.
손에 쥐어진 묵직한 것은 햇빛을 받아 더욱 오색찬란하여 상상을 하게 합니다.
먼 옛날의 5,6천 명 앞에서 츠펑과 차오양 홍산 문화 지역의 선조들은 사냥, 채집, 파종, 심지어 식사까지 도끼형 그릇을 떠날 수 없었습니다.
옥도끼는 홍산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는데, 도끼형 그릇은 당시 남성들이 흔히 사용하던 기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현지에서 얻은 미세한 돌로 만들어졌으며 옥은 거의 없습니다.부족장과 무속인만 즐길 수 있습니다.이런 청록색 옥석은 찾기 어렵고, 수암 한 강에서만 생산되며, 단단하기 짝이 없어 갈기 어렵습니다.
그 당시에는 보기 드문 명품 액세서리였습니다.옥도끼는 일반적인 유틸리티인 돌도끼와 달리 상위 인물의 액세서리와 의전 기구로 진화했습니다.
올해 5월에 금주에 골동품 장터에 갔을 때, 중요한 목적은 홍산옥도끼와 돌도끼의 차이와 진위 판별을 더욱 조사하고 연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 붉은 산돌도끼는 진품이 많고 가격이 비싸지 않아 가짜도 많지 않았습니다.
홍산옥도끼는 진품이 거의 없고 위조품도 많지 않습니다.
이는 홍산옥도끼와 돌도끼가 아직 수집가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며, 홍산옥기의 '털이 있고 숨쉬는' 액세서리처럼 인기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비싸면 사기가 많습니다.오죽하면 수집계의 한 명망 있는 친구가 진품 홍산 옥도끼는 원래 귀해야 하는데 오래된 문화재 법규와 수집계의 현상 등의 요인으로 인해 현재 매우 난처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알려왔겠습니까.
이런 상황은 역사문화 연구를 중시하는 친구들에게 아쉬움도 있고 기회도 있습니다!
컬렉션은 재능, 노력, 인연 및 본연의 통합체입니다.시력, 패기, 재력, 체력, 심리(마인드)의 투쟁과 연마 과정입니다.
이 늙은 옥도끼의 새로운 이야기는 계속 의로운 연기를 하고 있습니다.
민간 훙산문화의 소장품이 권위 있는 부처의 승인을 받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친구들도 여러 번 저에게 이 옥도끼를 얼마에 팔고 싶냐고 물었습니다.
20여 년 전에 소장했던 이 오래된 옥도끼를 손에 들면서 나는 이 옥도끼를 소장함으로써 홍산 문화의 역사적 지식과 식별의 요점을 더 배우고 이해하게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컬렉션의 묘미, 매력, 즐거움이 아닐까요?
홍산돌도끼는 확실히 어느 정도 소장 가치가 있습니다.홍산 문화의 돌도끼는 섬세하고 단단한 돌, 아름다운 모양, 대담한 가공 기술로 인해 수집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완비된 제품, 단단한 옥 구조, 완벽한 가공 및 형태를 갖춘 돌도끼는 홍산 문화의 옥기와 비교할 수 있는 소장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홍산문화옥도끼는 대부분 수암옥과 지방옥 으로 가공되기 때문에 이러한 옥은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섬세하며 절단용으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표면이 비교적 매끄러운 경우가 많아 돋보기로 보아도 다듬은 흔적을 찾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표면에 다양한 심도와 풍화 침식의 흔적이 형성될 수 있으며, 이는 수집 가치의 일부이기도 합니다.따라서 붉은 산돌도끼는 물질적으로 일정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연구와 문화 전승의 측면에서 대체할 수 없는 의미를 지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