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紳士道 (Gentlemanship)
1912년 타이타닉호가 빙산에 부딛쳐 침몰하는 과정은 영화로 재연되었다.
하지만 영화만으로 실제 상황을 다 알기는 어렵다. 당시 생존자인 부선장은 오랜 세월 침묵 끝에 드디어 사고 당시의 이야기를 공개하였다.
1912년 4월 14일은 공포의 날이었다. 사고로 1,514명이 사망하였고 710명이 구조되었다.
사고 당시 38세였던 타이타닉호의 이등 항해사 '찰스래히틀러'씨는 구조된 승객을 책임지기 위하여 선원 중 유일하게 구조된 승무원이었다.
아래는 '찰스 래히틀러'씨의 타이타닉호 참사의 자세한 사정을 담은 17페이지 분량의 회고록 내용이다.
선장은 침몰을 앞두고 여성과 아이를 먼저 구조하라는 명령을 내리자 많은 여성 승객들이 가족과의 이별 대신 남아있기를 선택하였다.
래히틀러 씨는 '살아 있는 동안 그 밤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입니다.' 라고 말하였다.
'첫 구명보트가 바다로 내려가고 갑판 위에 있던 한 여성에게 '부인, 어서 구명보트에 오르세요.'하였지만 그녀는 뜻밖에 고개를 흔들었다. 이 말을 들은 여성의 남편이 '그러지말고 어서 타세요! 여보!'라 말하자 여성은 차분한 어조로 '혼자 가지 않겠어요. 당신과 함께 이 배에 남을 거에요.' 라고 대답하였다.
애스터 IV(당시 세계 최고 부자)씨는 임신 5개월 된 아내를 구명보트에 태워 보내며 갑판 위에 앉아 한 손에는 강아지를 안고 다른 한 손에는 시가 한 대를 피우면서 멀리 가는 보트를 향하여 '사랑해요 여보!'라고 외쳤다.
승객들을 대피시키던 선원 한 명이 애스터 씨에게 보트에 타라고 하자 애스터 씨는 '사람이 최소한 양심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며 마지막으로 남은 한 자리를 곁에 있던 한 아일랜드 여성에게 양보하였다.
며칠 후 배의 파편들에 의해 찢겨진 애스터 씨의 시신을 생존자 수색 중이던 승무원이 발견하였다.
그는 타아타닉호 10대도 만들 수 있는 자산을 가진 부호였지만 살아남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거절하였다.자신의 목숨으로 양심을 지킨 위대한 사나이의 유일한 선택이었다.
성공한 은행가였던 구겐하임 씨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순간에도 화려한 이브닝 드레스로 갈아 입으며 '죽더라도 체통을 지키고 신사처럼 죽겠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구겐하임 씨가 아내에게 남긴 쪽지에는 '이 배에는 나의 이기심으로 구조받지 못하고 죽어간 여성은 없을 것이오. 나는 금수만도 못한 삶을 살 바에야 신사답게 죽을 것이오.'라고 적혀 있었다.
미국 메이시(Macy’s) 백화점 창업자 슈트라우스 씨는 세계 2번째 부자였다. 그가 어떤 말로 설득해도 아내 로잘리 씨를 구명보트에 태우지 못하였다. 아내 로잘리 씨는 '당신이 가는 곳에 항상 함께 갔어요. 세상 어디든지 당신과 함께 갈 거예요.'라며 남편을 두고 배에 오르는 것을 완강히 거부하였다.
8번 구명보트의 책임 선원이 67세의 슈트라우스 씨에게 '누구도 어르신이 보트를 타는 것을 반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며 구명정 탑승을 권하였다.
이 말을 들은 슈트라우스 씨는 단호한 말투로 '다른 남성들보다 먼저 보트에 타라는 제의는 거절하겠습니다.' 라며 생사의 순간에도 초연한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그는 63세의 아내 로잘리 씨의 팔을 잡고 천천히 갑판 위의 의자에 앉아 최후의 순간을 기다렸다.
현재 뉴욕 브롱크스에 슈트라우스 부부를 기리는 기념비에는 '바닷물로 침몰시킬 수 없었던 사랑'이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프랑스 상인 와트열 씨는 두 아이를 보트에 탄 여인들에게 부탁하고 배 위에 남아 아이들과 작별하였다.
두 아들은 이렇게 구조되었고 세계 각지의 신문사들이 어머니를 찾을 수 있도록 연달아 사진을 실어주어 어머니와는 재회할 수 있었지만, 배에 남겨진 아버지는 다시 볼 수 없었다.
남편과 미국으로 신혼여행을 떠난 리더파스 씨는 남편을 꼭 껴안고 혼자 살아남는 것을 거부하였다. 남편은 주먹으로 그녀를 기절시킬 수밖에 없었다. 정신이 돌아왔을 때 그녀는 이미 바다 위에 떠 있는 구명보트 안이었다. 그녀는 평생 재가하지 않고 남편을 그리워하며 살았다.
그리스 로잔의 생존자모임에서 스미스 부인은 자신에게 자리를 양보한 여성을 회고하며 '당시 제 두 아이가 구명보트에 오르자 만석이 되어 제 자리는 없었습니다. 그때 한 여성분이 일어나서 저를 구명보트로 끌어당기면서 '올라오세요. 아이들은 엄마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하였다.
그 대단한 여성은 이름을 남기지 않았다. 사람들은 그녀를 위해 '이름 없는 어머니' 기념비를 세웠다.
희생자 중에는 억만장자 아스테드, 저명 신문가 헴스테드, 육군 소령 바트, 저명 엔지니어 루오부어 등 사회의 저명인사가 많았지만, 이들 모두 곁에 있던 가난한 농촌 부녀들에게 자리를 양보하였다.
타이타닉호의 주요 승무원 50여 명 중 구조를 책임졌던 이등 항해사 래히틀러 외 전부 자리를 양보하고 배와 함께 생을 마감하였다.
새벽 2시, 각자 도망가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1번 연산사 존 필립스 씨는 여전히 전산실에 앉아 마지막 순간까지 SOS를 입력하며 자신의 보직을 떠나지 않았다.
선미가 물에 가라앉기 시작했을 때 삶과 죽음의 마지막 순간 사람들이 서로에게 '당신을 사랑해요.'라고 외쳤다.
그러나 예외도 있었다. 일본 철도원 차장인 호소 노텍스트 씨는 여장을 한 채 여성과 어린이들로 채워진 10번 구명보트에 올랐다. 그는 귀국 후 바로 퇴직을 당했다. 모든 일본 신문사와 여론은 그를 공개적으로 비난했으며 그는 십여 년 뒤 후회와 수치로 가득찬 인생을 마감하였다.
1912년 타이타닉호를 기리는 자리에서 타이타닉호를 건조한 선박회사 'White Star Line'는 희생자들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남성들의 희생을 요구하는 해상 규칙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들의 행동은 약자들에 대한 배려이자 그들의 개인적인 선택이었습니다.”
삶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손을 놓치고 혼자 남겨져 돈과 유산으로 외롭게 살아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
죽음 혹은 삶의 어떤 고난과 마주친다 해도,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절대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죽음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죽음을 선택한 분들의 희생정신에 고개가 숙여진다.
타이타닉 <ost>
https://m.youtube.com/watch?v=qHtcHxx6Uf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