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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예불결(猶豫不決)
머뭇거리며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말이다.
猶 : 오히려 유(犭/9)
豫 : 미리 예(豕/9)
不 : 아닐 불(一/3)
決 : 결단할 결(氵/4)
일을 앞두고도 자신이 없어 망설이는 것이 유예(猶豫)의 본 뜻이다. 법률 용어지만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집행(執行) 유예는 범죄자에게 형 선고에 앞서 정상을 참작하여 일정한 기간 집행을 연기해 주는 제도다.
기소(起訴) 유예, 선고(宣告) 유예도 제법 들어본 적이 있고, 대학에서 일정한 기간 졸업을 연기해 주는 졸업(卒業) 유예까지 있다고 한다.
이렇게 선의의 뜻 말고 눈앞에 닥친 일을 질질 끌거나 결행하지 못하는 뜻으로는 의심이 많은 여우가 결정을 제대로 내리지 못한다는 호의불결(狐疑不決)과 같다.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갔을 때 낭패(狼狽)를 봤다고 하는데 낭(狼)은 앞다리가 길고 패(狽)는 앞다리가 짧은 동물이라 한다.
재미있는 것은 유(猶)도 나무를 잘 타는 원숭이 종류의 동물이고 의심이 많아 바스락 소리만 나도 나무에 숨는 습성이 있단다.
예(豫)는 덩치가 큰 코끼리 종류의 동물로 이 놈도 의심이 많아 움직일 때마다 좌우를 살핀다고 했다.
이 동물의 습성을 머뭇거리며 결단을 못 내린다는 성어로 사용한 곳은 전한(前漢)의 유향(劉向)이 쓴 전국책(戰國策)이다.
조(趙)나라 수도 한단(邯鄲)으로 서쪽의 강국 진(秦)이 침입했을 때 조왕은 이웃 위(魏)나라에 구원을 요청했다.
위나라 안희왕(安釐王)은 경계까지 군대를 보내면서 조나라 평원군(平原君)에게 밀사를 보내 진나라에 대항을 말고 화해하도록 했다.
진왕을 황제로 불러준다면 틀림없이 한단의 포위를 풀고 철수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평원군은 망설이며 결단을 내리지 못했다.‘
平原君猶豫未有所決(평원군유예미유소결)
결과는 어땠을까. 당시 조나라를 방문하고 있던 제(齊)나라의 모사 노중련(魯仲連)이 진의 야욕을 일깨워 평원군은 화해를 포기했고, 위나라 왕의 동생인 신릉군(信陵君)이 보낸 구원군으로 위기를 벗어났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우물쭈물 미루기만 해서는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반면 이것저것 재지도 않고 일을 먼저 벌이는 것 또한 어리석다.
조그만 조직도 그렇지만 대규모 조직을 이끄는 지도자일수록 평시에 일의 흐름을 알고 잘 분석하여 일이 닥쳤을 때는 과감하게 결단을 내려야 성과가 클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
▶️ 猶(오히려 유/원숭이 유, 움직일 요)는 ❶형성문자로 犹(유)는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개사슴록변(犭=犬; 개)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酋(유)로 이루어졌다. 원숭이의 일종으로 의심 많은 성질이 전(轉)하여, 의심, 망설임의 뜻이다. ❷형성문자로 猶자는 '오히려'나 '망설이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猶자는 犬(개 견)자와 酋(묵은 술 추)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酋자는 여기에서 '추, 유'로의 발음역할만을 하고 있다. 猶자는 본래 원숭이의 일종을 뜻하기 위해 만든 글자였다. 猶자에 아직도 '원숭이'라는 뜻이 남아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이와는 관계없이 '망설이다'나 '오히려'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다. 어찌 보면 의심이 많은 원숭이의 특징이 반영된 글자라 생각된다. 그래서 猶(유, 요)는 ①오히려 ②가히 ③다만 ④이미 ⑤크게, 지나치게 ⑥~부터 ⑦그대로 ⑧마땅히 ⑨원숭이(구세계원숭잇과와 신세계원숭잇과의 총칭) ⑩태연(泰然)한 모양 ⑪허물 ⑫꾀하다 ⑬망설이다 ⑭머뭇거리다 ⑮말미암다 ⑯같다, 똑같다 ⑰그림을 그리다, 그리고 ⓐ움직이다(요) ⓑ흔들리다(요)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망설일 유(冘)이다. 용례로는 조카딸이나 형제자매의 딸을 유녀(猶女), 형제의 자손을 유손(猶孫), 조카나 편지에서 나이 많은 삼촌에게 자기를 일컫는 말을 유자(猶子), 망설여 결행하지 않음을 유예(猶豫), 아버지의 형제를 유부(猶父), 아직도 모자람을 유부족(猶不足), 물고기와 물과의 관계처럼 임금과 신하 또는 부부 사이가 친밀함을 이르는 말을 유어유수(猶魚有水), 오히려 모자람 또는 싫증이 나지 않음을 일컫는 말을 유위부족(猶爲不足), 아니함보다는 나음을 일컫는 말을 유현호이(猶賢乎已), 조카들도 자기의 아이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을 유자비아(猶子比兒), 물건을 얻었으나 쓸모가 없음을 일컫는 말을 유획석전(猶獲石田), 두려워 할 바 못 됨을 이르는 말을 유공불급(猶恐不及), 다른 것보다는 오히려 훨씬 쉬운 편으로 앞으로 보다 더 어려운 일이 있음을 이르는 말을 유속헐후(猶屬歇后), 아버지 같고 자식 같다는 뜻으로 삼촌과 조카 사이를 일컫는 말을 유부유자(猶父猶子), 모든 사물이 정도를 지나치면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뜻으로 중용이 중요함을 가리키는 말을 과유불급(過猶不及), 위급한 경우에는 짐승일지라도 적을 향해 싸우려 덤빈다는 뜻으로 곧 궁지에 빠지면 약한 자가 도리어 강한 자를 해칠 수 있음을 이르는 말을 곤수유투(困獸猶鬪), 들은 말이 아직도 귀에 쟁쟁하다는 뜻으로 들은 말을 귓속에 담아 두고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말을 언유재이(言猶在耳) 등에 쓰인다.
▶️ 豫(미리 예, 펼 서)는 ❶형성문자로 預(예)와 통자(通字), 予(예)의 본자(本字)이다. 象(상; 코끼리)과 음(音)을 나타내는 予(여, 예)로 이루어진 글자이다. 코끼리가 자신(自身)이 죽을 때를 미리 알고 무덤을 찾아간다고 한다. ❷형성문자로 豫자는 ‘미리’나 ‘먼저’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豫자는 予(나 여)자와 象(코끼리 상)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予자는 실패에 줄이 감긴 모습을 그린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여→예’로의 발음역할만을 하고 있다. 코끼리가 일찍 사라져서인지 한자에는 象자가 쓰인 글자가 그리 많지 않다. 豫자는 象자가 들어간 몇 안 되는 글자 중 하나로 ‘미리 예측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豫자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다. 코끼리는 자신이 죽을 것을 미리 알고 무덤을 찾아갔다는 데서 유래했다는 해석과 코끼리는 본래 의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미리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는 해석이 있다. 그래서 豫(예, 서)는 (1)예괘(豫卦) (2)중국 하남성(河南省)의 딴 이름 등의 뜻으로 ①미리 ②먼저 ③기뻐하다 ④즐기다 ⑤놀다 ⑥편안하다 ⑦머뭇거리다 ⑧싫어하다 ⑨참여하다 ⑩괘(卦)의 이름 ⑪땅의 이름, 그리고 ⓐ펴다(서)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결단할 결(決)이다. 용례로는 이제부터 할 일에 하여 미리 정하여 두는 것 또는 미리 예상하여 두는 것을 예정(豫定), 어떤 일을 직접 대하기 전에 미리 상상함 또는 그 상상을 예상(豫想), 필요한 금액 따위를 미리 한 계산을 예산(豫算), 미리 일러서 알게 함을 예고(豫告), 미리 대처하여 막는 것을 예방(豫防), 앞으로 있을 일을 미리 추측함을 예측(豫測), 미리 갖춤을 예비(豫備), 앞으로의 일을 예상해서 미리 알림 또는 그 보도를 예보(豫報), 어떤 것을 확보하기 위하여 미리 약속함을 예약(豫約), 무슨 일이 있기 전에 미리 짐작함을 예견(豫見), 무슨 일이 있기 전에 미리 느낌을 예각(豫覺), 앞에 올 일을 미리 말함 또는 그 말을 예언(豫言), 미리 내린 판단을 예단(豫斷), 시기가 되기 전에 미리 삼을 예매(豫買), 연습으로 미리 함을 예행(豫行), 앞으로 닥쳐 올 일에 대하여 미리 생각하고 기다림을 예기(豫期), 미리 앎이나 사전에 앎을 예지(豫知), 정식으로 뽑기 전에 미리 뽑음을 예선(豫選), 어떤 일을 사전에 미리 느끼는 느낌을 예감(豫感), 미리 정한 갈 길을 예정(豫程), 배울 것을 미리 익힘을 예습(豫習), 본 심사에 앞서 예비적으로 하는 심사를 예심(豫審), 미리 보여 줌을 예시(豫示), 미리 바침을 예납(豫納),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미리 손을 써 막는 일을 방예(防豫), 편치 않음을 불예(不豫), 기뻐하고 즐거워 함을 열예(悅豫), 편안하고 화평함을 강예(康豫), 멋대로 즐기며 놈을 일예(逸豫), 망설여 결행하지 않음을 유예(猶豫),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을 열예차강(悅豫且康), 세상이 태평성대라는 뜻으로 백성이 행복을 누림을 풍형예대(豊亨豫大), 집안에 무슨 경사가 있을 때에 먼저 조상에게 아뢰는 굿을 예탐신사(豫探神祀), 즐긴다는 뜻으로 황제의 유행을 이르는 말을 일유일예(一遊一豫) 등에 쓰인다.
▶️ 不(아닐 부, 아닐 불)은 ❶상형문자로 꽃의 씨방의 모양인데 씨방이란 암술 밑의 불룩한 곳으로 과실이 되는 부분으로 나중에 ~하지 않다, ~은 아니다 라는 말을 나타내게 되었다. 그 때문에 새가 날아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음을 본뜬 글자라고 설명하게 되었다. ❷상형문자로 不자는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不자는 땅속으로 뿌리를 내린 씨앗을 그린 것이다. 그래서 아직 싹을 틔우지 못한 상태라는 의미에서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참고로 不자는 ‘부’나 ‘불’ 두 가지 발음이 서로 혼용되기도 한다. 그래서 不(부/불)는 (1)한자로 된 말 위에 붙어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작용을 하는 말 (2)과거(科擧)를 볼 때 강경과(講經科)의 성적(成績)을 표시하는 등급의 하나. 순(純), 통(通), 약(略), 조(粗), 불(不)의 다섯 가지 등급(等級) 가운데 최하등(最下等)으로 불합격(不合格)을 뜻함 (3)활을 쏠 때 살 다섯 대에서 한 대도 맞히지 못한 성적(成績) 등의 뜻으로 ①아니다 ②아니하다 ③못하다 ④없다 ⑤말라 ⑥아니하냐 ⑦이르지 아니하다 ⑧크다 ⑨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 그리고 ⓐ아니다(불) ⓑ아니하다(불) ⓒ못하다(불) ⓓ없다(불) ⓔ말라(불) ⓕ아니하냐(불) ⓖ이르지 아니하다(불) ⓗ크다(불) ⓘ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불) ⓙ꽃받침, 꽃자루(불)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아닐 부(否), 아닐 불(弗), 아닐 미(未), 아닐 비(非)이고,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옳을 가(可), 옳을 시(是)이다. 용례로는 움직이지 않음을 부동(不動),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일정하지 않음을 부정(不定), 몸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기운이 없음을 부실(不實), 덕이 부족함을 부덕(不德), 필요한 양이나 한계에 미치지 못하고 모자람을 부족(不足), 안심이 되지 않아 마음이 조마조마함을 불안(不安), 법이나 도리 따위에 어긋남을 불법(不法), 어떠한 수량을 표하는 말 위에 붙어서 많지 않다고 생각되는 그 수량에 지나지 못함을 가리키는 말을 불과(不過), 마음에 차지 않아 언짢음을 불만(不滿), 편리하지 않음을 불편(不便), 행복하지 못함을 불행(不幸), 옳지 않음 또는 정당하지 아니함을 부정(不正),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속까지 비치게 환하지 못함을 불투명(不透明), 할 수 없거나 또는 그러한 것을 불가능(不可能), 적절하지 않음을 부적절(不適切), 부당한 일을 부당지사(不當之事), 생활이 바르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음을 부정부패(不正腐敗), 그 수를 알지 못한다는 부지기수(不知其數),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다는 부달시변(不達時變) 등에 쓰인다.
▶️ 決(결단할 결, 빠를 혈)은 ❶형성문자로 决(결)은 통자(通字), 决(결)은 간자(簡字)이다. 决(결)의 본자(本字)로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夬(결; 손으로 무언가를 하는 모양)과 물꼬(水)가 잘 트이도록 결단하여 정하였다는 데서 정하다를 뜻한다. 夬(결)은 쾌 또는 결이라 읽고 又(우), 手(수), 손에 무언가를 가진 모양, 무엇인가 속에 박힌 것을 도려내는 일인 듯하다. 나중에 抉(결)로 썼다. 삼수변(氵=水, 氺; 물)部, 決(결)은 둑의 일부가 끊어지는 일, 질 그릇이 깨어졌다는 缺(결), 마음이 상쾌하다는 快(쾌) 따위와 같이 夬(결)이 붙는 글자는 일부분이 끊어지다의 뜻이 공통된다. ❷회의문자로 決자는 '결단하다', '결정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決자는 水(물 수)자와 夬(터놓을 쾌)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夬자는 활시위를 놓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터놓다'는 뜻이 있다. 이렇게 '터놓다'는 뜻을 가진 夬자에 水자가 더해진 決자는 '물을 터놓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고대 중국의 문명은 황하를 중심으로 시작됐지만, 황하는 이름 그대로 흙이 가득한 강물이다. 그래서 2천 년 동안 무려 1,500회 이상 제방이 무너졌으며, 물줄기만 해도 26번이나 바뀌었다. 그러다 보니 중국의 역대 왕조들은 물길을 돌리는 치수(治水) 사업에 사활을 걸었지만, 홍수로 인한 범람을 막기에는 역부족일 때가 많았다. 그래서 때로는 인구가 밀집된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상류의 둑을 끊어 터놓기도 했다.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하는 결단을 내려야 했던 것이다. '물길을 터놓다'는 뜻으로 만들어진 決자가 '결단하다'나 '결정하다'는 뜻을 갖게 된 이유이다. 그래서 決(결, 혈)은 (1)활깍지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결단하다, 승부를 가리다 ②결정하다, 분별하다, 판단하다 ③과감하다 ④틔우다, 흐르게 하다 ⑤터지다, 열리다 ⑥자르다, 절단하다 ⑦끊다 ⑧도려내다 ⑨이별하다, 헤어지다 ⑩끝나다, 끝내다 ⑪붕괴되다, 무너지다 ⑫뚫다 ⑬결단(決斷), 결심(決心) ⑭틈, 벌어진 사이 ⑮깍지(활을 쏠 때 엄지손가락에 끼우는 기구) ⑯반드시, 틀림없이 ⑰결코, 그리고 ⓐ빠르다(혈) ⓑ신속(迅速)한 모양(혈)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판단할 판(判), 터놓을 쾌(夬), 무너질 궤(潰), 끊을 단(斷),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미리 예(豫)이다. 용례로는 마지막으로 작정함이나 일의 매듭을 지음을 결정(決定), 의견이 일치하지 아니하여 각각 헤어짐을 결렬(決裂), 계산을 마감함으로 일정 기간 내의 수입 지출을 마감한 예산을 결산(決算), 마음을 먹음이나 마음에서 결정함을 결심(決心), 결정하여 단정 지음을 결단(決斷),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재량하여 승인함을 결재(決裁), 결정하여 끝맺음을 결제(決濟), 결정한 의지를 결의(決意), 의논의 가부와 시비를 따져 결정하는 것을 결론(決論), 회의에서 의안이나 제의 등의 가부를 결정함 혹은 그 사항을 결의(決議), 운동 경기 등에서 이기고 짐을 마지막으로 가림을 결승(決勝), 결심이 움직일 수 없을 만큼 확고함을 결연(決然), 얽힌 일을 풀어 처리함을 해결(解決), 시비나 선악을 가리어 결정함을 판결(判決), 양자가 맞서서 우열 등을 결정함을 대결(對決), 의논하는 안건에 대하여 옳지 않다고 결정함을 부결(否決), 여러 사람의 의사를 따라 의안을 좋다고 인정하여 결정함을 가결(可決), 아직 결정되거나 해결되지 아니함을 미결(未決), 의안에 대한 가부의 의사를 표시하여 결정하는 일을 표결(表決), 투표로써 가부를 결정함을 표결(票決), 의논하여 결정함을 의결(議決), 이미 결정했음 또는 해결했음을 기결(旣決), 옳고 그름을 판단함을 재결(裁決), 다른 문제보다 먼저 해결함 또는 결정함을 선결(先決), 스스로 자기 목숨을 끊음을 자결(自決), 홍수가 져서 강물이 둑을 무너뜨리고 세차게 넘쳐흐르는 것 같은 형세를 일컫는 말을 결하지세(決河之勢), 죽을 각오를 하고 나라의 은혜에 보답함을 일컫는 말을 결사보국(決死報國), 교묘한 꾀로 먼 곳의 싸움을 이기는 것을 이르는 말을 결승천리(決勝千里), 싸움을 질질 끌지 않고 빨리 쳐들어가서 이기고 짐을 빨리 결정함을 일컫는 말을 속진속결(速進速決), 확실한 안심을 얻어서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안심결정(安心決定), 다수자의 의견을 좇아 결정함을 일컫는 말을 종다수결(從多數決), 이른 아침부터 회의를 열어서 오정 때에 이르러도 아직 결정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일중불결(日中不決), 어떤 민족이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는 일을 일컫는 말을 민족자결(民族自決)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