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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기자의 이력]
1. 1974년 중금속 오염실태 조사 특종으로 한국기자상(7회) 수상: 기사를 쓰기 위해 여러 대학 도서관을 순례하며 논문 자료를 정독하고, 정기적으로 갱신되는 논문 리스트를 확인하는 등 열정적으로 일함.
2. 1974년 기자협회 국제신보 분회의 언론자유실천대책위 간사로 활동: 언론자유실천대책위 간사로 활동. 유신정권의 장기화와 언론의 반정부 투쟁(동아일보 '백지광고' 사건 등)에 동참해 반정부, 반박정희 노선에 참여, 언론자유 투쟁.
3. 1976년 포항 유전 경제성 없다는 기사로 해고 당함: 당시는 전 세계적인 오일쇼크로 인해 전국민이 국내 해저석유탐사에 큰 기대를 하고 있던 시절이었고, '한국도 곧 산유국이 될 것'이라는 희망에 들떠 있었건만, 그는 기사 작성을 위해 석유 시추에 대해 공부한 결과, 이에 의문을 품어 광구 시추를 맡은 미국 쉘사(社)의 사무실 쓰레기통을 뒤지는 등 열성을 보이며 정보를 모아, 포항 앞바다 유전이 경제성이 없는 유전이었음을 밝혀내 이를 보도함. 포항 석유 시추는 중앙정보부에서 관리하면서 박 대통령이 실망할까봐 보고를 하지 않았었고, 언론에 압력을 가해 석유관련 보도 금지를 해 놓았었던 상태였으나, 그는 철저한 자료 분석에 근거해 포항유전의 비경제성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고, 200부를 찍어 청와대와 중앙정보부, 석유관련 정부부처, 각 언론사 주한 외국 특파원 앞으로 발송. 이후 중앙정보부의 압력으로 기자직에서 해고를 당함.
4. 1980년 광주 5.18 무단취재로 해고: 중정부장이 바뀌자, 복직을 할 수 있었고, 이후 80년에 신군부의 만행을 취재하겠다며 광주로 단독 잠입취재를 갔고, 회사에는 아프지도 않은데 병가를 제출. 이후 광주에서 취재를 하고, 기사를 작성해 신문사에 송출. 때문에 국제신문사의 처지가 난처하게 되어 또다시 해고를 당했고, 이후 같은 해 8월 신군부는 전국 언론사에 그를 해임시키라는 지시를 내리며 확인사살.
5. 1982년 김근하 어린이 유괴사건의 검찰 측 고문 조작 사건 기사화: 1967년 부산에서 김근하 소년이 유괴 살해 사건 발생하였는데, 검찰은 김기출씨를 범인으로 지목... 그러나, 결국 무죄로 풀려나오게 되었으나, 김기출씨는 고문 휴유증으로 곧 사망. 그는 공소시효가 만료되는 15년째인 1982년 "공명심에 가득 찬 검사와 경찰이 어떻게 고문을 해 사건을 조작했으며, 무전과의 무고한 청년의 인생을 망쳤는지에 대한 상세한 고찰로 기사를 작성. 그의 노력으로 이 사건은 검찰의 무리한 고문수사의 사례로 자주 거론되고 있으며 그가 작성한 기사로 '신화 1900'이라는 제목의 연극 공연되었고, 이 연극이 그 해 상을 휩쓸었음. 당시 MBC 드라마 [수사반장] 작가 윤대성씨도 이 기사를 토대로 드라마용 시나리오를 썼음.
6. 각종 3공, 5공 비화 취재: 10·26사태 때 피고인 변호를 맡았던 변호사를 취재해 10·26사태를 재구성, 부마항쟁의 원인과 경과를 상세히 추적한 보도를 내놓음으로써 부마항쟁과 김재규 그리고 10·26사태 간의 관계를 설명 및 탐사보도. 이후락 전 정보부장의 인터뷰.
7. 박정희와 동거한 여인의 정체를 밝혀냄: 3공 비화 추적과 관련해 그는 박정희 대통령이 육영수 여사와 결혼하기 전, 이화여전(이화여대 전신)을 나온 원산 출신의 이모 여인과 동거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여인은 박정희와 헤어진 후 푸줏간을 하던 사람과 결혼해 살다가 작고했다. 이 여인과 박정희 사이엔 아이가 없었다). 박 전 대통령이 육 여사와 결혼하기 전 고향(경북 선산)에서 부모가 맺어준 여인과 결혼해 딸을 낳고 이혼했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었다. 그런데 그 사이 또 다른 여인이 있다는 것은 알지 못했다.
8. 한국내 CIA 조직 심층취재로 안기부에 끌려감: 1986년 그는 월간조선 2월호에 '한국 내 미 CIA의 내막'이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리서치 유닛(Research Unit)이라는 이름의 미 CIA 한국거점이 어떻게 구성돼 있고 어떤 활동을 하며 한국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이들의 사무실 전화번호까지 밝혀버린 것. 이 기사로 인해 주한 미대사관이 발칵 뒤집혔다. 이러한 정보는 CIA와 늘 접촉하는 안기부 관계자가 아니면 알기 힘든 것이다. 화가 난 워커 주한 미대사가 장세동(張世東) 당시 안기부장에게 항의 전화를 걸었다. 그는 임의동행 형식으로 남산에 있던 안기부 대공수사국 대공수사단의 지하 조사실로 들어가 취재 경위를 조사받았다.
9. 이수근 간첩 조작사건 취재: 1989년 3월호에 쓴 '이수근은 간첩이 아니었다' 제하의 기사. 이수근은 북한 중앙통신사 부사장을 하던 1967년 3월22일 판문점에서 귀순했다. 이수근이 남쪽으로 넘어올 때 판문점에 있던 북한군은 그의 월남을 막기 위해 총격을 가했다. 귀순용사 이수근은 한국에서 대대적인 환영을 받고 여교수와 결혼까지 했다. 그러나 베트남으로 나갔다 체포된 이수근은 이후 위장간첩으로 몰려 1969년 7월2일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는 이 기사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이수근은 위장간첩이 아니었다. 이수근은 남쪽에서도 자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홍콩과 베트남을 거쳐 제3국으로 나가려고 했다가 검거된 것이다. 이수근은 중앙정보부가 만들어준 대로 연설하는 것을 힘들어했다. 김형욱 중정부장은 조잡한 암호문 등을 만들어 이수근을 위장간첩으로 몰아 처형했다.'
- 출처: Fomos 게시판, "조갑제씨의 젊은 시절 기자 이력", FELIX -
요즘 날이면 날마다 무한한 공간 저 너머, 안드로메다로 향하고 있는 조갑제 씨의 모습을 보며 우리는 목구멍으로부터 치밀어 오르는 욕을 내뱉고는 합니다만, 사실 조갑제 씨는 자유주의적 언론인의 표상과도 같은 사람이었습니다. 위의 경력에서 볼 수 있듯, 권력과 압제에 굴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알려야 할 일이 있을 때에는 어디든 찾아가서 취재를 하는 열혈기자였지요. 이렇게 놀라운 경력을 거쳐온 조갑제 씨가 슬슬 '망가지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가 됩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길래 한 인간이 이처럼 극에서 극으로 변할 수 있는가.. 하는 놀라움을 느낄 정도로 말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조갑제 씨를 그저 노망난 늙은이로 무시하고 매도하는 것은, 사실 좋지 않은 태도입니다.
그는 [지식인]이란 어떤 동물인지에 대한 살아있는 표본과도 같은 존재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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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 [지식권력], [지식노동자] 등등의 단어들에 꽤나 친숙한 우리들은 이 [지식]이 뭔가 큰 힘의 원천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사실, 무식하고 멍청하고 졸렬하기 짝이 없는 것들이 계속해서 권력을 장악해오는 경우를 오래 봐오면, [지식]의 여부 그 자체가 '힘'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지요.
네, 그렇습니다. [지식인]이라는 것은 사실, 근대자본주의 체제가 만들어낸, 그 태생부터 모순에 휩싸인 동물입니다.
노동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배운 사람'으로로써 지식인은 사실, 자본-노동으로 나뉜 근대계급사회에서 상당히 어정쩡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의 지식은 직접적으로 물건을 만들어내거나, 아니면 뭔가 다른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거나 할 수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그 지식이 뭐, '책'이라든지, '강연'이라든지, '수업' 등등의 다른 형태로 전환되었을 때 벌어먹고 살 수 있는 길이 열리기도 하지만, 그렇게 되는 경우 그 사람의 생계는 [작가] 라든지 [연설가], 내지는 [선생] 쯤 되는 '부업'을 통해 유지되는 것이지, [지식인]이라는 그 자체는 어떠한 실질적인 가치도 없지요.
하지만,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지식인은 더 없이 중요한 존재입니다.
지식인은 '역사' 라든지, '철학' 이라든지, '정치학' 등등, 추상적인 가치를 논함으로써 단순한 힘에 의한 복종관계 이상으로 현존하는 체제에 깔린 필연성과 합리성을 만들어내는 굉장한 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배움과 연구를 통해 그의 머리에 담긴 수 만 단어의 생각들은 [이론]의 형태로 정리되어 유포됩니다. 한자단어 부터가 의미심장하지요 [ 理論 = 이치를 논하다 ] 이니까요. 즉, 지식은 '이치'를 만들어내는 힘이 있으며, 그가 만들어내는 '이치'의 설득력이 강할 수록 민중은 그를 전문가로써 신뢰하고, 믿고, 그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권력을 쥔 자들의 지배와 통제, 규제가 무의미한 폭력이 아니라, 이치에 따른 다스림이라는 것을 논할 수 있기에 [지식은]은 실로 요긴한 존재입니다. 즉, 지식인은 본디, '중간관리자' 정도 컨셉으로, 웃대가리들을 대신하여 아랫것들을 적당히 구슬리는 따까리로써 태어난 존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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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여기에 '모순'이라는 운명이 개입합니다.
이치를 논하기 위해서는 배움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이 어정쩡한 따까리 지식인은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익히면서 심사숙고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옳고 그름을 헤아리고, 시와 비를 가리고, 갑과 을의 차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그는 보통 사람은 보지 않는 것을 보게 되고, 보통 사람은 읽지 않는 것들을 읽고, 보통 사람은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저 주어진 대로 일만 하면 좋았을 이 불쌍한 따까리는 [양심]에 눈을 뜨게 됩니다. 옳고 그름을 헤아리는 과정에서 그는 자신이 수행하는 일이 어떤 의미를 지닌지 깨닫게 됩니다. 이치를 논하기 위해서는 이치를 우선 배워야 하니, 결국, 자신의 행동을 그 이치에 견주어 보게 되는 성찰의 시간이 이르든 늦든 찾아오게 되는 것은 모든 지식인들이 거치게 되는 얄궂은 운명입니다. 그리고, 따까리로써 자신의 존재를 깨닫게 되는 순간, 그는 체제를 떠받치는 기둥에서 체제를 전복시키는 지렛대로 변할 가능성을 내포하게 됩니다.
지배계급도 물론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배계급에 있어서 [지식인]이라는 동물들은, 항상 통제범위 내에서 감시를 해야 하는, 언제 배신할지 모르는 , 못미더운 '필요악'에 불과한 따까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지식인의 마음 속에는 따까리의 비굴함과 현인의 고결함이 투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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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시절의 조갑제 씨의 마음 속에 승리를 거두었던 것이 그 고결함이라고 한다면, 노년의 조갑제 씨의 마음 속에서 승리를 거둔 것은 그 비굴함이 되었습니다. 철저한 굴종과 애널써킹으로 일관하는 그 모습은 정말 비탄을 자아내게 만듭니다. 젊은 시절의 그는 너무나도 빛나는 존재였기에, 그 빛이 스러진 결과 남은 것이 너무나도 음침하고 암울합니다. 이 무슨 비극일까요. 무엇으로 인해 그 내면의 투쟁에서 고결함이 스러져버린 것일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제시대를 살아간 지식인들에게 있어서 고비는 30년대 중후반이었다고들 하지요.
낙후되고 뒤떨어진 식민지 조선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대중을 선도하고 계몽하겠다고 앞장서서 찬란하게 빛났던 수 많은 배운이들, 지식인들이 그 고비를 넘지 못하고, 결국에는 전향을 해버리는 것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목격했습니다. 마음이 꺾여버린 그 순간, 중일전쟁이 벌어지고, 온 세계에서 파시스트 세력은 승승장구하던 그 시국에, 그토록 고결하게 빛나던 문인과 학자와 예술가들 -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세상의 모습을 직시할 능력이 있던 지식인들 - 의 마음이 꺾여버린 것입니다.
차라리, 협력을 할까. 어차피 극복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는게 낫지 않을까. 협력을 하는 대신에, 압제의 비참함만은 조금이나마 모면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하는 방파제가 되는 것은 어떨까. 차라리, 이대로 철저하게 일본인과 하나가 된다면, 몇 십 년 후의 세대들은 강대국 일본의 국민으로써 살아가는 것이 그들에게 보다 나은 삶이 아닐까...
자기정당화는 실로 무섭지요. 식민지배라는 현실을 잠시 떼어놓고 본다면, 사실, 위와 같은 얘기가 분명, 어느 선에서는 매력적으로 들릴 수도 있으니까요. 친일의 역사에 빠져든 사람치고 그럴 듯한 변명이 없는 사람은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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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계급으로부터는 못미더운 협력자에 불과하지요. 대중들에게는 말만 번지르르한 구라쟁이로 여겨지기도 하지요. 자신의 힘으로는 그 어느 것도 바꿀 수 없다는 좌절감. 그 철저하리 만치 무력한 굴욕. 그럼에도 불구하고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마음의 회로는 무심하게도 계속해서 작동하고 있으니, 그 비탄과 모멸을 어찌해야 할까요.
도망치면 안돼... 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도망치면 안돼...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돼... 어라..?
마음이 꺾인 지식은, 남을 움직일 수 있는 혓바닥으로 그 자신을 스스로 세뇌해버리게 됩니다.
최고의 도피행! 게슈탈트 붕괴! 세계관의 전환! 바둑판 뒤엎기! 현실도피! 자아도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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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조갑제 씨를 변하게 만들었는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어떠한 일로 인해 그의 마음이 꺾였다는 것. 그리고, 배신자의 생리에 따라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권력에 애널써킹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 그 정도가 되겠지요. 한 때 자신이 몸담았던 곳에 대해 몰염치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앞장서서 '까는' 것만이, 배신을 두 번 하여 원점으로 돌아온 초라한 지식인이 살아남는 길이거든요.
고립된 상황에서 체제의 생존을 위해 태어난 주체사상도 원래는, 오로지 김일성 독재를 정당화할 목적만 지닌 이론은 아니었거든요. 그 탄생을 주도한 중요한 이론가인 황장엽 씨, 내부의 권력투쟁에 패해 남한으로 도망쳐오자마자 열심히 남한에 애널써킹하는 그 모습을 보면서 참 만감이 교차했지요.
문필가로써, 한국 사회의 부조리에 놓인 사람들의 갈등을 마음 저리는 섬세한 필치로 그려냈던 고뇌하던 소설가 이문열 씨. 마음의 고뇌를 접은 순간 그 역시 열심히, 세태에 애널써킹 하느라 바쁘지요.
그리고 조갑제 씨. 그토록 열성적으로 맞서오던 괴물에 완전히 동화되어, 그 스스로 괴물들의 일원이 되어버린 이 사람.
.. 나약하디 나약한 지식인이란 어찌 그리 숭고하면서도, 어찌 그리 추잡한 것일까요. 하지만, 그토록 깊은 그림자가 드리워있기에 지식인이라는 존재는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순간을 맞이할 수 있을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여기, 결코 뜻을 접지 않은 사람, 마음이 꺾이지 않았던 한 사람의 경력을 소개하며 이 글을 마무리 할까 합니다.
내면의 불길이 모두 소진되어 하늘에서 그 빛이 사라져버린 검은 별이 있는 반면, 장렬하게 산화했으면서도 그 찬란한 빛이 영겁의 시간에 걸쳐 우주에 퍼져나갈 밝은 별도 있습니다. 나약하게 식어가고 부스러져가는 가운데에서도, 여전히 살아 숨쉬는 이런 존재들이 있기에 '지식인'이라는 존재들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겠지요. 조갑제 씨와 같은 소인배는 스스로 쌓아온 것을 그렇게 허망하게 날려버리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테지만, 이런 사람들은 정말로, "만세에 걸쳐 청사에 빛날" 것입니다.
Marc Bloch (1886. 6 .6 ~ 1944.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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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글 잘 봤습니다 ^^ 아래 조갑제 글에서 댓글 다신거 보고 이런글 올라올 줄 알았다죠. 뭐... 사람이 갑자기 극에서 극으로 변하는 일례를 찾는 것은 아주 쉬운일이라.....(인간이란게 나약하지요 ㅜㅡㅜ) 뭐가 어찌되었건... 현 조갑제옹은.. 노망났다는... 비판이 아닌 비난을 받아도 별로 할말이 없어져 버린 것은 어쩔 수 없는 ㅜㅡㅜ
제가 궁금해 하던걸 속시원히 알려주셨네요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조갑제는 한번도 자신이 진보주의자또는 자유주의자라고 한적이 없더군요, 다른이들이 그를 진보의 선구자처럼 포장했을뿐이죠,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는 단지 자신의 직업에 투철했던게 아닐까 합니다.자신이 지금 어떤위치에 있으며 무엇을 해야하는지 정확히 깨닫고 오직 그 직업에 충실한 결과가 다른이들의 눈에는 진보의 선구자처럼 비쳐진게 아닐까하는거죠, 어떤세상을 꿈꾸기 보다는 지금 현실에 자신의 일을 충실히 했던사람이 아니였을까요? 마치 태극기휘날리며의 장동건같은....
한번 세운 뜻.... 계속 유지하고 세우기 힘들죠 -_-..;;
하지만 모든 역사학자의 귀감인 마르크 블로흐같은 학자를 생각하면....저런 변절을 두둔하기가 힘들죠
부칸의 정치범 처우의 실태를 접하고 변한 것 아니었나요?
왜 저렇게 되었는지는 모르쇠죠.. 가장 유력한게 두가지인데.. 하나는 젊은 시절 너무 뛰어난 지식인이다 보니 나이먹어서 흔히 생기는 일종의 고착화(새로운 지식 흐름을 따라잡지 못함..) 그리고 또 하나는 조선일보 내에서 학벌에서 밀리다 보니 갈데가 없어서 저렇게 되었다는 거(상고 출신이라던거 같던데..-_-;;)
부산수산대학교 중퇴에요, 그당시 수대.해대들어갈 정도면 ..... 학벌에 밀렸다는 소리는 근거없다고 봐야죠^^
굉장히 좋은 글이네요. 지식인에 대한 글이 특히나 마음에 드네요...
멋진눈동자님 의견에 동의 , 다만 요즘 글들이 노티가 나서 젋은 세대에 어필하기엔 부족함이 있어보인다는.
이건 지식인의 고해문이군요 -_-)
조갑제가 저렇게 변절한 원인을 두고 말들이 많은데, 80년대 남산으로 끌려가 고문을 당하고 직장에서 쫓겨나 야인 생활을 하다가 저렇게 180도 바뀌어버린 거라고 하더군요.
가장 신빙성이 있는 가설이네요. 위의 조갑제씨 행적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어느날 갑자기 180도 다르게 변할 수 있는 이유가 이거 말고 뭐가 있을까요. 고문은 코끼리도 춤추게 하죠.
백날천날 세상을 비판해도 돌아오는건 고문과 가난뿐이라면....-_- 나 같으면 어찌할 지 자신있게 말을 못 하겠네요..솔직히....
원래 이준님 글 아닌가요? 그분도 퍼오신건가?
만약 제가 진심으로 자신을 불태워가며 부정부패와 독재권력에 맞서 싸웠지만 달라지는것 없는 국민과 나라꼴을 본다면 심한 배신감에 빠져 차라리 부정부패와 결탁하거나 악인이 되어 버리고 싶었을지도 모르겠군요. 그런면에서 요렇게 변했다면 어느정도 이해를 해줄수도 있어 보입니다요. 물론 그렇다고 요즘들어 하는 짓거리를 이해줄 마음따위 벌레만큼도 없지만...
후우....씁쓸합니다.
글쎄요... 제가 보기엔 조갑제씨는 이른바 -전향- 을 했다기 보다는 자신은 정말로 저게 옳다고 믿고있지 싶습니다. 어디서 봤는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갑제씨와 개화기 일본의 이른바 과격'지사' 들과 비교하기도 하더군요.
본인이 옳다고 여긴 방향의 종착점이 지금의 모습인 것 일테죠. (근데 우에서 좌로 전향한 사람은 많이 봤지만, 우에서 좌로 전향한 사람은 보지 못한 것 같군요.. 걍 우연 아닌 우연(^_^)이거나 제가 알지 못하는 거 둘중 하나일 텐데, 혹시 이런 케이스가 있나요?)
굳이 억지로 우에서 좌로 변한 어느정도유명한사람을 꼽자면 최영희 씨 정도?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쉬운 문법으로 잘 풀어내셨네요. 덕분에 무거운 글을 가볍게 보고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