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사이트를 들어가도 약간 불명확하게 나와있어서 그러는데요. 도쿠나이패스는 JR만 가능하고 도쿄프리는 [JR+도에이 전구간+도메 전구간+기타도에이버스 및 경전철 전구간]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것보다 더 궁금한건 도쿠나이든 프리패스든 JR의 경우 야마노테선 밖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건가요?? 무조건 야마노테선 안에서만 사용하는 건지요?
그리고 스이카NEX 편도를 이용하여 도쿄입성 예정인데 주의사항에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편도권을 구입했다면 이 표로는 무조건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이용해서 도쿄로 들어가야만 합니다. 여행 후 도쿄에서 나리타공항으로 돌아갈때는 이 표의 효력이 상실되니 주의해주십시오. 다만 NEX 할인 승차권을 사용하여 승차한 후, 도중에 개찰구로 나가지 않았다면, 도쿄의 열차 특정구간 내 JR 동일본 어떤 역에서도 하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정 구간 내라면 나리타익스프레스가 정차하는 역(도쿄 내) 포함해서 JR동일본의 아무역(역시 도쿄 내)에서나 하차 가능하단 뜻인가요?
첫댓글 JR의 경우 도쿄도 23구 내에서 가능합니다. 역명판에 区표시가 있는 역 범위 내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경계역은 게이힌도호쿠선은 카마타/아카바네, 츄오본선은 니시오기쿠보, 소부본선은 코이와, 케이요선은 카사이린카이코엔, 죠반선은 카나마치까지가 경계역입니다. 그리고 Suica&NEX로 하차 가능한 전차특정구간은 더 넓은 구역인데요, 경계역은 도카이도본선 오후나, 난부선/츠루미선/무사시노선/요코하마선/네기시선/요코스카선/오우메선/이츠카이치선/야마노테선/게이힌도호쿠선 전구간, 츄오본선은 타카오까지, 도호쿠본선은 오오미야까지, 죠반선은 토리데까지, 소부본선은 치바까지, 케이요선은 치바미나토까지입니다.
도쿄프리표는 도구내패스로 이용 가능한 JR과 동경메트로, 도에이지하철, 도덴아라카와선, 닛포리 토네리라이너, 도에이버스가 추가로 이용 가능한 표입니다.
도구내는 야마노테선 밖으로 조금만 더 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언제,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지만 토, 일, 공휴일이라면 도구내패스보다 더 넓게 이용할 수 있는 2,600엔짜리 휴일 외출 패스도 있습니다.
JR동일본 공지를 보니 혹시 도쿠나이 패스 (도쿠나이 프리킷푸)는 금년 3월 31일자로 폐지된 것은 아닌지요?
[허걱-저의 무지의 소치가 드러나는군요. 많은 회원님들께 그릇된 정보를 줄 뻔 했습니다. 올바른 정보로 재확인시켜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본판 위키페디아에는 '도쿠나이 프리킷푸 (도쿠나이 패스)'라고 되어 있어서 동의어인 줄 잠시 착각했습니다. 항상 이 같이 올바른 정보를 가르쳐 주시는 카시오페이아님께 감사드립니다.]
^^요 내용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혼동이 많았는데요, 폐지된 패스는 '도쿠나이 프리킵푸'입니다.
도쿠나이패스와 도쿠나이 프리킵푸는 완전히 다른 승차권입니다.
기존 도쿠나이패스(730엔)는 변함없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http://www.jreast.co.jp/kr/pass/tokunai_pass.html
티스토리에 혼동을 예방하기 위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jtinside.tistory.com/5363
##Fujinomiya님께서 연구회를 지켜주고 계셔서 제가 오히려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일본 내 그 많은 철도소식을 모두 전할 수는 없죠. 사실 도쿠나이패스, 도쿠나이프리킵푸 등은
제가 일본여행 때 사용해봐서 구분을 확실히 할 수 있었습니다 ^^
일본 위키에도 일부 틀린 내용들이 있어서 여행 때 이런것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여행 목적 중 하나죠)
연구회 시작 10년이 되니 그동안 연구회에 쌓인 정보들이 일본철도 커뮤니티에도
뒤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자부하셔도 됩니다. ^^
ㅎㅎㅎ 도구내 패스랑 도구내 프리 표 차이점은요, 도구내 패스는 도구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것이고 도구내 프리 표는 도구내 패스 범위 밖의 역에서 출발, 돌아오는 것이 함께 있는 표입니다. 예를 들면 도구내 패스 범위 밖인 간나이에서 출발할 때 따로 카마타역까지의 승차권을 살 필요없이 도구내 프리표를 사서 출발, 돌아오는 표까지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시오페아님은 완전히 다르다고 했지만 결국 똑같다고 봐도 상관없죠. 도쿠나이 프리 표의 이용 범위는 도구내 패스랑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단지 도구내 패스 범위 밖의 역의 출발, 돌아오는 표가 같이 있는 것 뿐이니까요. 그러므로 도쿠나이 프리 표는 출발 역에 따라서 730+왕복 승차 비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