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2월 23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는 불행을 멈추고 기적을 창조하는 은총의 도구이다."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세계 최대 초대형벌크선(VLOC) 전문 해운기업인 폴라리스쉬핑이 신조선 1척을 추가함
- 폴라리스쉬핑은 30만t(재화중량톤)급 신조 VLOC <스텔라에이스>(STELLAR ACE)호가 22일 첫 항해를 시작했다고 밝힘
- 신조선은 세계적 광산기업인 브라질의 발레(VALE)와 체결한 장기계약에 투입돼 브라질-중국간 철광석 운송에 나설 예정임
2. 폴라리스쉬핑의 신용등급이 해운시황 불황에도 불구하고 격상됨
- 한국신용평가는 23일 폴라리스쉬핑의 기업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한 노치 높였으며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유지함
3. 나비오스 마리타임 애쿼지션은 VLCC 1척과 프로덕트선 7척의 정기용선 계약을 체결.연장했다고 발표함
- VLCC는 2008년 건조 29만7395중량톤형 'Nave Photon'을 2년간, 1일 용선료 4만488달러에 대선하며, 이는 EBITDA를 연간 2180만달러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음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5년 12월 21일 기준) => BDI : 478 / BCI : 512 / BPI : 433 / BSI : 449 / BHSI : 273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5년 12월 16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455.0(-13.7)
<< 물류/기타 >>
1. 인천신항 LNG기지 인근에 컨테이너 박스 하나를 완전히 채우지 못하는 소량화물(LCL : Less than full Container Load)을 보관.처리할 수 있는 보세창고가 들어섬
- 인천항만공사는 23일 인천 연수구 송도동 378, 381번지 일대 시유지 약 2만9천제곱미터에 대한 점용허가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받아 LCL화물 창고 부지로 활용키로 했다고 밝힘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대의 표준 제정기관인 영국의 BSI로부터 자산경영시스템 인증(ISO 55001)을 획득함
- 21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ISO55001 인증은 기업이 선진화된 체계로 설비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최근 제정된 국제표준이며, 이 인증은 설비자산의 수명주기 동안 최적화된 관리를 통해 성능개선과 원가절감 효과를 거두고,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가치 창출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대우조선해양이 ISO 55001 획득한 것은 국내 기업 중 최초 사례이며, 조선업체 중에서는 전 세계 첫 번째 사례이기도 함
<< 해양 금융 >>
1. CJ대한통운은 지난 18일 전자공시를 통해 계열회사인 부산컨테이너터미널과 CJ대한통운비엔디, 인천남항부두운영 지분 전량을 CJ의 자회사 케이엑스홀딩스에 매각한다고 밝힘
- 매각 금액은 각각 97억1800만원, 99억9500만원, 68억8700만원임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1. 해양수산부는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이 입주 이후 기업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입주기업 분할 허용, 사업실적 평가 방법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1종 항만배후단지 관리지침'을 24일부터 개정.시행한다고 밝힘
- 다만, 기업 분할 시 컨소시엄 형태의 입주기업이 세부지분별로 용지를 분할하지 못하도록 기업분할에 대한 필요성 등 객관적인 검토를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항만배후단지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함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775호 : 긴급입찰공고
[우리 부 2016년도 수산정보시스템 유지보수용역을 시행하고자 다음과 같이 용역입찰 및 제안서 제출 안내에 대한 사항을 공고합니다.]
가. 용역명 : 2016년도 수산정보시스템 유지보수
나. 예정금액 : 706백만원(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16.01.01 ~ ’16.12.31(12개월)
라. 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777호 : 2016년도 수산실용화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선정계획 공고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육성법」제6조(연구개발사업의 추진)및「해양수산 연구개발사업운영규정」제23조(신규 사업의 공고)에따라“수산실용화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를 추진하고자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많이 응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 사업 목적
1) 수산업의 미래 산업화,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핵심기반 기술 개발
2) 어업인 소득증대 및 수산기업 육성을 위한 실용화 및 산업화 기술 개발
나. 공고 규모 : 정부출연금 4,960백만원 이내
다. 공고 및 접수기간
1) 공고기간 : 2015. 12. 24.(목) ~ 2016. 01. 22.(금), 30일
2) 접수기간 : 2016. 01. 08.(금) ~ 2016. 01. 22.(금), 15일
라. 기타 세부 내용은 개별적 확인 필요
3. 목포지방해양수산청 공고 제2015-155호 : 내항정기여객운송사업 휴업 공고
[목포~흑산도 항로 내항정기여객운송사업자인 (합)목포대흥상사의 휴업 신청이 있어 「해운법」제18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5조에 따라 아래와 같이 허가하였음을 공고합니다.]
가. 업체명 : (합)목포대흥상사 대표 성기순
나. 소재지 :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 182
다. 운항선박 / 항로 : 대흥페리7호 / 목포 ~ 흑산
라. 휴업기간 : 2015. 12. 21. ~ 2016. 3. 31.(102일간)
마. 휴업사유 : 목포~흑산 항로를 운항하는 대흥페리7호 운영에 따른 경영수지 악화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1. 아시아 최대규모인 45만t의 원유저장시설을 갖춘 중국 닝보(寧波)항이 사고를 일으킨 일본 선박업체로부터 5천500만 위안(약 99억원)의 배상을 받게 됨
- 22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닝보시 해사법원은 3년 반의 심리 끝에 최근 사고선박의 소유업체와 사용업체 등 일본 측 피고 2곳에 대해 원고인 닝보항 운영업체 스화(實華)공사에 항만 수리비용과 가동중단에 따른 손실 5천500만위안을 배상하라고 판결함
- 이 소송은 2012년 5월 18일 일본 유조선 다카스즈(高鈴)호가 닝보항에 정박 중, 부주의한 조작 탓에 부두를 들이받는 사건으로 인해 빚어짐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