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주요경유지 |
연장 (km) |
정거장 (개소) |
총공사비 (억원) |
관련 지자체 |
수원1호선 |
수원역 ~ 팔달문 ~ 장안문 ~ 종합운동장 ~ 한일타운 |
6.048 |
9 |
1,701 |
수원시 |
성남1호선 |
판교역(신분당선,성남2호선)~모란역(분당선, 8호선)~성남산업단지 |
10.38 |
13 |
2,665 |
성남시 |
성남2호선 |
판교지구~판교테크노벨리~정자역(분당선) |
13.7 |
17 |
3,948 |
성남시 |
광명 시흥선 |
광명사거리역~광명시흥보금자리주택~광명역 |
12.6 |
12 |
10,705 |
광명시, 시흥시 |
안산1호선 |
본오동 ~ 사리역(수인선) ~ 상록수역(4호선) ~ 안산 호수공원 ~ 중앙역(4호선) ~ 화랑역(소사~원시선) ~ 안산역(4호선) |
15.11 |
22 |
4,198 |
안산시 |
용인선연장 |
구갈역(용인선, 분당선연장(기흥))~흥덕지구~광교신도시~SB05역(신분당선 연장) |
6.8 |
5 |
6,241 |
용인시, 수원시 |
파주선 |
킨텍스역~대화역~가좌지구~파주운정3지구 |
9.636 |
6 |
4,694 |
파주시, 고양시 |
평택 안성선 |
서정리역(경부선)~고덕신도시~지제역(경부선)~평택소사벌지구 ~공도지구~안성뉴타운지구~안성시청~안성터미널 |
32.5 |
18 |
13,900 |
평택시, 안성시 |
동탄1호선 |
광교지구(신분당선연장)~용인흥덕지구~영통역(분당선연장)~서천지구 ~동탄1지구~동탄2지구(수서평택고속철도, 동탄2호선)~오산역(경부선) |
22.6 |
17 |
11,305 |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용인시 |
동탄2호선 |
병점역(1호선)~ 동탄1 신도시 내부 ~ 동탄2 광역환승센터(동탄역) ~ 동탄2 신도시 내부 |
17.12 |
17 |
5,582 |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
합 계 |
146.494 |
136 |
64,939 |
- |
간략하게 해설을 해보자면
일단 노선 선정시에는 제대로 추진을 하기 위해서 다들 B/C가 0.8이 넘는 노선들만 선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광명시흥선 (광명시흥보금자리주택), 동탄1,2호선 (동탄2신도시), 파주선(운정신도시) 처럼
신도시의 광역교통계획에 이미 들어있는 노선들은 자연스럽게 그대로 선택을 했구요
1.
수원 1호선은 요즘 KT 수원 야구장과 관련하여 많이 알려졌지요.
수원역에서 야구장까지 가는 노면전차 노선입니다.
수원의 문화재를 파괴하지 않고 도시철도를 놓으려면 노면전차가 최적이라고 합니다
노면전차를 이용하여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로 바꾸고
유동인구를 늘어나게 하여, 도심 재생도 노리고 있지요
이에 대한 수원시장 인터뷰 : http://www.pm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30
2, 3.
성남시는 원래 예전부터 계획이 2개 있었고
이 중에 남쪽 노선은 고무차륜 신형노면전차 차종으로 민자사업으로 추진되어, 민자적격성 조사까지 끝난 상태입니다.
참고사이트 http://cafe.naver.com/snlrt
고무차륜 신형노면전차란, 노면전차는 노면전차인데 동륜이 고무차륜인 차량입니다.
유도를 하기 위해서는 중앙의 V자 철차륜을 이용하구요.
차종은 아래 회사 것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Translohr
원래 Lohr라는 프랑스 회사가 따로 있었는데,
알스톰이 아예 인수를 한 것 같습니다
http://www.alstom.com/press-centre/2012/6/alstom-will-acquire-51-of-translohr/
4.
위에도 언급했지만, 광명시흥선은 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용 도시철도 입니다
이곳은 보금자리지구치고는 규모가 웬만한 신도시급이라 내부 도시철도가 꼭 필요합니다
참고: 우리 동호회에서 그동안 광명시흥에 대해 나온 글들 http://me2.do/xYjyIZW
5.
안산1호선은 주거지에서 좀 떨어진 안산선과의 연계 강화를 위해서
안산선, 수인선 역을 경유하며, 시가지 안쪽까지 들어오는 지선 노선입니다.
6.
용인선 연장은 바로 많은 분들이 원하고 계시는
에버라인을 광교신도시(신분당선 광교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이지요.
광교에 경기도청이 들어으므로, 경기도청과 용인시청이 무환승으로 이어지게 되고
광교에서 환승 한번만 하면, 강남까지 빠르게 갈 수 있는 등
여러 효과가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7.
파주선 역시 예전에는 3호선 대화 연장이라고 불렸던 것인데
GTX나 3호선(일산선)을 운정지구로 바로 연장하긴 힘들므로
대신 GTX종점인 킨텍스역과 일산선 종점인 대화역을 지나, 운정지구까지 승객흐름상 연장하는 형태의 노선입니다.
김포도시철도가 9호선과 직결은 되지 않지만, 사실상 승객 흐름상 9호선의 연장노선인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8.
평택안성선은 고덕신도시, KTX 지제역 등을 연계하며, 안성까지 깊숙히 들어가는 노선입니다.
예전에 있었던 안성선 철도 폐선후,
안성이 경부선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철도 혜택을 받을 수 없었는데
이 노선을 통해 연계가 되지요.
아래가 노선도입니다
9, 10.
마지막으로 동탄 1, 2호선은 동탄2신도시 (동동탄) 건설로 규모가 더 커진 동탄을 연계하기 위한 노선입니다.
예전 오리-오산선 계획이 있었는데, 결국 사라진 이후에,
분당선이나 신분당선을 어떻게든 남쪽으로 끌고 내려와야 하는데
그 역할을 동탄 1호선이 하게 됩니다
남쪽으로 오산역까지 이어지지요.
한편 동탄 2호선은, 병점역에서 시작하여, 동탄1신도시, KTX 및 GTX 동탄역, 동탄 2신도시 식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동탄 1, 2호선은 각각 동탄신도시의 남북선, 동서선 역할을 하며,
KTX 및 GTX 동탄역 에서 십자형으로 교차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2호선(동서선)이 건설되면, 서동탄역의 존재가치가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2호선이 길가에 있어서 이용이 훨씬 편할테니 말이지요.
물론 서동탄에서 1호선 전동차를 타면 갈아타지 않고 경부선에 진입은 가능하겠습니다.
하여튼 이런식으로 경기도에서 10개의 도시철도 노선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강조할 사항은 이것은 순수하게 도시철도 계획일 뿐이며.
경기도 추진하고 있는
- GTX
- 서울지하철 연장(별내선, 진접선, 하남선 등)
은 광역철도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미 한창 추진중인 에버라인, 김포도시철도 등도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10개 노선만 따로 표시된 노선도입니다
첫댓글 계획대로 추진해야 됩니다.
좋은 정보 늘 감사합니다.
앞으로 제대로 건설 되는지 잘 지켜봐야겠군요
용인경전철, 의정부경전철 재판 나는 것은 아닌가요.
용인경전철 구갈역에서 끊겻고 막혀 있는데 연장이 가능할까요??
에버라인 구갈역은 3폼 2선 승강장으로 되어 있고 선로 끝 부분이 서쪽으로 튀어나가는 건물 벽면은 가벽 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 http://cafe.daum.net/kicha/2vGl/2379 3번 사진 ) 따라서 역을 많이 고치지 않고도 구갈역에서 선로 연장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평택안성선 생기면 지역의 백모운수는 장사 접어야겠네요;
평택안성선 생기면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와 한경대학교 학생들이 많이 이용할 듯 싶네요.
평택 부발선과 중복이네요. 평택시내만 도시철도로 짓는것이 좋습니다.
동탄선도 신수원선과 일부 중복됩니다
장호원까지 연장 해야되야 함 구 안성선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