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변화하는 북한의 열차 사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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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8-11-07 | 작성자 | 박진아 |
국가 | 일본 | ||
무역관 | 도쿄무역관 | ||
변화하는 북한의 열차 사정 □ 북한의 대중교통 현황과 전력사정 ㅇ 북한 국민의 대부분은 자가용이 없어 택시 혹은 철도가 유일한 도시 간 교통수단임. - 북한의 철도는 평양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있으며, 철도의 총 길이는 약 5,300km로 그 노선의 97%가 단선임. 제품. ㅇ 문제는 낙후된 시설과 전력부족으로 인한 불안정한 운행상황 발전시설의 노후화 및 경제난으로 전력부족 상태에 빠짐. 시간대로 도착할 수 없는 경우도 많으며, 철도 이동 시 많은 서류를 구비해야 하는 상황 대비 택시가 편리하기 때문 □ 변화하는 북한의 교통수단, 직접 개발한 절전형 신형차량 도입 북한에서 개발된 신형 노면전차 자료원: 이오
ㅇ 한편 김종태전기기관차종합기업소에서 생산된 100형이 최근 지하철 신형 차량으로 도입됨. 제작 년도가 멀어지면 부품을 공유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정비 라인이 2개가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비방법도 달라 현장의 어려움은 상당한 것으로 예상됨. 전차 내부모습 ㅇ 신형 차량의 매력은 무엇보다 전력 절감 장기적으로 전력사정 개선이 기대됨. □ 부유층을 노린 호화열차 운행도 ㅇ 평양과 중국 국경에 접한 신의주 사이 225km를 연결하는 ‘벌이 열차’는 일반 열차의 2배 속도로 운행, 운임은 북한원 40~50만원으로 일반 열차의 10배 이상이기에 서민은 접근조차하기 어려운 교통수단임. 심한 경우에는 2일이 소요됨. ㅇ 전력에 의존하지 않는, 디젤 기관차이기에 속도 유지가 가능. 연료만 있으면 얼마든지 달릴 수 있지만, 기관차를 소유하는 철도부는 그 만큼의 연료를 안정적으로 살 돈이 없어, ‘돈주’가 철도부에 자금을 제공하고 이익을 7:3으로 분배하는 합작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ㅇ 일반 열차는 열차 보안원(철도 경찰)에 의한 검문이 자주 발생하고 뇌물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지만, 특권 계급이 이용하는 ‘벌이 열차’는 열차 보안원이 승객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고 있다고 함. □ 국제열차의 이용 현황 및 성장 가능성은? ㅇ 국제열차로는 평양~선양~베이징 간 K27/28차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 것 외에, 평양 ~두만강~하산~우수리스크~하바로프스크 ~모스크바 간을 운행하는 열차가 존재 식당차가 연결되어 있어, 쌍방 열차 사이의 왕래가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음 ㅇ 국민이 국제열차 승차권을 구입하려면 주민등록증인 ‘공민증’과 경찰 기구에 해당하는 사회 안전부가 발행하는 여행의 목적이 포함된 ‘여행증명서’가 필요, 그 조건이 까다롭지는 않아 북한 주민들의 국제 열차 이용은 지속 이뤄질 전망 발행인에게 담배와 유로·엔 등 외화 등의 뇌물을 건네 1-2일 안에 발급 받고 있다고 함. □ 시사점 ㅇ 전력 및 시설 인프라 미비로 극적인 발전을 이루지는 못하고 있는 북한의 교통사정 ㅇ 계획 경제가 파탄하고 조금씩 시장 경제화가 진행되는 모습은 북한의 철도 시스템 운영 및 이용현황을 보아도 알 수 있음. 비즈니스 여행객,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민간 업체가 운행하는 열차가 있음. 북한에서도 과거에 비슷한 열차가 운행 된 적이 있지만, 사고 등 다양한 상황에서 지속되지 않아, 외국의 협력을 얻어 철도망을 정비하게 되면 열차의 운행은 더욱 안정될 것으로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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