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 SBS 톱탤런트 대상수상으로 데뷔해서 그 해 신인연기자상을 수상하고 1999년 mbc 여자신인상, 가장 최근에는 전국을 눈물 바다로 만들었던 화제작 노란 손수건으로 kbs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KBS애정만세의 종영을 앞두고 연극무대에서 직접 관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진정한 연기자로 다시 거듭나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그녀는 모든 것을 헌납하고 오직 리타 길들이기의 매력에 흠뻑 빠져 있다.
1대 리타 최화정(91) 2대 리타 전도연(97)을 잇는 3대 리타 역의 이태란 .
브라운관을 통해 보다 성숙한 연기를 선보이고 있는 이태란의 리타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평소 연극 무대에 서기를 갈망해왔던 이태란. 길들여지지 않은 풋풋함을 무기로 2004 이태란이 선보이는 가장 매력적인 리타를 만난다!!!
<목,금,토요일 공연>
영심이 이혜근의 색다른 변신-
이태란과 함께 더블 캐스트로 리타에 도전하는 또 한 명의 매력적인 배우.
이미 방송과 연극무대를 통해 연기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은 또 하나의 히든카드.
이혜근은 우리에게 영화 영심이로 널리 알려진 배우다.귀엽고 깜찍한 이미지 때문에 그녀는 많은 cf와 방송을 통해 그 매력적인 깜찍함을 우리들에게 강렬히 심어주었다.
새롭게 시도하는 연기변신.. 리타는 그녀에게도 연기폭을 넓히는 또다른 도전이다.
그녀만이 가진 최대 무기인 귀여움을 '리타'와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
우리 모두는 영심이 이혜근의 색다른 변신을 기대한다.
<화,수,일요일 공연>
베테랑이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배우
우리연극계 지키며 어느덧 그 중심에 서 있는 너무나 친근한 배우 신철진,
자연스런 연기,화술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철저히 하는 그에게 리타 길들이기에서 프랭크 교수 역은 적역임에 틀림없다.
최근에 무통대변,산불 ,마술가게를 통해 단시간에 많은 관객에게 탄성이 절로 나오게 만든 그의 저력은 30여 년간 연기만을 생각하며 살아온 그의 열정이다.
점잖은 지식인 프랭크 교수 와 길들여지지 않은 풋풋함을 선보일 이태란,이혜근과의 만남은 서로가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팽팽한 대립구조 속에서 펼쳐질 리타 길들이기에 가장 어울리는 팀웍이 될 것이다.
대학로의 새 기대주 -관객을 배려 하는 세심한 연출력
가장 확실한 만남! 연출가 손남목
연출가 손남목은 어쩌면 운이 좋은 연출가 일지도 모른다. 그가 3년여 동안 만든
락 뮤지컬 가스펠, 코믹극 보잉보잉, 뮤지컬 송산야화, 차범석의 산불, 최근의 마술가게에 이르기까지 모두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두고 대학로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특히 그가 만든 송산야화, 산불은 독특한 해석으로 소극장에서 우리의 연극이 얼마나 재미있고 감동을 주는 지를 관객들의 뇌리에 크게 자리잡게 했다.
신세대 연출자, 독특한 감각을 지닌 연출자라는 호평을 받고 있는 그는 재미있는 연극 만들기에 탁월함을 더욱더 선보이고 있다.
배우 신철진과는 세 번째 만남, 거기에 방송에서 탁월한 끼를 선보인 이태란과의 만남! 리타 길들이기는 그래서 더욱더 기대하게끔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태란,이혜근과 신철진, 연출자 손남목 그리고 극단 두레의 리타 길들이기. 또한 윌리 러셀의 작품을 제대로 읽어내 는 번역가 권정숙. 원작의 느낌과 감성을 제대로 살린 러셀 작품의 정통성을 이어간다. 웃음 속에 숨겨진 우리 시대 가장 인간적인 고민들과 생각. 사람 냄새 나는 웃음과 감동이 있는 작품을 이태란, 이혜근, 신철진의 초호화캐스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작품 소개]
이 연극은 “로열 세익스피어 극단”에 의해 1980년 6월 런던의 ware house 극장에서 마이크오크렌트 연출, 모크 킹스턴, 쥴리 월터스 출연으로 초연되었고 거의 동시에 피카디리 극장으로 옮겨져서 장기 공연되었다.
84년 마이클 케인, 쥴리 월터스 출연으로 영화화되어 그 해의 영국 아카데미에서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남자연기상, 최우수 여자연기상을 수상하였다.
작가 윌리엄 마틴 러셀은 런던비평가상(1974),골든글러브상(1984),이보르노벨르상(1985)등을 수상한 바 있는 뛰어난 극작가이면서 연극 연출가이자 배우이기도 하다. 교육대학을 졸업했으면서도 미용사, 창고노동자, 포크송 작곡가, 가수등 다양한 직업적 편력을 겪은 그는 "리타 길들이기"를 비롯하여 김혜자씨의 모노 드라마 <셜리 발렌타인>을 만든 작가이고, 뮤지컬 <의형제>의 원작인 <블러드 브라더스> 극본을 쓴 작가로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작가 이다.
“리타 길들이기”는 한 장소에서 단 두사람만 이 벌이는 아주 간단한 구성이다.
리타는 20대 중반의 결혼한 미용사다. 이 리타가 개방대학에 들어가면서 그곳 교수와 겪게되는 갈등와 대립 등을 다루고 있는데, 그 교수는 일상 생활에 지쳐 늘 술과 함께 살며, 자신이 추구했던 지식의 허위성에 대해 회의를 느낀다. 과연 인간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으로 판단할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 연극은 통속적인 판단기준을 단호히 거부하고, 소위 지식인이라는 사람들의 위선을 통렬히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극의진행도 아주 대담한 스피드를 보이고 무엇보다도 솔직하게 진행되는 대사 속에서 우리는 매료될 수밖에 없다. 이 작품에는 노동계급과 지식층의 갈등과 권태가 있고 지독스런 개인주의가 있으며 교육이나 지식의 효용가치가 무엇인가 하는 얘기도 들어있다.
나’를 개발시키고자 한 리타의 정열은 자포자기 상태에 있는 무능한 주정뱅이 프랭크교수의 잠을 깨웠고 프랭크는 모든 것을 가르친다.
1대 리타 최화정<91년,박계배연출>,2대 전도연<96년,97년강영걸연출>,그리고 2004년 이태란의 또 다른 매력적인 리타길들이기 는 지금현재 대학로에서 연달아 흥행에 성공을 거두고 있는 신세대 연출자 손남목 과의 만남으로 또한번 대학로를 강타 할 것 이다
[배우소개]
신철진 (프랭크 역)
연극경력
아벨만의 재판/ 사계절의 사나이/ 마술가게/
착한 사람/ 밤주막/ 아름다운 거리 / 리어왕/
산불 외 우리시대의 사랑/ 안티고네/ 무통대변 외 다수
영화경력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영원한 제국/ 개 같은 날의 오후/
동감/화산고 /본투킬/ 너희가 재즈를 믿느냐 외
이태란 (리타 역)-목,금,토요일 공연
<수상내역>
SBS 톱탤런트 대상 수상
SBS 연기대상 신인연기자상, 1998
MBC 연기대상 여자신인상, 1999
KBS 연기대상 최우수연기상, 2003
드라마
애정만세(SBS,현재 출연 중) 노란 손수건(KBS1,2003)
한중 합작 드라마 <워 아이 니>(경인방송,2002)
내 사랑 누굴까(KBS2,2002)홍국영(MBC,2001)
어쩌면 좋아(MBC,2001)아름다운 TV얼굴(MBC,2001)
안녕 내사랑(MBC,2001) 날마다 행복해(MBC,2000)
순풍산부인과(SBS,2000) 사랑은 아무나 하나(MBC,2000)
형제의 강(SBS,2000) 외 다수
이혜근(리타역)화,수,일요일 공연
수상경력 : 89 제2회 미스롯데 '동상'수상
97 제1회 미스클라이덴 '대상'수상
영화:영심이<90년> 주연
연극 : 실험극단'에쿠우스''남바천하''강남역네거리''모정의 세월'
CF : 롯데제과 전속모델89년~
'니베아 로션''새콤달콤''맥슨전자''바블바'외 100여편 출연
드라마:꾸러기, 맥랑시대,매화연가,장희빈,매직키드 마수리,
사랑과전쟁 ,장희빈,대장금
[연출소개]
손남목
<현> 극단두레 대표, 상임 연출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연극영상학과
<주요 연출 작품>
<뮤지컬>- 송산야화, 가스펠, 오디션, 우리로 서는 소리,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외 다수
<정 극>- 산불, 마술가게, 일어나라 알버트, 보잉보잉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