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하는 비즈니스 유형은 중요하지 않다. 2023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시장에서의 경쟁력에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이다.
즉,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 그럴려면 현재의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디지털 광고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구상하려면 현재
트렌드에 정통해야 한다. 멘션리틱스(Mentionlytics)는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위한 지금 현재 보이고 있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1. 틱톡이 계속해서 세계를 지배하다
소셜 미디어 트렌드로서 틱톡의 인기는 2023년에도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다른 주요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기능과 적응을 출시함으로써 틱톡은 올인원 소셜 미디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틱톡의 성공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지난 몇 년 동안 틱톡 광고는 증가 추세에 있다.
틱톡은 사용자 친화적이며 주로 Z세대에게 매력적이다. 그러나 모든 브랜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틱톡 쇼핑이다. 이 기능을 통해 브랜드는 플랫폼에서 제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다. 2022년 9월까지 틱톡 사용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9억 1,440만 달러를 틱톡에서 지출했다.
2. 소셜 리스닝이 필수 전략이 되다
소셜 리스닝은 익숙한 소셜 트렌드 중 하나이다. 소셜 리스닝은 브랜드 이름, 제품, 서비스 또는 인물과 같은 특정 키워드 또는 핵심 문구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의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렇다고 소셜 리스닝은 소셜 모니터링은 아니다.
오늘날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을 세우려면 다양한 플랫폼에 계정을 만드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즉 고품질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오디언스의 의견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응답해야 한다. 고객들은 매 순간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2020년 스태티스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33%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브랜드 또는 고객 서비스에 불만을 전달한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의 소셜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
3. 소셜 미디어 광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마케터가 광고를 개인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러한 광고는 2023년에도 여전히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트렌드 중 하나이다. 소셜 미디어 광고를 사용하면 매우 구체적인 오디언스 그룹을 타기팅할 수 있고, 이러한 개인화 기능은 브랜드 메시지가 타깃 오디언스에게 전달될 수 있다. 물론 브랜드 입장에서는 브랜드 인지도와 잠재 고객을 늘리고, 결국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서 광고는 항상 성장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소셜 미디어 광고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2023년에는 규모가 작더라도 더 많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데 투자할 것이라는 것이다.
4.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이미 소셜 미디어에서 AR 필터를 많이 볼 수 있다. 증강 현실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 중 하나이다. 브랜드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AR 스토리 필터를 사용하여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브랜드가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으로 AR 스토리 필터는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콘텐츠에 인터랙티브한 디자인과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AR은 또한 사용자에게 훨씬 더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이미 이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증강 현실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 및 소셜 미디어 사용 증가와 같은 다른 모든 요인을 고려할 때 강력한 트렌드이다.
반면, 가상현실은 증강현실에 비해 성장세가 조금 느린 편이다. 가상 현실을 사용하려면 헤드셋과 같은 특별한 장비가 필요한 반면, AR은 대부분 휴대폰 카메라만 있으면 된다. 현재로서는 가상현실이 다소 미래지향적으로 보이지만, 브랜드들은 이미 가상현실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5. 동영상 길이가 길어지면 주의 시간이 줄어든다
2023년에도 동영상이 소셜 미디어 트렌드이다. 하지만 동영상은 짧을수록 좋다. 릴스와 같은 짧은 형식의 동영상은 이미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시청자의 58%가 60초 미만의 비즈니스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숏폼 동영상의 인기가 급증, 60초 미만의 동영상이 전체 제작 동영상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추세는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주요 세대 중 하나인 Z세대 사용자의 집중 시간이 짧아졌기 때문일 수 있다. Z 세대의 활성 주의 지속 시간은 1.3초에 불과하고 다른 어떤 연령대보다 짧다. Z세대는 훨씬 더 진보된 필터링 기능을 머릿속에 내장하고 있어서 어떤 콘텐츠가 자신에게 유용한지, 어떤 콘텐츠가 그렇지 않은지 단 1초 만에 결정할 수 있다. 또한 Z세대는 많은 정보를 짧고 간결하게 파악하는 것을 선호할 뿐만 아니라, 유용한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시간을 투자한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라면 동영상의 시작 부분이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1초를 확보해야 한다.
6.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매크로 영향력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에서 성장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수가 약 1만~10만 명인 인플루언서)가 특별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이다. 다음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특징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매크로 인플루언서에 비해 더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낸다
거의 모든 틈새 시장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존재한다
개인적인 소통의 힘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더 높은 수준의 신뢰를 얻는다
다른 유형의 인플루언서보다 브랜드에 훨씬 적은 비용을 청구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쉽게 연락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브랜드와 협력하기를 열망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2022년 소셜 미디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2023년에도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7. 쇼핑 가능한 미디어가 차세대 인게이지먼트가 될 것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쇼핑 가능한 소셜 미디어는 2023년에도 계속해서 가속화되는 트렌드 중 하나이다. 이미 가상 인게이지먼트가 오프라인 매장을 대체하고 있는 상황에서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소셜 커머스 매출은 2022년에 9,92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3년에는 1,29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약 23%의 성장률이다. 2026년 소셜 커머스 매출은 2,900억 달러로 추정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이러한 쇼핑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브랜드 웹사이트의 제품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앱 자체에서 구매를 완료할 수도 있다. 또한, 더 많은 시각적 콘텐츠와 쇼핑 가능한 피드의 통합될 것이다.
8. 고객 서비스를 위한 소셜 미디어
2023년에는 소셜 커머스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 서비스도 증가하고 있다. 고객은 더 많은 소셜 미디어 구매를하는 경향이있을뿐만 아니라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기존 방식과 비교하면 소셜 미디어가 더 빠르고 사용하기 쉽기 때문이다. 약 31%의 고객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사전 판매 문의를 한다.
소셜 커머스의 인기로 인해 2023년에 크게 유행할 소셜 미디어 트렌드 중 하나로 이미 소셜 미디어 고객 서비스에만 집중하는 직업이 존재한다. 이 소셜 트렌드에서 중요한 점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소셜 플랫폼을 통해 불만을 제기할 때 빠른 응답을 기대한다는 것. 이로 인해 브랜드는 더욱 활발한 소셜 계정을 개발하여 고객에 대한 책임을 다할 것이다.
9. 재미있는 요소를 위한 게임화된 콘텐츠
모든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를 즐겁게 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며, 소셜 미디어의 게임화도 그 중 하나이다. 2022년에 많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에서 메시지를 증폭시키기 위해 게임화된 콘텐츠를 사용했으며, 이러한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에 기여한 사용자에게 보상 제공,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퀴즈 문제 게시, ▲ 소셜 미디어 보물찾기 만들기 등 사람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방식으로 게임과 같은 경험을 좋아한다.
10. 소셜 오디오 전략
마지막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소셜 오디오이다. 우소셜 오디오는 사실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강력한 트렌드 중 하나이다. 링크드인과 트위터와 같은 일부 소셜 미디어는 이미 투자를 통해 앱에 룸과 팟캐스트와 같은 오디오 기능을 포함시켰다. 디스코드는 소셜 오디오 분야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잘 알려진 오디오 라이브스트림 앱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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