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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과 |
성 명 |
학 번 |
영화제목 |
분석인물성명 |
도시교통공학과 |
정다운 |
200912282 |
시크릿 |
성열 |
영 화 속 ( 성열 ) 의 심 리 분 석 | ||||
영화의 줄거리 |
어느 날, 성열은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아이를 잃게 된다. 하지만 아내 지연에겐 죄책감 때문에 자신의 잘못임을 말하지 못하고, 지연은 아이를 어떻게 잃었는지 알려주지 않는 성열에게 원망감을 갖으면서 둘 사이는 멀어져만 간다. 그러던 어느 날, 악명 높은 조직의 두목 재칼의 동생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경찰인 성열이 이 사건을 맡게 되는데 그 사건현장에서 아내의 옷단추, 귀걸이, 사건 당일 아내가 바른 립스틱 색과 같은 색이 묻은 유리컵을 발견하게 된다. 본능적으로 아내의 것이라는 것을 눈치 챈 성열은 이 증거물들을 모두 사건현장에서 없앤다. 아내가 왜 그곳에 갔을지 의문을 갖지만 아내를 보호하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내는 용의자로 지목되어 경찰서로 연행되어 간다. 그런데 연행되던 중 아내가 재칼에게 잡혀가게 된다. 이를 알게 된 성열은 아내를 구하기 위해서 재칼의 소굴로 들어가게 되고, 재칼의 소굴에서 죽음의 문턱에 다다른 성열은 지연에게 아이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지연은 사건현장에 간 이유를 성열에게 말한다. 그로인해 서로의 비밀은 풀리게 된다. 그리고 다행히도 동료 경찰들이 도착해서 목숨을 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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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사고방식 (인지양식) |
성열이란 인물은 모든 일을 이성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한다. 자신의 잘못으로 아이를 잃게 되었을때도 이를 알게되면 더 충격받을 아내를 위해 사실을 말하지 않기로 한다. 그리고 그 사건이후 자신 또한 충격이 심하지만 그것을 내색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경찰학교 동기에겐 불이익을 주는 증언을 했지만 그것은 사실이므로 자신은 동기에게 미안함 감정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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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정서표현 |
성열은 거의 모든 직접적인 정서표현을 절제한다. 그러나 눈으로는 자신의 간접적인 정서표현을 한다. 아내에게는 늘 미안함 마음이 가득하기 때문에 아내를 쳐다보는 눈은 언제나 슬프다. 하지만 아내에겐 내색하지 않기 위해서 웃는 입으로 말을 건넨다. 그리고 아내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과거 잘못 때문에 사랑한다고 표현하지 못한다, 자신의 아이의 죽음을 쉽게 말하는 옛 내연녀에게는 화난눈이지만 부드러운 목소리로 경고를 한다. 그리고 성열은 불안한 상황에서는 불안한 감정을 들키지 않기 위해서 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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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행동양상 |
성열은 모든 상황에서 이성적인 행동을 하기위해서 노력하고 그렇게 행동한다. 그래서 경찰학교 동기인 최형사가 정직을 당할 수도 있는 상황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최형사에게 불리한 증언을 할 정도로 이성적인 성격이다. 그러나 아이가 죽은 뒤로 성열은 가족이 떠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다. 그래서 아내가 연락이 안 되면 극도의 긴장을 하며 시계초침의 소리에까지 귀 기울인다. 어떤 상황에서도 남은 유일한 가족인 아내를 지켜야 된다는 의식에 사로잡혀 아내를 잃을 수 있는 상황에선 이성적이지 못한 행동을 한다. 또, 아내를 굉장히 사랑하지만 아이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 때문에 아내에 대한 사랑을 드러내지 못한다. 예전에 바람난 여자와는 아이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과 아내에 대한 미안함 때문에 정리하고 싶어 하나, 아이의 죽음에 관한 비밀을 알고 있는 여자이기 때문에 아내에게 말할까 두려워 정리하지 못하고, 그 여자의 눈치를 살피며 가끔 만나 비위를 맞춘다. 성열은 두려울 때 공포에 휩싸였다는 것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서 담배를 핀다. 그리고 무언가 불안할 때는 손을 입주 변으로 가져가는 습관이 있다. 또, 괴로운 일이 생기면 술을 먹으면서 푸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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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대인관계양상 |
모든 상황에서 이성적인 성열은 직장에서 신뢰받는 사람으로 통한다. 경찰서 내에서는 특히 강반장과 속마음을 터놓고 지내는 사이이고, 성열의 이성적인 성격 때문에 반대의 성격을 가진 경찰대학 동기 최형사와는 잘 부딪힌다. 이성적이고 교과서적인 성격이지만 수사에 도움이 될 것 같은 범죄자와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아이의 죽음으로 인해 예전에 바람난 여자에게 성열은 마음정리가 된 상태이나, 아이의 죽음의 이유를 아내에게 말할까 두려워 가끔 만나 부인과의 관계를 해명하는 이상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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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주요방어기제 |
성열은 자신의 잘못은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자책하는 유형이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으로 아이가 죽었다는 것을 아내에게 차마 말하지 못하면서 자신이 아내에게 아이가 자신의 잘못 때문에 죽었다고 말하지 않는 것은 아내의 충격이 더욱 심해질까 봐 말하지 않는다고 합리화 시킨다. 자신의 부인의 물건들이 살인현장에서 발견되지만 자신의 부인이 용의자일수도 있다는 것을 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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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에 대한 심리치료전략 |
성열의 경우엔 감정을 너무 감추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성열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고민이 생길 땐 혼자 고민하고 생각하며 이겨내려고 노력하기보단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며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면 좋을 것 같다. 아내와도 많은 대화를 통해서 자신이 아내를 정말로 사랑함을 표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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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분석후기 |
시크릿의 경우엔 스릴러영화이기 때문에 사건을 추리하면서 봐야하는데, 사건에 중점 두지 않고 성열과 지연의 결혼생활에 중점을 두고 보아서 그런지 이 영화를 본 다른 분들과는 영화를 본 느낌이 굉장히 달랐습니다. 영화를 남들과 다른 곳에 초점을 두고 보면 정말 다른 영화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심리분석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영화 속 인물인 성열과 마찬가지로 큰 고민이 생기면 혼자 앓고, 사람들과 마찰이 생기면 그냥 덮으려고 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화를 통해서 이런 행동들이 얼마나 안 좋은 행동인지 알게 되었고, 사람과 사람사이의 대화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 영화 속 인물들을 표현하기 위해서 배우들이 얼마나 세밀한 것 하나하나까지 생각하며 연기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영화를 볼 때 극중 인물의 작은 손짓하나도 눈여겨보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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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속인물의심리분석_시크릿_200912282_정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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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저도 이영화를 봤는데, 사건진행과정만 봐도 어려운 반전있는 스릴러 양화인데 이렇게 내포된 심리 분석을 한 것을 보니 많이 고심한 흔적이 보이구요, 심리분석시에 일관되게 한 가지의 특징을 잘 집어내서 전체적으로 통일성있게 내용이 되어있는것도 좋았어요.추천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