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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종 제6조 혜능스님① |
‘머무는 바 없이 마음 낼지니’… 땔나무 배달하는 길에 들은 〈금강경〉한소절에 홀연히 깨달아 5조 홍인의 심법 이어 중국 선종 제6조는 혜능스님(慧能大師, 638∼713)이다. 스님의 속성은 노(盧)씨이고, 관향(貫鄕)은 범양(氾陽)이다. 그러나 아버지가 남해(南海) 신주(新州)로 귀양 오게 되어 신주에서 태어났다. 3살 때에 아버지를 잃게 되어 어머니가 수절하며 길렀는데, 자라면서 점점 가세가 궁색해져 땔나무를 해서 편모를 봉양할 수밖에 없었다. 스님은 24세 되던 해 어느 날 나무를 여관에 배달하는 길에 한 손님의〈금강경〉읽는 소리를 듣게 된다. 그 중에서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應無所住而生其心)”라는 경전의 말씀을 들었을 때 마음이 맑아져 깨닫는 바가 있었다. 그래서 그 손님에게 물었다. “그게 무슨 책이며, 누구에게 얻었습니까” 그 손님이 말했다. “이는〈금강경〉이라는 경전입니다. 나는 호북성 기주 황매현의 동(東) 빙무산(憑茂山)에서 5조 화상에게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나는 그곳에서 홍인 화상으로부터 ‘한 권의〈금강경〉을 손에 든 것만으로도 곧 견성하여 성불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스님은 그 말을 듣자말자 홍인스님과의 사이에 숙세(宿世)의 인연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래서 곧 늙은 어머니에게 스스로의 생각을 알려서 이해를 구하고는 황매의 빙무산으로 홍인스님을 뵙기 위해 달려간다. 스님이 홍인스님을 찾아가 뵙자, 홍인스님께서 물었다. “그대는 어디 사는 누구인가?” 스님이 대답했다. “영남(嶺南)의 백성입니다.” “무슨 일로 왔는가?” “오직 부처가 되기 위하여 왔습니다.” 홍인스님이 말했다. “그대는 남방 출신의 오랑캐여서 불성(佛性)이 없거늘 어떻게 부처가 되려고 하는가?” 스님이 대답했다. “사람에게는 남쪽과 북쪽의 차이가 있겠지만 불성에 어찌 남북이 있겠습니까” 스님의 대답을 들은 홍인스님은 보통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지만 다른 사람이 모르게 하느라고, “네가 무엇을 안다고 그렇게 대답하느냐”라고 꾸짖으면서 방앗간으로 보내어 주야로 방아를 찧고 장작 쪼개는 일을 시켰다. 스님이 방앗간으로 보내진지 8개월 후 홍인스님은 문하의 수행자들에게 불법의 큰 뜻을 깨달은 게송(偈頌)을 지어서 보인 사람에게 가사와 법을 전하겠다고 말한다. 이에 700대중 중의 상좌(上座)인 신수(神秀)스님이 게송 하나를 지어 복도 벽에다 붙여놓았다. “몸은 진리의 나무, 마음은 맑은 거울의 받침과 같다. 때때로 부지런히 털고 닦아 먼지가 않지 못하게 하라.” 신수스님의 게송을 들은 혜능스님이 말하였다. “아름답고 아름답다. 그렇지만 깨달은 것도 있고 깨닫지 못한 것도 있다.” 그런 다음에, 문자를 읽고 쓸 수 없었기 때문에 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게송을 지어 복도 벽에다 붙여 놓았다. “보리는 본래 나무가 아니며, 맑은 거울도 원래 받침이 없다. 본래 한 물건도 없거늘, 어느 곳에 때가 낄 수 있겠는가.” 스님의 게송에서 큰 기량을 본 홍인스님은 그날 밤 스님을 자신의 방으로 불러 심법(心法)을 전수한 다음에, 주위의 시기를 꺼려, 야밤에 산을 떠나도록 하였다. 스승의 곁을 떠난 스님은 이후 15년간 산에서 은둔생활을 하며 선법을 더욱 영롱하게 닦으며, 인연을 기다린다. 의봉원년(儀鳳元年, 676년, 39세)에 마침내 때가 되었음을 알고, 산에서 내려와 광주(廣州) 법성사(法性寺)에 도착한다. 그때 마침 그곳에서는 인종(印宗) 법사가〈열반경〉을 강의하고 있었다. 그때 두 학인이 뜰에 서서 바람에 펄럭이는 깃발을 보고, 한 사람은 “바람이 움직인다.”라고 하고, 다른 한 사람은 “깃발이 움직인다.”라고 논쟁하고 있었다. 이때 스님이 그 두 사람에게 말했다. “바람이 움직이는 것도,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다. 오직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이는 것이다.” 스님의 이와 같은 지적에 놀란 인종법사는 스님을 윗자리에 모셨다. 여기서 스님은 스승이 전해준 가사를 보여준다. 이에 인종법사는 스님이 5조 홍인스님의 전법자임을 확인하고는 스님을 삭발해준다. 이 곳에서 마침내 혜능은 정식으로 출가절차를 밟아 그의 선법을 본격적으로 펴게 된다. 이덕진/ 창원전문대 교수 |
첫댓글 불목하니가 가장 먼저 도를 깨우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그것은 알아서 병 되는 것 없고..아무 욕심도 잡념도 없이 그저 불이나 떼는 일에 몰두하여 사념을 용납치 아니하고 욕된 마음을 갖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요..하여,,도를 몰라도 저마다 나름의 깨우침은 있더니다..인간은 그렇게 깨우침으로 하여 나아지는
것이겠지요? 님의 글 읽는 이 순간도 제게는 참된 배움이옵니다..고맙습니다^^*
내가 부처라고 합니다...부처처럼 모두 깨우칠수 있다는 거죠...참다운 수행으로 성불하시기 바랍니다...(제가 올릴뿐 제 글이 아니라 부끄럽습니다...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