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간만에 시간이 나서 청계천 공구상가를 뒤졌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 원사랑님이 제보해주신 타미야사포 국산판 제품을 드디어 찾았습니다.
품질은 좋치만 그동안 장당 3000원이 넘는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서 사용하기가 어려웠던 타미야 사포.. 일명 회색사포라 불리는 이 제품을 찾아 청계천공구상가를 뒤졌습니다.
타미야에서 판매되는 공구및 부수기자재는 사실 타미야에서 자체 생산하는 제품은 단 한개도 없습니다. 거의 OEM 납품으로 자사의 마크를 붙여 판매하고 있지요 그런 결과로 OEM 납품되는 회사를 찾으면 그 제품과 동일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타미야 사포는 마른사포질을 해도 가루가 날리지 않고 사포에 들어붙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비싸도 많이 애용되던 부수기자재 중에 하나였죠...
얼마전에 원사랑 (임석태) 님의 국산제품 중에 같은 제품이 있다는 제보를 받고 어제 시간이 나서 청계천 공구상가를 뒤졌습니다.
전차도 만들수 있다는 청계천 공구상가를 이리저리 뒤진결과.... 음하하 드디어 찾았습니다.
국산 연마공구 제작 유명한 디어포스 (구 고려연마) 에서 같은 제품을 국내 생산하고 있더군요..
싸이즈는 228X280 밀리로 일반 사포 싸이즈와 같습니다.
펼쳐보니... 짠~~ 타미야의 그 사포가 맞습니다. 공구상가에서는 칼슘사포 라는 명칭으로 더 널리 알려진 이 제품의 정체는 사포면에 칼슘을 도포한 고급 연마용 사포라는군요..
현재 국내 생산품은 180..220..320..400..600 까지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중 400번 이하는 모형용으로 쓸 일은 없을듯 해서 일단 400번과 600번을 구입해봤습니다.
사포의 표면 입니다. 칼슘처리를 해서인지 일반 사포보다 표면이 더 곱고 사포종이질도 어 얆습니다. 이 사포는 400번이 일반 사포 600번 정도 600번이 일반 사포 800번 정도의 거칠기를 가집니다. 원래 800번까지 생산되었지만 현재는 800번은 생산중지 라고 합니다.
이 사포의 장점은 마른사포질을 해도 가루가 날리지 않고 사포에 끼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목가구 재조 하는 분들이나 특히 목제 악기 제작하시는분이 애용한다고 합니다.
비슷한 이유로 모형쪽에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바 이미 성능과 품질에 대해서는 타미야 사포가 그를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가격은 장당 800~ 1천원 정도로 타미야 사포의 1/8 정도 가격입니다. 참고로 타미야 사포는 이 싸이즈 보다 훨씬 작은 약 100x 150 (밀리) 정도 싸이즈 가 약 32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크기면에서는 약 4배 정도 크고 가격면에서는 1/3 정도 더 저렴합니다. 크기당 가격으로 따지만 1/8정도 저렴한 셈이지요..
현재 이 제품의 단점은 다양한 번호대가 없다는 점으로 특히 1000번 이상대의 고급연마용 사포는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보통 퍼티질후 400번~800 번대를 많이 사용하는 모형도색의 특성상 현재 나온 400,600 번 사포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할 듯 보입니다. 일반 사포보다는 더 곱기 때문에 400번이 일반사포 600번에 600번에 일반사포 800번 정도에 해당됩니다.
추후 다른 메이커에서 연마용 높은 번호대의 제품이 생산되는지는 더 찾아봐야 겠지만 일단 타미야 제품과 같은 제품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매우 흡족합니다.
판매는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에서 판매중에 있습니다.
첫댓글 오옷~!!!@0@~!!! 주인장님 엄청좋은거 찾아내셨내요~!!!! 타미야사포...써보니까 너무 좋던데...비싸서... 그 이후로는 않쓰고있는데... 지금 쓰는일반사포 다쓰면 구매해야겠습니다~^ ^~
원사랑님이 제보해주신거고요.. 사실 타미야 공구류중 90% 이상은 국내에서 가격은 더 싸면서 같은 제품 대체품을 다 찾을수 있어요.. 내년에는 주로 대체품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둬여할듯...
옙~^ ^~ 계속 잘부탁드리겠습니다~^ ^~
역시 미라지님이시군요^^청계천 공구상가는 프라모델 공구의 천국이군요ㅎㅎㅎ
사실 시간만 있으면 다 뒤지면 쓸만하고 저렴한 제품이 엄청나게 많은곳이죠.. 찬찬히 더 찾아볼 생각입니다.
먹어도 될까요? 뼈가 허약해서~ ^^; 청계천 한번 구경가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