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림입니다.
오감도님의 글을 읽고 도움이 될까하여 저희 난석에 관한 자료를 게시합니다. 이외에 궁금한 점이 계시면 저희에게 문의를 하시면 성실히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예림난석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산지 부엽토는 생명이 있는 흙이라면 예림난석은 생명이 있는 돌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과 대답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예림원으로 문의하시는 질문 중 가장 많은 질문들만 적어보았습니다. 급하게 제작된 것이라 아직 많은 것이 부족하지만 점차 보충하겠습니다. 홈페이지 개설 후에는 좀더 많은 정보로 최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예림난석과 기존 혼합토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비교해서 설명해주세요.
☞ 답변) ① 현재 혼합 난석 - 기존 난석은 화산토로 만들어 졌으며 단단한 돌로 이루어져 있어 뿌리가 기형적으로 성장하거나 생장점이 다치는 등의 문제가 많습니다. 그리고 뿌리가 녹고 생장점이 검게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배양 시간이 흐를수록 분(盆) 내(內)에서 유기질비료와 화학비료가 적체되어 염류장애와 가스장애가 일어나고 산성화가 되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미생물이 없기 때문에 길항작용이 일어나지 않아 곰팡이나 잡균들의 침입에 쉽게 감염되어, 근부나 염부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② 미생물 - 예림난석의 핵심이 되는 것은 미생물입니다. 기존 난석에는 미생물이 없습니다. 미생물이 없는 흙은 죽은 흙(死土)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존 난석에서 난을 배양하기가 그토록 어려웠던 것 입니다.
인삼이 연작이 안 된다는 것을 다들 잘 알고 계실 것 입니다. 그것은 인삼을 몇 년 간 재배하면 땅이 황폐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각고의 노력 끝에 인삼 연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예림난석에 배양되어 있는 18종 국내산지의 토착미생물 때문입니다. 이 미생물은 23년간의 각고의 연구결과로 종균 배양된 것으로 충남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농촌기술진흥청이 환경농업의 일환으로 국가시책으로 만들어 낸 과학영농으로 일구어 낸 국내 최초의 특허 미생물입니다. 이 미생물들과 미생물들이 분(盆) 내(內)에서 생존하게 할 수 있는 특허기술이 있기에 예림난석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중국에서 황사 때문에 녹지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녹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여러 가지이유가 있는데, 그 중요한 원인중 하나가 땅 속에 미생물들이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식물은 미생물 없이는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즉 공존, 공생하는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난과 식물은 애란인이라면 누구나 아시다시피 난(蘭) 공생균에 의해서 영양을 흡수하고 병원균의 감염을 예방 및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산채품의 경우 일반 난석에 심었을 때 심한 몸살을 앓게 되고 오랜 시간의 정양기간이 필요로합니다. 그 이유는 산지 부엽토에 있을 때와 너무나 다른 척박한 환경 때문입니다. 게다가 분갈이 전 혼합토의 경우 물로 씻거나 살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 활착이 더디고 몸살을 겪는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맨땅에 머리를 헤딩하는 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림난석의 경우 산채품을 소독한 후 예림난석으로 분갈이 했을 시 거의 몸살을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미생물과 예림난석 부드러운 식재 성질 때문입니다. 즉, 산지 부엽토와 비슷하면서도 훨씬 더 좋은 환경을 미생물들이 조성해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계절 언제 어느 때라도 분갈이를 해도 무리가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게다가 근권(根圈)을 미생물들이 장악하기 때문에 잡균이나 곰팡이를 물리치는 길항작용로 막아주기 때문에 병해 예방 효과가 탁월합니다.
③ 단열, 보온 효과 - 기존 난석은 돌이기 때문에 보온, 단열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냉해나 고온으로 인한 염부나 근부병을 항상 걱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예림난석은 난석 자체에 보온, 단열효과가 있어서 한 여름에는 기존 난석보다 분(盆) 내(內) 온도를 약 2도 정도 저온을 유지하여 염부나, 근부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겨울에는 같은 영하의 조건에서 기존 난석은 쉽게 냉해를 입지만 예림원의 실험결과 예림난석은 쉽게 냉해를 입지 않습니다.
③ 보비력, 보습력, 통풍성 - 예림난석은 질석(버미큘라이트)과 펄라이트라는 자연석으로 만든 아주 부드러운 신개념의 식재입니다. 그래서 뿌리 뻗음이 확실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보비력, 보습력 뿐만 아니라 통풍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 보비력 - 보비력이 아주 탁월해서 비료사용 시 기존 난석에서 사용할 때보다 2배정도 묽게 주셔야 합니다. 특별히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메네델은 아주 묽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희 난석에는 17%의 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네델의 주성분 역시 철입니다. 따라서 메네델을 기존 난석에서 배양하시듯이 주시면 웃자랄 염려가 있습니다.
※ 보습력과 통풍성 - 어떤 분들은 저희 난석이 부드럽고 항상 습(濕)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과습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데 그것은 기우(杞憂)일 뿐입니다. 산지 부엽토를 보시면 언제나 습(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과습에 걸리지 않는 것은 통풍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림난석의 입자를 보시면 수많은 기공들이‘라지에이터’와 같은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식재 자체의 기공과 더불어 단일(單一) 식재이기 때문에 분(盆) 내(內)에서 같은 기공과 밀도를 가지기 때문에 상토(上土) 부분에서 수분의 증발로 인한 모세관현상이 아주 원활히 잘 일어나기 때문에 통풍성이 우수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예림난석을 쓰시면 과습에 대한 우려는 접으셔도 됩니다.
④ 편의성 - 기존난석은 분갈이 시 대, 중, 소립으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 하나 핀셋으로 뿌리사이에 돌을 심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분갈이도 어렵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단일 식재인 예림난석은 예림난석으로만 전체 분갈이를 하므로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분갈이 시 절대 누르시지 마시고 가볍게 분을 손으로 두들기면서 심으시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분갈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예림난석으로 분갈이가 익숙해지면 분(盆) 한 개당 2분 정도의 시간이면 분갈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2004년 3월 17일 전남 화순産 중투 산채품 분갈이 전(前) 3월 18일 분갈이 후(後)
2) 예림난석을 분갈이 할 때 꼭 주의할 점이 있다면 ?
☞ 답변) 예림난석으로 분갈이 할 시 꼭 유의해야 할 점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절대 눌러 심지 마십시오.
(가볍게 분을 두드리면서 식재하십시오)
둘째-미세한 가루를 쓰지 마십시오.
예림난석을 혹평하시는 분들을 보시면 저희가 보내드리고 알려드린 설명서대로 분갈이를 하지 않으신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관수 시 물이 역류한다. 난석이 튄다. 물 빠짐이 안좋다는 불평의 말씀들을 하십니다. 이런 분들은 다시 분갈이를 하셔야 합니다.
기존 난석에 익숙하셨던 애란인분들께서는 새로운 개념의 예림난석을 기존 난석과 동일하게 생각하시어 분갈이 시 가벼운 식재 성질 때문에 불안한 마음이 들 수가 있습니다. 혹시나 고정되지 않아 흔들릴까 걱정하여 눌러 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예림원은 예림난석으로 3,500여분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분갈이을 하고 있고 관수 시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예림난석은 식재 특성으로 인하여 물을 흡수하게 되면 안착이 되면서 난석들을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특히 어린 유묘나 뿌리가 2-3개 정도만 있는 부실한 난의 경우는 고정성이 없다고 생각하여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분갈이 후 상토(上土) 위에 예림난석 굵기의 마사토를 살짝 얹어 놓아 주신 후 물을 주시면 뿌리 고정이 잘되고 뿌리가 잘 내리면서 활착됨을 기존 난석에 비해 훨씬 빠른 시간 안에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예림난석의 입자를 보시면 상당히 무르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원석 자체가 부드러운데다 15일간 미생물을 배양실에서 배양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 구입하여 포장을 뜯어 만져보시면 난석 자체에 습(濕)을 가지고 있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림난석에서 작은 양의 가루가 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현재 가루가 나오지 않도록 최대한 공장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좀더 완벽한 제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입한 예림난석을 골고루 혼합 후 가급적 가장 가는 채로 살짝 쳐서 걸러 준 후 사용하십시오. 미세한 가루를 많이 사용하였을 시 물이 역류하게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니 미세한 잔가루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간혹 잔가루가 너무 많은 제품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희 예림원으로 전화를 주십시오. 그리고 미세한 가루를 버리시지 마시고 모아 두셨다가 15L 예림난석 통으로 채워서 예림원으로 보내주시면 새로운 한 통으로 교환하여 드리겠습니다.
3) 예림난석이 무르기 때문에 분갈이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관수 시 난석이 부스러지거나 가루가 생겨 분(盆) 내(內)에서 적체되어 물이 역류하거나 과습이 걸리지 않습니까?
☞ 답변) 예림난석이 무르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힘(손으로 누르거나 다지는 경우)을 가하지 않는 한 관수로 인하여 난석 자체의 입자가 부서지거나 가루가 생겨 분(盆) 내(內)에서 적체되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4) 예림난석으로 분갈이 했을 시 물을 주는 시기는 언제입니까?
☞ 답변) 애란인들 마다 배양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물을 주는 것은 애란인 자신의 몫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난석에서 배양할 때 계절에 따라 물을 주는 양과 횟수가 다르듯이 예림난석도 그와 같이 물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예림난석은 통풍성이 우수하여 물을 자주 관수해도 과습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림원의 수년간의 다양한 연구 결과 기존 난석으로 배양하시던 애란인 각자의 배양환경에서 관수해 주시던 데로 동일하게 주시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난석의 색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물을 주었을 때 진갈색으로 변하는 데 물이 마르면서 연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화장토에서 약 2cm정도 깊이까지 연갈색으로 변했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5) 비배관리는 어떻게 합니까?
☞ 답변) 비배관리 역시 물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애란인들의 몫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란인 분들마다 배양환경이 다르고 노하우가 다르기 때문에 저희는 기본적인 사항만 알려드릴 뿐입니다. 비배관리 시 예림난석은 보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존 난석보다 2배정도 묽게 주시면 과비의 염려가 없습니다. 특별히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메네델은 아주 묽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희 난석에는 17%의 철(Fe)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네델의 주성분 역시 철입니다. 따라서 메네델을 기존 배양하시듯이 주시면 웃자랄 염려가 있습니다.
6) 예림난석으로 분갈이 후 사용기간은 언제까지입니까?
☞ 답변) 예림난석은 2년까지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기능성 난석인 예림난석의 특성상 가장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1년에 한 번씩 분갈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희 예림원은 3,500여분을 매년 분갈이를 하고 있습니다.
7) 예림난석은 대립, 중립, 소립의 구분이 없는 이유가 뭡니까?
☞ 답변) 예림난석은 단일식재 입니다. 그 이유는 예림원의 4년간의 임상실험과 시행착오 끝에 지금 현재 예림난석의 입자크기가 보비력, 보습력, 통풍성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현재 예림난석의 입자보다 더 굵게 되면 입자가 큰 만큼 습(濕)을 너무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과습이 됩니다. 또한 더 작게 되면 물이 역류하고 통풍에 문제가 생겨 과습이 걸리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의 입자 크기로 예림원의 임상실험으로 성공하였기에 현재의 예림난석의 입자 크기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현재 유사품의 경우 대, 중, 소의 입자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어떤 임상실험도 없이 예림난석과 기존 난석을 모방하여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유사품을 사용하신다면 귀한 난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니 유의하십시오.
8) 미생물은 호기성 생물이라는데 난분이라는 환경적 제약 때문에 산소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죽거나 활동을 제대로 못하지 않습니까?
☞ 답변) 예림난석은 난석 자체에 미생물을 흡착시키는 시간이 15일이 걸립니다. 즉 예림난석을 제품화하는데 최소 15일이 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림난석의 입자를 자세히 보시게 되면 ‘라지에이터’처럼 수많은 기공들이 있습니다. 그 속에 수많은 눈에 보이지 않는 국내산지의 18종 순수토종미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난 분 내(內)에서 1-2년이상 생존하며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난석 안에 미생물들이 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미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이란 미생물도 생명체이기에 먹고 살 수 있는 먹이가 있어야 하고 생존 할 수 있는 공간과 환경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예림난석의 특허 노하우가 있습니다. 예림난석에 시약 첨가와 15일간의 배양공정과정 없이는 분 내(內)에서 미생물이 생존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일정한 밀도의 난입자의 크기와 난석 입자자체의 수많은 기공들로 인해서 모세관 현상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풍성이 좋기 때문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여 호기성 생물인 미생물이 생존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9) 난살림은 영양제, 비료, 활력제 중 어느 것입니까? 그리고 예림난석에는 미생물이 있는 데 왜 난살림을 사용해야 하나요?
☞ 답변) 난살림은 비료나 영양제, 활력제가 아닙니다. 미생물 효소제 입니다. 비료가 아니기에 원액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과비나 어떠한 문제도 없습니다. 다만 난살림 사용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입니다.
☞ 답변) 미생물들도 생명체이기에 자연적으로 죽게 될 수도 있고 외부의 잡균들이나, 곰팡이들을 제거하는 길항작용으로 개체수가 줄 수가 있으며, 또한 각종 비료의 사용으로 분내에서 미생물들이 분해를 하기 때문에 비료를 사용한 만큼 미생물 수가 줄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난살림은 미생물들을 보충하여 주고 분내환경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난살림을 한달에 한 번 정도 300배-500배로 희석하여 관수하여 주시면 항상 예림난석의 미생물의 기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난살림과 예림난석을 병행하여 배양하였을 시 그 효과가 배가되는 시너지효과(Synergistic Effect or Synergism)를 발휘하게 됩니다.
어떤 분들은 예림난석을 판매하기 위해서 난살림을 덤으로 파는 상술(商術)이 아니냐고 말씀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앞의 난살림에 대한 설명을 보시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 난석 사용하셨을 때에도 타사의 미생물 제재를 사용하시고 계셨을 것입니다. 난살림을 사용하시면 타사의 미생물 제재를 사용하실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난살림에 사용된 미생물 18종은 100% 국내 산지의 유익한 토착 미생물들로 국내 최초의 미생물 특허1호 미생물들이며, 이 미생물을 난의 배양에 맞게 만들어낸 난살림 또한 특허제품입니다. 따라서 난살림 이외의 제품은 외국의 미생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같이 난살림은 예림난석과 더불어 미생물의 효과를 유지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10) 농약을 사용하면 미생물이 살균되지 않습니까? 또한 난살림을 사용하면서 다른 영양제나 비료를 사용해야 합니까?
☞ 답변) 예림난석과 난살림에 살고 있는 미생물들은 과학적인 환경 농업을 위해서 23년이라는 긴 연구 시간에 걸쳐 종균 배양된 것입니다. 따라서 애란인 여러분들이 걱정하시듯이 농약에 혼용하셔도 미생물들은 살균되지 않습니다.
독성물질로 이루어진 오폐수 처리시에 미생물을 사용하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 속에서도 미생물이 생존할 수 있을 만큼 미생물에 관한 연구가 많은 진보를 이루었기 때문에 그 같은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 답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난살림은 비료나 영양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비료나 영양제는 사용하셔야 합니다.
11) 난살림을 기존 난석에 쓰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답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미생물이 분(盆) 내(內)에서 생존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에 있습니다. 난살림 뿐만 아니라 타사의 미생물 제재가 그 효과를 100% 발휘하기 위해서는 앞서 설명했지만 분(盆) 내(內)에서 미생물이 1-2년 이상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미생물도 생명체이기에 먹고 생존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예림난석의 특허 노하우(know-how)입니다. 따라서 일반 기존 난석에 난살림이나 타사 미생물 제재를 사용하시면 효과는 있으나 그리 큰 효과를 얻기가 힘들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저희가 예림난석과 난살림을 동시에 제품으로 시판하게 된 것입니다.
12) 예림난석의 원자재에 대한 설명과 유사품과의 차이점을 설명해주세요
☞ 답변) ① 원자재
- 예림난석의 원료인 질석(버미큘라이트는)은 골드(gold)와 실버(silver)로 나뉘어 집니다. 골드와 실버는 원료에서부터 가격차이가 현격하게 납니다. 물론 이름에서 아시겠지만 골드가 가격이 훨씬 높습니다. 골드는 예림난석의 주원료입니다. 실버는 건축용 자재나 인삼재배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림난석이 비싼 골드를 원료를 사용한 이유는 바로 실버(silver)에는 난 성장에 필수적인 철분(Fe)이 없을뿐더러 과습 때문입니다. 예림난석에는 많은 미량원소가 있지만 철분이 약 17.5%가 들어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저희 회사에서 분석한 것이 아니고 국가공인기관인 한국화학시험연구원에서 분석한 것입니다.
♣예림난석 원자재 분석표♣
첫댓글 엥 이건 예전에 올렸던 거잖아요? 제가 궁금해 하는 것은 이런 내용이 아닌데... 펄라이트와 버미큐라이트의 시간의 경과에 따른 물주기로 인한 난석의 ph의 변화와 함께 재질의 물리적 화학적변화에 대한 분석을 말하는 것인데요...
그리고 너무 길어요 간단하게 정리해서 올려주세요... 넘 길면 읽는 분들이 지겨워해요... 참 그리고 예림난석의 단점이 뭐에요???
이 자료는 난과생활에서 아직 제가 게시한 기억이 없네요. ^^;; 아마도 다른 카페에서 보셨을 듯 합니다. 그리고 저희 난석에 대한 단점이라면.. 솔직히 말씀드리면 5년간 배양했지만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굳이 단점이 있다면 사용기간이 2년 정도이며 15리터 한통에 2-3주먹 정도의 미세 가루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다른 단점이 있으시다면 기탄없이 지적해 주십시오. 언제든지 저희는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 들이겠습니다.
저희 난석의 버미큘라이트의 입자를 보시면 수많은 결절구조로 이루어졌음을 아실 것입니다. 오랜 시간 물을 주게 되면 이 결절구조가 조금 더 넓어질 뿐 다른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즉, 강한 물리적인 힘을 가하지 않는 한 버미큘라이트가 다져지거나 가루가 되어 분 내에 적체되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펄라이트는 딱딱한 돌이기에 물리적인 변화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저희 난석의 ph는 7 입니다. 저희 난석의 미생물들의 자정작용으로 분 내의 ph는 항상 7을 유지합니다. 단 농약이나 비료를 주었을 시 일시적으로 ph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말씀드린대로 미생물들의 자정작용으로 중성화됩니다.
따라서 분 내에서 화학적 변화가 거의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저희 난석의 미생물의 정화작용 때문에 오랜 시간 농약이나 비료 사용의 적체로 인한 산성화가 일어나지 않아 가스장애나 염류장애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맞아요...가루가 너무 많이 나와요... 물주고요 난석을 만지면 너무 쉬 부서져 버려서 2년을 어찌 견딜지 걱정되여...
소심이란님 저희 난석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지 않으면 물주기로 인해서 2년이라는 기간 이상 사용하셔도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저희가 2년이라는 기간을 말씀드린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난석안에는 시약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이 시약이란 쉽게 말씀드리면 미생물의 밥입니다.
즉 2년 정도가 지나면 저희 난석안에 있는 미생물들의 밥이 없어지기 때문에 사용기간이 2년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미생물도 생명체이기에 먹고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지 않으면 분 내에서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생존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 점이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저희의 특허기술 즉, 노하우입니다
따라서 2년이라는 사용 기간은 버미큘라이트가 부서지거나 다져지기 때문이 아니라 미생물의 생존 환경 기한이 2년정도 이기때문입니다. 그러니 물을 주실 때 비오듯 부드럽게 주시고요. 고의로 손의로 힘을 주지않는다면 부서지거나 가루가 생기지 않으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소심이란님께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