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물건을 훔졌어요
Q: 아들의 성격이 소심하고 숫기가없어요. 그러다보니 관계 형성도 원만하지 못 하고 사회성도 부족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친구가 별로 없습니다. 내성적이면서 자존감은 낮고, 기질 자체도 예민하고 피해 의식도 많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성격이 가정 환경이나 부모인 저의 훈육 문제인지 반성도 많이해 보고 있습니다. 중 3이 되면서 학업 스트레스 또래 집단에 어울리지 못 하는 공허함,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한 것 같아요. 반 아이들의 샤프, 교과서, 문제집을 훔쳐서 학교에 불러간 적도 있구요. 반 아이들도 왠 만큼 눈치를 채서 친구 관계가 더 멀어져서 왕따 아닌 왕따로 학교 생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위클레스 상담 청소년상담(비대면)해 보았지만 큰 성과가 없어서 최근 두 달간 예약 끝에 일반 마음 크리닉에 상담을하고 이번 주말 주의력 인지검사등...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보려고 준비 중입니다. 아이들을 다독여도 보고 혼내도 보고 알아듣게 얘기도 해 봐도 도벽을 멈추지 않고.. 해 놓고도 거짓 증언과 부정을 하며 자책감도 없는 아들을 보면 희망이 없는 것 같아 억장이 무너집니다.
저는 어찌해야할까요?ㅜㅜ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적어주신 내용 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음에 관하여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하지만 최선의 온라인 상담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벽은 남의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해 반복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는 이유가 개인적으로 꼭 갖고 싶거나 금전적인 이득이 생기기 때문이 아니라 훔치고 싶은 순간의 충동을 억누르지 못해서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돈을 늘려준다거나 훔치는 행동이 비 도덕적임을 몇 번을 설명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도벽을 하는 아이들이 비도덕적인 사고를 한다거나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성에 관한 부분을 강조하며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훔치는 행동을 하기 전에 이 나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스스로 많이 억제하려고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고 나서 느끼는 쾌감과 만족감이 더 크기 때문에 참지 못하고 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경우 물건을 훔치기 전의 긴장감과 훔친 행동을 한 후의 쾌감과 만족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한 후,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드님의 경우, 어린 시절부터 또래 관계 형성, 사회성 기술, 성취감을 느낄만한 경험 등이 많이 부족하여 장기간 어려움을 겪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추측하신대로 과거로부터의 경험에서 생겨난 공허함과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되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일반 마음크리닉을 찾아 종합심리검사 등을 받아보실 결정을 하신 것은 매우 잘 하신 일입니다. 종합심리검사를 통해서 아드님이 도벽행위를 하게 되는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서 적절한 개입을 한다면 앞으로 충분히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담을 진행하게 되면서 조언 받게 되는 부모 코칭도 어머님께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니 마음 편히 가지시기 바랍니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열등감이나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있습니다. 활동 과정 속에서 받는 칭찬이나 격려는 자녀의 자신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친구관계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서...특히 친구관계에서 문제점은 없는지 관심을 가져주세요. 충동적으로 남의 물건을 가져가는 아동청소년에게서 친구관계에서의 어려움이 밀접한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친구관계에서 오는 고민을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러기 때문에 도벽이 있는 아동청소년은 집단상담과 개별적인 상담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물질적 보상을 해 주세요.
아이의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긍정적인 물질적 정신적 칭찬과 격려로 아이의 보상심리를 적절히 채워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책임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때의 보상으로 도벽을 줄여나갈 수 있는 성취동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놀이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아동중심, 미술, 음악...등 다양한 놀이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아이의 기질에 맞는 적합한 놀이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이론과 경험을 가진 선생님은 놀이를 통해 아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실타래 풀어가듯이 풀어갈 수 있는 안내자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우준, 도벽 문제의 현황 및 치료적 처우방안 The status and treatment of kleptomania.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30/2011, Vol. 1, Issue 2, p. 13-30
홍은주외,도벽충동을 가진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연구 : Furth의 분석방법을 통한 이미지에 담긴 상징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Art Therapy for Adolescents with Kleptomania Impulse Based on the Symbol of the Image Using Analytical of Furth 예술심리치료연구, 06/30/2014, Vol. 10, Issue 2, p. 45-7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