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다이아몬드 시장 동향 (9월 4주 ~ 10월 2주간) |
등록일 : |
|
평균 이하의 실적을 기대했던 홍콩쇼는 기대보다는 나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심리적으로 많은 우려를 가지고 쇼에 임했던 다이아몬드 공급업체들 중 일부 유동성 문제에 직면 하였던 인도등의 중소업체들의 경우 원했던 만큼의 매출을 이루기는 했으나 하락된 시세로 인해 이익규모는 충분치 않았다. 대부분의 대형업체들은 다이아몬드시세의 하락압력에 강하게 대응하는 모습이었으며 이로 인해 매출은 기대에 못 미쳤다. 지난 6,7월의 급격한 다이아몬드시세 상승 이후 9월까지 나석 다이아몬드시세의 하락이 계속되고 있다.
IDEX 다이아몬드지수에 의하면 8월에 비해 2.1% 하락 하였다. 한달 동안 거의 모든 제품군에 대하여 가격이 하락 하였고 1캐럿과 5캐럿 라운드 다이아몬드 시세가 각각 2.7%와 3.4%씩 떨어져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으며 3캐럿은 평균 0.5%정도의 미미한 하락폭을 보였다.
RapNet 다이아몬드지수에 따르면 1캐럿의 경우 3분기 들어 약 8.6% 시세가 하락하였다. 미국 및 유럽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함께 나석 다이아몬드 거래부진은 다이아몬드 시장에 대한 걱정을 가중시키고 있다. 바이어들이 더욱 심한 할인을 요구하면서 원석 다이아몬드 시장 역시 약화되고 있다. 반면 다이아몬드 가공업체들은 시세약화로 인해 원석 다이아몬드 투기가 줄어들면서 원석 공급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의 시세하락 분위기는 지난 7월까지의 강세시장의 종말을 예고하고 있다. 바이어들은 당분간 시세하락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단기간의 다이아몬드시세 하락 이후에는 다시 장기간의 다이아몬드시세의 상승을 기대한다. 새로운 광산개발이 없고 BRIC 시장으로부터의 수요증가 등으로 인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이아몬드시세는 상승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알로사는 원석 다이아몬드 가격을 유지할 것을 강조하였다. 드비어스는 5억달러 규모의 9월 사이트 가격을 변화 없이 유지 했으며 또한 보츠와나와 10년 동안의 거래계약을 체결했다.
인도의 8월 다이아몬드 나석 수출은 1% 증가한 24억 달러, 다이아몬드 원석 수입은 20% 증가한 8억3100만달러 였다.
러시아의 상반기 다이아몬드 수출은 25% 감소한 1,812만 캐럿, 벨기에의 8월 다이아몬드 나석 수출은 49% 증가한 5억2,800만달러, 다이아몬드 원석 수입은 54% 증가한 12억 달러였으며 일본의 8월 다이아몬드 나석 수입은 39%증가한 6,400만 달러였다.
/ IDEX 온라인
(번역: 엑스코리아)
다이아몬드 시세문의
02)745-00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