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2일에 울산시약사회 약국탐방단(회장 이재경. 상근부회장 이성기, 대외협력이사 박용철, 개별약국지원이사 박정훈)이 서울 온누리약국체인본부를 다녀왔습니다. 먼저 체인본부를 본 후 근처의 다른 온누리약국을 보기로 하였습니다.
온누리체인은 우리나라최초로 1990년에 체인사업을 시작한 곳이고 현재 회원약국 1600여곳과 회원 2000여명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최대의 약국체인이라서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온누리약국체인은 그동안 역삼동에 있다가 삼성동으로 이전한지 얼마안되었습니다. 역삼동에서는 장소가 협소하여 온 직원이 같은 건물에 있지 않아 소통의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곳 삼성동으로 이전하여 직원들이 서로 소통함으로서 업무효율성을 높혔다고 합니다. 또 다른 새로운 시도는 건물 1층에 실험매장인 '쇼룸'을 설치해 의약품 이외의 건기식과 의약외품, 약국 화장품 등 다양한 헬스&뷰티 제품 등을 전시및 판매하게 한 것입니다. 회원들에게는 온누리체인약국의 모델을 제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제품판매를 진행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체크합니다. 회원들의 방문에 대비해서 의약품은 매장에 전시하지 않고 뒷문으로 통하는 복도에 전시하였읍니다. 약국으로 허가된 것이 아니므로 판매는 안합니다. 1층에 약국을 해도 되지만 기업이 약국을 한다는 모양새되어 이런 형태의 매장을 운영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매장운영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회원약국경영에 반영하겠다는 것입니다.
우리 탐방단은 1층에 마련된 쇼룸 매장을 견학하고 지하실에 있는 회의장에서 온누리체인사장이신 박종화약사님과 온누리약국의 전반적인 개요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이 있었습니다.
온누리약국체인은 두가지 형태의 약국체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약국형과 드럭스토어형 약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약국형은 지역밀착형 health care category killer shop이라는 것으로서 차별화된 다양한제품과 서비스제공으로 고객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건강의 모든 것을 도와주는 약국입니다. 처방조제는 물론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의약부외품, 위생용법, 의료기기, 실버용품등 다양한 제품을 7종케어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7종이란 hair care, eye care, oral care, skin care, foot care, atope care, 비만케어를 말하는 것입니다.
드럭스토어형 약국은 wellbeing square onnuri 라는 브랜드명으로 개설해되는데 고객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건강의 모든 것을 포함한 미용및 생활, 편의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되어집니다.
온누리약국은 다른 약국체인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에게 감성적 가치를 높혀주는 인테리어와 간판, 그리고 과학적인 레이아웃과 진열을 제공합니다. 또한 온누리약국만이 다룰 수 있는 우수한 PB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매월 강의세미나를 가져 회원들의 실력을 키워줍니다. 다양한 사업모델을 연구하여 회원약국에 접목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온누리약국만이 취급할 수 있는 다양한 PB제품인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부모님, 예비맘, 소아에 맞는 영양제를 분류하여 진열하였습니다.
역시 건강기능식품코너인데 관절염에 대한 POP가 있어 고객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온누리체인은 질환별 POP를 늘 새롭게 만들어 회원약국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회원약국들은 제품과 POP를 매치시켜 진열합니다.
온누리체인본부는 글로벌 유명브랜드의 건강기능식품을 세노비스,GNC,등과 제휴하여 회원약국에 공급합니다.
oral care존으로 기존 약국들이 취급하지 않는 새로운 제품을 골라 진열하였습니다. 3M, 애경 ,피엔지등 국내의 유명브랜드의 생활,편의제품을 직접또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공급합니다.
제품을 위한 바구니들입니다.
다양한 마스크를 구비하여 진열하였습니다.
온누리체인은 식품들도 많이 공급하는데 국내외의 유명브랜드 ( 롯데, 해태,동아오츠카, 오리온등등)의 친환경 웰빙제품을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공급합니다.
이벤트존으로서 진열하였습니다.
생활 편의 용법으로서 삼푸를 진열하였습니다.
빨간띠로 헤어케어라는 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위생용품들이 깔끔하게 진열하였습니다.
뷰티코너로서 특색있는 화장품들을 진열하였습니다.
화장품중에서도 기능성이 많은 오일을 전문매대에 진열하였습니다.
화장품을 회사브랜드에 맞추어 진열하였습니다. 피부건강을 위한 기능성화장품을 세바메드, 비쉬, 아벤느, 아더마,에보스,올리브놀,듀크레이등과 제휴를 맺어 회원약국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비쉬제품들입니다.
아더마제품들입니다.
의약부외품을 진열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매장에 진열된 것이 아니고 뒷문으로 통하는 복도에 진열된 것입니다. 만일 약국이라면 이렇게 진열할 수 있다는 본보기입니다. 경영지원및 판촉활동의 일환으로 제품에 맞는 다양한 POP를 지원합니다. 본사에서 기획여 온누리약국에만 독점공급하는 차별화된 제품이 300여가지가 됩니다. 직접 제약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온누리약국에 공급하는 제품은 100여가지가 됩니다. 본사에서 가령 삐콤씨, 우루사, 인사돌같은 유명제품은 통합구매하여 저렴하게 공급하는 제품은 200여가지가 됩니다.
본사에서 지원하는 POP와 포스터는 제품의 키포인트로만 정리되어 있으며, 고객과의 상담기회를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매월 세미나와 회원전용사이트를 통한 제품정보습득이 쉽습니다.
회원전용사이트에 가면 세미나에 참석못한 사람을 위해 또한 리뷰를 위해 동영상강의실이 있어 제품정보, 경영정보를 습득합니다. POP자료실에 가면 다양한 POP가 있어 프린터해서 직접 약국에서 써도 됩니다.
한달에 한번씩 온누리부스라 하여 온누리약국들의 소식및 신제품정보,경영정보, 학술정보등을 보내옵니다.
매장을 관리하는 책임자라 하여 슈퍼바이저라도 하는데 울산의 경우 한 달에 한번씩 방문하여 새로운 소식등을 전해 줍니다. 모범약국들의 사례와 제품진열방법, 컴퓨터관리, POP이용법등 많은 것을 지원해 줍니다.
환자들의 복약지도를 위해 복약지도카드 3종을 출시했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 대해 복약지도 할 수 있는 것을 세세히 넣어 놓아 각 회원약국으로 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회원들의 호응이 좋아 철분제에 대한 복약지도카드가 나왔고 곧 위장질환에 대해서도 나온다고 합니다.
울산시회장님이 탐방의 보답으로 조그마한 선물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후 매장에서 찍은 기념사진입니다. 프리젠테이션에서 웰빙스케어로 전환한 3개의 약국를 말씀해 주었는데 매출증가가 50%에서 100%까지 늘어난 경우의 약국들이 있었습니다. 진열만의로 부외품및 위생용품이 늘어난 경우입니다. 물론 조제건수도 늘어 난 경우가 있었습니다.
외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탐방을 마치고 기념촬영한 모습입니다.
요즘처럼 약업환경이 어려울때 이런 체인에 가입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