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의 신앙 전래가 외국 선교사의 전교 없이, 스스로 신앙 교리를 찾아 그 가르침대로 살게 되면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듯이, 춘천 지역 또한 교회의 정착이 그와 같은 길을 걸었다. 이 경우 역시 한 젊은이의 자발적인 신심과 열정이 훌륭한 신앙공동체를 이루었으니 그 공로자는 엄주언 마르티노이며, 그 신앙 공동체는 춘천 동천면의 곰실 공소로서 춘천 최초의 공소이며 춘천교구가 세워질 때 그 모체가 되었다.
엄주언 마르티노는 1872년 12월 10일(음) 춘성군 동면 장학리 노루목에서 사 형제중 막내로 태어났다. 착하고 총명하던 그가 열아홉 살 되던 해에 우연히 《천주실의》와 《쥬교요지》를 읽고 감명을 받은 나머지 구도에 나설 것을 결심하고, 1893년 늦가을에 그는 맏형과 함께 일곱 식구를 모두 데리고 우리나라 천주교 발상지인 경기도 광주 천진암을 찾아가 거기서 움막을 짓고 어렵게 지내면서 교리를 배워 이듬해에는 형과 함께 영세를 받았다.
3년간의 광주 생활을 마칠 무렵인 1896년에는 나머지 가족이 다 영세한 후 굳은 전교 사명감을 품고 고향에 돌아왔다. 그러나 그들은 천주학쟁이로 냉대를 받으며 마을에서 쫓겨나 외가의 도움으로 고은리 윗 너부랭이라는 곳에 폐가 한 채를 사서 겨우 정착하였다. 친척과 이웃으로부터 따돌림과 수모를 당하면서도 맨손으로 어렵사리 화전을 일구며 살기 시작하였다. 마침내 주경야독하며 근검하게 사는 그의 모습에 사람들은 차츰 감동하여 가르침을 청하기에 이르렀다.

윗 너부랭이에서 여러 해 땀 흘린 보람이 있어 살림과 농지를 늘려 아랫 너부랭이로 옮겼다가 다시 곰실 공소로 옮긴 후 조촐한 강당까지 마련하여 공소 예절을 보게 되었다. 곰실 공소 교우들은 엄 회장 지도하에 모범적 신앙생활에 전념하면서 마침내 300명 가까운 수로 늘었다. 1920년에는 제대로 규모를 갖춘 공소를 건립하고 엄 회장의 계속적인 노력으로 마침내 풍수원 본당에서 독립하여 곰실이 본당(춘천 본당)으로 설립되었고, 1920년9월 초대 김유룡(金裕龍, 1892~1972, 필립보) 신부를 모시게 되었다.
곰실 공동체는 춘천 시내 진출을 위해 교우 전원이 애련회와 계 모임, 가마니 짜기, 새끼 꼬기, 짚신 삼기 등을 통해 몇 해에 걸쳐 애써 모은 돈에 논까지 팔아 약사리 고개 현 죽림동 성당 아래 골롬반 병원터와 아랫 마당, 그리고 수녀원터를 사서 개조하여 1928년 5월부터 춘천의 옛 성당으로 쓰게 되었다. 현재의 죽림동 성당(춘천교구 주교좌 성당)은 김유룡 신부와 엄 회장이 이끈 곰실 교우들이 애써 마련한 아랫터에 보태어 구 토마스 신부가 매입한 언덕 위에 서게 되었다.

▒ 엄주언과 애련회
엄주언 마르티노는 윗 너부랭이에서 4, 5년간 열심히 노력한 결과 아래 너부랭이로 이사를 하게 되었고, 땅을 늘려 재산도 모으게 되고 신자가 늘어감에 따라 집과 함께 강당을 지어 공소 예절을 갖춰 나갔다. 그는 모범적인 신앙생활을 권장하며, 금주ㆍ금연을 권했고 규율을 어길 때는 불량자 취체령을 발동하여 벌을 받게 하고 50전의 벌금을 내게 하였다.
1920년 9월 초대 신부님을 모신 후에는 본당의 시내 진출을 도모하였다. 시내 진출의 바탕이 된 것은 애련회(사랑을 훈련시키는 회)였다. 15세 이상 된 신자는 모두 이 회에 가입했으며 회원은 종신 회원으로 1인당 50전씩을 거두었고, 계를 조직하여 새 성당 건축 기금 마련에 노력했다. 또한 가마니 짜기, 새끼 꼬기, 짚신 삼기(당시 한 켤레 당 5전)로 기금을 마련하여 애련회 소유 농토를 늘리고 여기에서 나온 쌀을 장리로 주기도 하여(한가마당 세 말) 기금을 늘려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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