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교통국 지하철 전동차 12-600형 (키바차량검수장 소속)
1. 제원
데뷔 - 2012년 2월 23일
길이/폭/높이 - 16500(선두차 16750) / 2490 / 3140
편성 - 8량편성(8M)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 리니어 유도전동기 TLIM-12 (120kW)
편성출력 - 120kW * 2 * 8량 = 1,920kW(8량편성시)
기어비 - 없음(모터 직접구동방식)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리니어모터구동식 에어스프링 대차 / 셀프스티어링 기능 T-12(FS-545D)
브레이크방식 - ATC연동형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C / ATO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의 신형차량으로 제조된 12-600형은 2012년부터 제조가 시작되었다. 플랫폼 상의 사고방지를 목적으로 2013년 6월까지 순차적으로 오오에도선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될 예정이었는데, 홈도어 설치후 역 정차시간이 증가하게 되어 출퇴근시간대의 혼잡 완화를 위해 2편성의 증비가 필요해졌기 때문에 이에 따라 우선 2편성이 제조되어 우선 투입되었다. 원래는 2011년 완성될 예정이었으나 동일본 대지진 때문에 지연되었다. 풀 알루미늄 합금 차체에 무도장 차체로, 앞면의 자주색 테이핑으로 구형 차량과의 구분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기기는 12-000형 4차 도입분과 비슷하지만, 12-000형 도입 이후 10년 이상이 지나 그 이후의 설계 변경이 반영되었다. 우선 대차는 셀프스티어링 기능이 있는 자기조타기능 에어스프링 대차가 설치되었다. 1차 도입분이 도입된 이후 12-000형 1/2차 초기도입분 차량을 대체하기 위해 8량편성 6편성 48량이 이어서 2015년~2016년 사이에 제조되었으며, 이 차량들은 2차 도입분으로 구별한다. 연결기 부분이 약간 바뀌었고, 행선표시기가 풀컬러 LED로 변경되었으며, 객실 조명도 LED를 채용하였다. 그 외 차내 안내표시기에 슈퍼 와이드 LCD를 채용하였다.
기존 차량의 갱신이 이어지고 있으며 2018년부터 카와사키중공업에서 들여와서 증비를 시작한 편성은 3차 도입분으로 69편성부터 해당된다. 오오에도선의 혼잡 완화와 수송력 증강을 위해 2차 도입분을 베이스로 주요 기기를 변경하였으며, 차량의 가격은 편성당 15억 8,733만엔으로 2차 도입분보다 약 1.5배 올랐다. 차내 와이파이와 공기청정기, 4대의 CCTV를 설치하였으며, 유모차 등을 실을 수 있는 프리 스페이스를 설치하였다. 공조덕트의 개량, 손잡이 증설 등의 소소한 개선도 이루어졌다. 주행기기 면에서는 히타치제의 VVVF-SiC 하이브리드 인버터 제어방식을 채택했다.
2. 운행노선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도쵸마에(1호차) 롯폰기 경유 히카리가오카(8호차)>
|
| | <> | | <> | <> | | <> | |
편성 | 12-601 | 12-602 | 12-603 | 12-604 | 12-605 | 12-606 | 12-607 | 12-608 |
| M2c | M1 | M2 | M1 | M1 | M2 | M1 | M2c |
| | VVVF | SIV | VVVF | VVVF | SIV | VVVF | |
COMP | COMP |
61편성 | 12-611 | 12-612 | 12-613 | 12-614 | 12-615 | 12-616 | 12-617 | 12-618 |
62편성 | 12-621 | 12-622 | 12-623 | 12-624 | 12-625 | 12-626 | 12-627 | 12-628 |
63편성 | 12-631 | 12-632 | 12-633 | 12-634 | 12-635 | 12-636 | 12-637 | 12-638 |
64편성 | 12-641 | 12-642 | 12-643 | 12-644 | 12-645 | 12-646 | 12-647 | 12-648 |
65편성 | 12-651 | 12-652 | 12-653 | 12-654 | 12-655 | 12-656 | 12-657 | 12-658 |
66편성 | 12-661 | 12-662 | 12-663 | 12-664 | 12-665 | 12-666 | 12-667 | 12-668 |
67편성 | 12-671 | 12-672 | 12-673 | 12-674 | 12-675 | 12-676 | 12-677 | 12-678 |
68편성 | 12-681 | 12-682 | 12-683 | 12-684 | 12-685 | 12-686 | 12-687 | 12-688 |
69편성 | 12-691 | 12-692 | 12-693 | 12-694 | 12-695 | 12-696 | 12-697 | 12-698 |
70편성 | 12-701 | 12-702 | 12-703 | 12-704 | 12-705 | 12-706 | 12-707 | 12-708 |
71편성 | 12-711 | 12-712 | 12-713 | 12-714 | 12-715 | 12-716 | 12-717 | 12-718 |
72편성 | 12-721 | 12-722 | 12-723 | 12-724 | 12-725 | 12-726 | 12-727 | 12-728 |
73편성 | 12-731 | 12-732 | 12-733 | 12-734 | 12-735 | 12-736 | 12-737 | 12-738 |
74편성 | 12-741 | 12-742 | 12-743 | 12-744 | 12-745 | 12-746 | 12-747 | 12-748 |
75편성 | 12-751 | 12-752 | 12-753 | 12-754 | 12-755 | 12-756 | 12-757 | 12-758 |
76편성 | 12-761 | 12-762 | 12-763 | 12-764 | 12-765 | 12-766 | 12-767 | 12-768 |
77편성 | 12-771 | 12-772 | 12-773 | 12-774 | 12-775 | 12-776 | 12-777 | 12-778 |
78편성 | 12-781 | 12-782 | 12-783 | 12-784 | 12-785 | 12-786 | 12-787 | 12-788 |
79편성 | 12-791 | 12-792 | 12-793 | 12-794 | 12-795 | 12-796 | 12-797 | 12-798 |
80편성 | 12-701 | 12-702 | 12-703 | 12-704 | 12-705 | 12-706 | 12-707 | 12-708 |
81편성 | 12-711 | 12-712 | 12-713 | 12-714 | 12-715 | 12-716 | 12-717 | 12-718 |
82편성 | 12-721 | 12-722 | 12-723 | 12-724 | 12-725 | 12-726 | 12-727 | 12-728 |
83편성 | 12-731 | 12-732 | 12-733 | 12-734 | 12-735 | 12-736 | 12-737 | 12-738 |
84편성 | 12-741 | 12-742 | 12-743 | 12-744 | 12-745 | 12-746 | 12-747 | 12-748 |
85편성 | 12-751 | 12-752 | 12-753 | 12-754 | 12-755 | 12-756 | 12-757 | 12-758 |
86편성 | 12-761 | 12-762 | 12-763 | 12-764 | 12-765 | 12-766 | 12-767 | 12-768 |
87편성 | 12-771 | 12-772 | 12-773 | 12-774 | 12-775 | 12-776 | 12-777 | 12-778 |
88편성 | 12-781 | 12-782 | 12-783 | 12-784 | 12-785 | 12-786 | 12-787 | 12-788 |
89편성 | 12-791 | 12-792 | 12-793 | 12-794 | 12-795 | 12-796 | 12-797 | 12-798 |
도쿄도교통국 키바차량검수장 소속.
8량편성 29편성 23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