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전동차 400계(모리노미야검차장 소속)
1. 제원
데뷔 - 2023년 6월 25일
길이/폭/높이 - 18000(선두차 18200) / 3003.2 / 3745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750V(제3궤조방식)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EFO-K60(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3량 = 1,680kW(6량편성시)
기어비 - 6.19
제어장치 - VVVF-SiC IGBT 하이브리드 인버터 제어방식(히타치 VFI-HR2415M)
대차 - 모노링크식 축상지지 볼스터리스 대차 SS-191M/SS-191T(WS-400)
브레이크방식 - FBC 회생브레이크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WS-ATC
2023년부터 도입을 개시한 오사카메트로의 신형 차량으로, 2021년 12월에 도입이 발표되었다. 2025년 개최예정인 엑스포에 대응하기 위하여 츄오선의 수송력 증강, 20계 및 24계의 대체 등의 목적으로 6량편성 23편성 138량의 도입이 발표되었다. 히타치제작소가 전량을 수주하여 제작하였다. 2023년 6월 25일부터 영업운전이 개시되었다. 30000계의 후속모델이지만 츄오선 특유의 차량 명명방식을 준수하여 400계가 되었다. 디자인은 E6계 및 E001계 등의 제작을 담당한 오쿠야마 키요유키가 담당하여 우주선을 이미지화한 것이 특징으로, 오사카엑스포를 맞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도입되었다. 차체는 알루미늄합금 더블스킨 구조로 되어 있으며, 전두부는 3차원 삭출 가공으로 제작하였다. 긴테츠 직통 대응 및 1인승무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차내 4호차의 좌석을 개인 공간의 확보 및 승차감을 높이기 위하여 고정식 크로스시트로 설치한 것이 큰 특징이다. 그 외는 롱시트지만 시트폭을 470mm로 늘였으며 출입문 사이에는 5명이 앉을 수 있다. 선두차의 연결면 부분에는 USB포트(충전용)가 설치되어 있어서 작업 공간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전 차량에는 와이파이도 설치되어 있다.
2. 운행노선
오사카시영지하철 츄오선 / 긴테츠 케이한나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코스모스퀘어 나가타/갓켄나라토미가오카> |
| 3궤조 | | 3궤조 | | 3궤조 | 3궤조 |
편성 | 409-01 | 402-01 | 403-01 | 408-01 | 401-01 | 406-01 |
| Tc | M | M | T | M | Tc |
| SIV COMP | VVVF | VVVF | | VVVF | SIV COMP |
400-01F | 409-01 | 402-01 | 403-01 | 408-01 | 401-01 | 406-01 |
400-02F | 409-02 | 402-02 | 403-02 | 408-02 | 401-02 | 406-02 |
400-03F | 409-03 | 402-03 | 403-03 | 408-03 | 401-03 | 406-03 |
400-04F | 409-04 | 402-04 | 403-04 | 408-04 | 401-04 | 406-04 |
400-05F | 409-05 | 402-05 | 403-05 | 408-05 | 401-05 | 406-05 |
400-06F | 409-06 | 402-06 | 403-06 | 408-06 | 401-06 | 406-06 |
400-07F | 409-07 | 402-07 | 403-07 | 408-07 | 401-07 | 406-07 |
400-08F | 409-08 | 402-08 | 403-08 | 408-08 | 401-08 | 406-08 |
오사카메트로 모리노미야검차장 소속.
6량편성 8편성 4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