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하시철도 1800계(구 도큐 7200계)(타카시차량구 소속)
[미수집 편성] 1802, 1805~1807 편성 / Last Update 240920
1. 제원
데뷔 - 2000년
길이/폭/높이 - 18000 / 2740 / 410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75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2.7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히타치 HS-833lrb / 토요 TDK-841-A1(110kW)
편성출력 - 110kW * 4 * 2량 = 880kW(3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저항제어 방식
대차 - 동력대차 TS-802 / 부수대차 TS-839/TS-815T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 브레이크
신호장치 - 메이테츠식 ATS
토요하시철도 1800계는 2000년부터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구 도큐 7200계 차량을 양도받은 차량이다. 토요하시철도 아츠미선은 1997년에 가선전압을 600V에서 1500V로 변경하였을 때, 모회사인 나고야철도(메이테츠)로부터 7300계를 양도받아, 모든 차량을 교체하였다. 그러나 가속성능이 낮아 증편이 불가능해, 승압 전의 다이아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가속성능을 높이고 승하차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2000년부터 1800계 전동차를 도입하였다. 이 모델의 도입으로 7300계는 모두 폐차되고, 1800계 3량편성으로 아츠미선 전 차량이 운행된다.
2000년에 도큐전철로부터 데하7200형 15량, 데하7300형 3량, 데하7400형 3량, 쿠하7500형 9량 이렇게 30량을 양도받아, 데하7200형 3량은 부품 공출용 차량으로 남겨두고 나머지 27량을 3량편성 9편성으로 도입하였다. 데하7200형 차량 중 일부 차량은 선두차로 개조되어 모1800형이 되었고, 구 쿠하7500형은 쿠2800형이 되었다. 도입 이후 2008년에는 우에다전철 7200계로 사용되던 2량을 추가로 양도받아, 예비용 차량 1량과 합쳐 영업용으로 정비하여 10편성 체제가 되었다.
2. 운행노선
토요하시철도 아츠미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요하시철도 타카시차량구 소속.
3량편성 10편성 30량 운용(도큐 메카마선에서 운행되던 도큐 7200계를 양도받아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