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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 6: 4 아버지의 영광으로 (2)
둘째, 먼저 나신 자 :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먼저 나시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프로토토코스'(*)는 바울의 경우 모든 피조물의 근원이나 통치자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 골 1: 15 -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요한은 그리스도께서 부활의 첫열매가 되었다는의미로사용하여, 그리스도께서 모든죽은자들에 대하여 주권을 소유하고 계심을 시사하고 있다(Ladd, Mounce, Johnson).
* 시 89: 27 - 내가 또 저로 장자를 삼고 세계 열왕의 으뜸이 되게 하며
① 만물의 으뜸.
* 골 1: 15-18 - 15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 엡 1: 20-22 - 20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② 부활의 첫 열매.
* 행 26: 23 -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선전하시리라. 함이니 이다 하니라.
* 고전 15: 20 -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③ 절대적인 권세자.
* 단 7: 14 -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 나라는 폐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 계 1: 18 -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셋째, 땅의 임금들의 머리 :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땅의 임금들의 머리'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아르콘 톤 바실레온 테스 게스'(*)는 문자적으로 '땅의 왕들의 통치자'를 의미한다. 이는 그리스도의 왕적 직분을 표현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만물 위에 뛰어나시며 모든 권세자들을 지배하시는 주권적 통치자이심을 시사한다(Johnson, Mounce, Morris, Ironside).
* 계 17: 14 -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 계 19: 16 -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 빌 2: 9-10 -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 빌 2: 6-11 -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② 만왕의 왕.
* 사 55: 4 -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
③ 빛 중의빛.
* 계 21: 23 -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어린 양이 그 등이 되심이라.
* 말 4: 2 -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넷째, 은혜와 평강의 원천 :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은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선물은 주는 자만이 알고 있는 비밀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선물이요, 하나님의 비밀이었다.
* 엡 2: 8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골 2: 2 - 모든 부요(富饒)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이신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은혜'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리스'(*)는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들에게 거저 주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선물을 의미한다. '평강'의 헬라어 '에이레네'(*)는 히브리인들의 인사말로 인간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얻게 되는 풍요로운 영적 상태와 화목을 가리킨다. 이 인사는 평범한 인사와는 달리 하나님의 축복이 종적, 횡적으로 임할 것을 기원하는 것이다(Mounce, Craft, Martin, and Kiddle).
* 롬 1: 7 -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 고전 1: 3 -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 벧후 1: 2 -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찌어다.
평강(平康)은 하늘과 땅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가 되는 것이다. 평강은 인격과 인격이 하나가 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평강(平康)이 임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과 마음과 인격과 생명이 하나가 된다.
* 민 6: 26 -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 대상 22: 9 - 한 아들이 네게서 나리니 저는 평강의 사람이라. 내가 저로 사면 모든 대적에게서 평강하게 하리라. 그 이름을 솔로몬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저의 생전에 평안과 안정을 이스라엘에게 줄 것임이니라.
* 사 26: 3 -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 이다.
다섯째, 사랑하신다 : 우리를 사랑하사
① '사랑하사'의 헬라어 '아가폰티'(*)는 현재 분사로 계속되는 사랑을 나타낸다.
이런 '사랑' 때문에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Mounce). 그러므로 은혜시대의 사랑은 원수를 사랑하고, 죄인을 사랑하는 복음이므로,(고전 13 장. 요일 3: 11-24) 희생하는 사랑을 해야 한다.
* 요 3: 16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롬 5: 8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 요 15: 9 -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② 그러나 환난시대의 사랑은 다르다.
환난시대에는 원수나 죄인을 사랑하지 않아야 한다. 원수와 죄인은 진멸해야 하고, 의인과 진리의 사람을 사랑해야만 한다.
우리는 시대에 맞는 사랑을 해야 한다.
* 습 3: 17 -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 사 43: 3-4 - 3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4 네가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내가 너를 사랑하였은즉 내가 네 대신 사람들을 내어 주며 백성들이 네 생명을 대신하리니
* 계 3: 9 -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계 2: 4-5 같이 처음 사랑을 회복하여, 천년왕국의 사랑하시는 성에서의 완성된 사랑의 축복을 받으라.
* 계 20: 9 - 그들이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버리고
이 사랑은 사 62: 1-5의 헵시바와 쁄라의 사랑이다.
* 사 62: 1-5 - 1 나는 시온의 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2 이방 나라들이 네 공의를, 뭇 왕이 다 네 영광을 볼 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3 너는 또 여호와의 손의 아름다운 관, 네 하나님의 손의 왕관이 될 것이라. 4 다시는 너를 버림받은 자라 부르지 아니하며, 다시는 네 땅을 황무지라 부르지 아니하고, 오직 너를 헵시바라 하며 네 땅을 쁄라라 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 네 땅이 결혼한 것처럼 될 것임이라. 5 마치 청년이 처녀와 결혼함 같이 네 아들들이 너를 취하겠고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
이는 하늘과 땅이 결혼한 것과 같다고 했다. 하늘같은 예수님이 땅 같은 우리와 사랑하며, 동거동락(同居同樂)하는 곳이다. 이런 사랑의 역사가 들어오면 은혜와 평강이 충만해진다.
여섯째, 예수 그리스도의 피 :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① 그의 피로
피는 생명을 담고 있는 그릇이다. 피 속에는 마음이 있고 영혼이 있고 생명이 있고 뜻이 있고 영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 속에는 하나님의 생명, 하나님의 영,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말씀을 담은 보배로운 피였다.
* 레 17: 11 -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 요 12: 25 -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영혼=피)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
* 행 20: 28 -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 벧전 1: 19 -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 히 9: 11-15 - 11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 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15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② 구원에 이르게 한다.
* 히 9: 27-28 - 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③ 영원한 제사.
* 히 10: 12-14 -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 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