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의 원리
권대근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논술을 쓰는 데 있어 중요한 사고 유형의 또 하나는 비판적인 사고이다. 비판적인 사고는 창의적인 사고와 함께 글을 쓰는 바탕이 된다. 여기서 말하는 비판적인 사고란 합리적인 사고와 통하는 것이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대상이나 현상에 대래 새롭게 인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창의성은 단순히 새로운 차원에 머물 수도 있고, 때로는 참신하기는 하지만 진실과는 거리가 있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신하면서도 사실과 어긋나지 않고, 정확한 사고, 논리적인 사고가 글을 쓰는 데 필수적이다. 사실과 부합되는 정확하고 논리적인 판단은 합리적인 비판 정신에서 비롯된다. 비판적 사고를 갖지 위해 필요한 태도는 다음과 같다.
1. 기존의 것에 대한 새로운 비판
우리는 일반적으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고 부끄러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정말로 부끄러운 것은 무엇인가. 남들이 다 볼 수 있도록 투명하게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볼세라 두려워 꼭꼭 감추어야만 하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다.
예) 이상호의 <빙어에게>
2. 비판적 사고에서의 주의점
대상이나 현상에 대해 비판할 때 주의할 점은 그 비판이 합리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비판 정신이란 올바른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잘못된 점을 지적하거나 관점 또는 기준의 차이에 따른 해석이나 분석의 차이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합리성이 결여된 것은 비판이 아니다.
(1) 비판적 사고는 대상의 심층구조를 잘 파악함으로써 가능하다. 심층구조에 대한 파단이 부정확하면 정확한 근거 자료를 얻을 수 없고, 올바른 근거 자료가 부족하면 표면구조에 대해 제대로 된 비판을 제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주관적 감정에 빠지는 것도 금물이다. 감정적인 대응은 올바른 비판 정신을 흐리게 하기 때문이다. 자신과 관련된 사건에서는 자신을 옹호하는 쪽으로 생각이 기우는 것처럼 감정은 객관적인 판단을 흐리게 하는 요소가 된다.
1) 질문하기
비판적인 사고의 첫 단계는 “질문하기”이다. 잘못된 선입견이나 고정 관념을 깨는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고정 관념에 대한 수동적인 수용은 사실 여부에 대한 판단을 흐리게 한다. 고정 관념이 사실과 다를 수 있다. 고정 관념인ㄴㄴ나 선입견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기존의 주장이나 관념에 대해 무조건적 수용을 거부하는 태도이다. 즉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들에 대해 의문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예) 계모는 과연 나쁜 사람인가?
(동화 속 -악인 -고정관념)
-> 이혼과 재혼이 급상승하고 있는 요즘 계모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그 역할에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2) 정확한 근거 찾기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방법의 또 하나는 근거를 찾는 것이다. 어떤 생각이 떠올랏을 때 그 생각이 옳은 것인가를 점증할 바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정확하고 풍부한 근거야말로 합리적인 비판을 가능하게 하는 근원이다. 모든 주장에는 반드시 그것을 입증할 만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한다.
(1) 관련 자료 충분히 섭렵하기
비판적인 생각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와 자료가 필요하다. 정당성을 입증하는 길이다.
예) 독도는 우리 땅이다. -유행가 가사처럼 “그 누가 뭐래도 독도는 우 리 땅” 이라는 말만으로는 안 된다.
(2)세밀히 들여다보기
비판적인 사고는 대사이나 현상을 세밀히 들여다보고 확인할 때 가능하다.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기존의 사고에 대해 아무런 이의도 제기할 수 없다.
* 믿을 수 없는 눈
* 낱말 유심히 보기 - 국민학교 ->국민의 학교
* 숨은 의미 찾기 - 현모양처
* 둘 이상의 관계 찾기 -쓰레기와 씨래기, 님과 남
3) 정확한 지식 가지기
정확한 지식은 올바른 사고와 비판적인 사고의 바탕이 된다. 우리는 주변에 잇는 사물, 현상에 대해 막연하게 알고 잇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막연한 지식은 주로 남에게서 얻은 것이기 때문에 나의 것으로 활용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또 잘못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
* 정확한 지식과 올바른 판단
예) 개미는 부지런하다. 일본의 나라꽃은 국화다.
* 행동 변화
정확한 지식은 사람의 행동에도 매우 중요한 변화를 가져온다.
예) 다이어트와 운동
* 손해로부터의 보호
정확한 지식은 무의식 중에 저지를 수 있는 잘못이나 손해로부터 우리들을 보호하는 보호막이 되기도 한다.
예) 미국의 ‘싸인’ 피서객 양식 해산물 따면 “특수절도”
4)내용과 현상 분석하고 종합하기
주어진 자료의 내용과 표면화된 현상을 분석하는 것도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한 방법이다.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게 되고, 문제점을 알게 되면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여러 가지 현상들을 살펴서 종합하는 것은 그 사이에 숨어 있는 본질을 발견하게 되는 바탕이 된다.
예) 죽음에 이르는 신입생 환영회
a. 원인 찾기
b. 문제점 분석
c. 그 대책